삼성, ‘총장추천제’ 전면 유보…‘비판여론’ 수용
삼성, ‘총장추천제’ 전면 유보…‘비판여론’ 수용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4.01.2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입사원 채용제도 원점으로 회귀
▲ (자료사진) ⓒ 뉴시스

[더피알=문용필 기자] 신입사원 채용과 관련해 삼성이 올해부터 도입하기로 한 ‘대학총장 추천제’를 전면 유보키로 했다. 대학서열화, 지역차별이 아니냐는 곱지않은 시선이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면서 내려진 결정이다.

일각에서는 삼성이 비교적 발빠르게 여론을 수용하면서 논란에 대한 대처를 잘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대학가 및 일부 지역의 비판성 지적에 합리적인 ‘피드백’을 전격 단행했다는 점에서다.

이인용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은 28일 브리핑에서 “대학총장 추천제, 서류심사 도입을 골자로 하는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선안을 전면 유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대학총장 추천제로 인해 각 대학과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 사장은 “그동안 SSAT(삼성직무적성검사)에 연간 20만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리고 삼성 취업을 위한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는 과열 양상이 벌어지며 사회적 비용이 커졌다”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발표했지만 대학서열화, 지역차별 등 뜻하지 않았던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회적인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렀다”며 채용제도 개선안을 전면 유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삼성의 신입사원 채용제도는 작년까지 시행됐던 방식으로 다시 돌아간다.

앞서 삼성은 지난 15일 “학업에 충실한 준비된 인재의 적극적 발굴을 위해 대학 총학장 추천제를 도입해 전국 모든 대학의 총학장께 우수한 인재를 추천받아 채용과정에서 우대할 예정”이라며 “대학총학장 추천제는 인재선발의 기능을 대학과 기업이 협업하는 새로운 시도로, 대학 사회에서 인정받는 역량있는 인재의 추천을 통해 면학분위기 유도와 우수인재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언론에 의해 각 대학별 총장추천제 할당인원이 보도되면서부터 논란이 불거졌다. <대학교육신문>보도에 따르면 가장 많은 할당인원을 기록한 대학은 삼성이 재단운영에 관여하고 있는 성균관대(115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110명), 한양대(110명), 고려대(100명), 연세대(100명) 등 이른바 명문대로 꼽히는 대학들의 할당인원도 다른 대학들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대 중에서는 영남권 대학인 경북대(100명)와 부산대(90명)가 가장 높은 할당인원 수를 나타냈다. 반면, 호남권을 대표하는 전남대(40명)와 전북대(30명)는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원수가 적었다. 여대의 경우에는 이화여대(30명)을 제외하고는 20명 이하의 인원이 할당된 것으로 보도됐다.

이후 곳곳에서 총장추천제에 대한 반발이 이어졌다. 고려대 총학생회는 “대학 서열화, 대학의 취업사관학교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 삼성의 총장 추천제를 반대하고 거부한다”는 입장을 나타냈으며 학생과 청년들의 시민단체인 청년유니온은 “삼성이 대한민국에 던진 총장 추천제는 독이 든 잔, 다시말해 대학과 취업준비생을 나락으로 내모는 독배라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전남대는 “삼성이 전남대, 전북대, 충남대, 충북대에는 각 30~40명을 배정해놓고 경북대는 100명, 부산대는 90명을 배정한 것은 명백한 지역차별”이라고 반발했다. 한정애 민주당 대변인은 “삼성의 이번 총장추천권 할당은 대학의 서열화를 부추기며 특정 재벌에 대한 대학의 종속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은 “학벌·지역·성별을 불문하고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열린채용’ 정신을 유지하면서 체용제도 개선안을 계속해서 연구,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