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10년, 그동안 어떤 일이?
페이스북 10년, 그동안 어떤 일이?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4.02.0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광고 관련 주요 발자취 공개

[더피알=조성미 기자]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페이스북이 지난 10년간 이뤄낸 엔지니어링 및 광고 관련 주요 발자취를 타임라인 형식으로 공개했다.

타임라인에 따르면 2004년 2월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의 모태인 ‘더페이스북닷컴’을 위한 첫 번째 서버를 85달러에 대여한 것을 시작으로 2006년 9월에는 1000만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뉴스피드가 공개됐다.

이후 2007년 5월에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앱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플랫폼’을 론칭했으며, 올 1월에 150개의 협력사와 2700명이 넘는 참석자가 함께한 ‘제 5회 오픈컴퓨트프로젝트서밋’을 개최하는 등 페이스북의 엔지니어링 부문의 역사를 정리했다.

또한 광고 부문에서는 2007년 11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2012년 3월 실시간으로 페이스북 광고 게재 입찰을 가능케 하는 ‘페이스북 익스체인지 (FBX)’ 론칭 △ 2012년 9월 페이스북 ‘쿠폰’ 전 세계 서비스 시작 △2013년 4월 페이스북 광고 단순화 작업 시작 등이 진행됐다.

페이스북은 앞서 지난 4일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페이스북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공개했으며, 사용자들의 중요한 순간을 동영상 뷰로 제공하는 ‘회상하기(LookBack)’ 기능을 5일부터 시작했다.

페이스북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10주년 기념 인사말을 통해 “지난 10년은 믿을 수 없는 여정이었고 그 놀라운 여정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를 느낀다”며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이들이 진정한 커뮤니티를 이루고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돕는 모습을 봐왔다는데 앞으로 10년간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