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광고 그만’…방통위, 종편 3사 미디어렙 허가
‘직접광고 그만’…방통위, 종편 3사 미디어렙 허가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4.02.28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질서 이행 실행계획 마련’ 등 조건 제시

[더피알=문용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JTBC와 TV조선, 채널A 등 3개 종합편성 채널의 방송광고를 대행하는 미디어렙을 허가했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28일 3개 종편채널의 미디어렙을 심의, 의결했다.(자료사진) ⓒ뉴시스

방통위는 28일 전체 회의를 열어 방송광고판매대행사업 신규허가 법인으로 가칭 제이미디어렙(JTBC)과 미디어렙에이(채널A), 조선미디어렙(TV조선)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방통위는 전했다.

다만, 방통위는 이들 미디어렙을 허가하면서 △방송광고판매의 공정거래질서 이행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 △방송사의 미디어렙 경영 등에 대한 부당한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개선계획 마련 △광고판매의 효율성 제고 및 거래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송광고 판매 전산시스템 구축‧운영 △방송 및 광고 산업 발전을 위한 구체적 지원계획 마련 등의 조건을 제시했다.

또한, 방통위는 이날 4개 종편과 2개 보도전문 채널 뉴스Y에 대한 ‘2013년도 사업계획 이행 실적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 2011년 방통위가 종편 및 보도전문 PP에 대한 신규 승인시 부과한 승인조건에 따라 사업자들이 제출한 이행실적 자료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방통위에 따르면 사업계획서 중 주요 7개 항목에 대한 이행실적 점검 결과, 이들 사업자들은 ‘방송의 공적책임 · 공정성 · 공익성 실현방안’, ‘콘텐츠 공정거래 관행 정착방안’ 및 ‘유료방송시장 활성화 기여방안’을 전반적으로 성실히 이행한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방송분야별 편성비율은 보도프로그램 편성비율이 사업계획보다 높아 편성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으며 재방비율은 종편 4개 사업자 모두 사업계획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균형 발전방안’의 경우, 지역 관련 프로그램 편성 등 대체로 이행됐지만 지역방송 콘텐츠 유통계획 등이 일부 미흡하고 ‘소수 시청자 지원방안’은 대체로 이행했지만 다문화가정 교육 및 소수자 배려 프로그램 편성은 일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국내 방송장비산업 기여계획 및 연구개발 방안’의 경우에는 방송장비 국산화 등이 대체로 이행됐지만 연구개발 실적이 일부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콘텐츠 산업 육성 · 지원방안’은 종편4사가 모두 미흡하다는 평가다. ‘국내제작 및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 편성비율 준수 여부’는 점검대상 5개 사업자 모두가 준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방통위는 밝혔다.

방통위는 “이행이 미흡한 항목 중 재방비율과 콘텐츠 투자실적은 지난 1월 29일 시정명령 불이행에 따른 과징금 처분을 했으므로 그 결과를 재승인 심사에 반영하고, 나머지 항목들은 MBN을 제외한 4개 사업자의 경우 내년 3월에 예정된 재승인 심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승인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는 MBN의 경우에는 미흡한 항목에 대한 이행을 촉구한 후 그 결과를 내년 11월 재승인 심사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