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PR회사의 ‘찌라시 파문’, 전체 PR업계에 파장
한 PR회사의 ‘찌라시 파문’, 전체 PR업계에 파장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4.03.07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 홍보대행 예산 부풀리기 의혹…“업계 찬물 끼얹은 격”

[더피알=강미혜 기자] 한 대형 PR회사의 불미스러운 사건이 PR업계 전반에 걸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공공기관 홍보대행 과정에서의 예산 부풀리기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P사 얘기다.

지난달 말 <KBS뉴스>를 통해 논란의 당사자로 지목된 P사는 이후 피해자(?)로 알려진 관광공사의 전수조사가 이어지면서 최근까지 수많은 말들을 낳고 있다.

더욱이 이번 건은 회사 내부 직원 A씨의 제보 및 고발이 토대가 됐다는 점에서 많은 PR인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A씨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 역시 ‘지라시’ 형태로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담당 업무를 책임지는 직원 개인의 잘못에 의한 것으로, 면밀히 진상을 확인한 후 회사 차원에서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사태는 쉽사리 진정되지 않고 있다.


언론보도 및 해당 문건을 종합해 보면, P사는 용역 대금을 부풀려 일부 예산을 과다 청구한 것으로 파악된다.

PR업계는 P사의 이같은 도덕불감증이 빚어낸 사건이 자칫 업계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진 않을지 우려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클라이언트가 되는 정부기관과의 신뢰관계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크다.

모 PR회사 관계자는 “클라이언트와 에이전시가 공생해서 (공공)시장 자체가 커 나가고 있는데 그야말로 찬물을 끼얹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같은 업계 종사자로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다른 PR회사 관계자 역시 “한 회사의 치부가 드러난 것이긴 하지만 PR업계 전체에도 결코 좋을 리 없다”면서 “계속해서 뒷말이 나오고 있어 향후 공공 입찰 과정에서 애먼 데 불똥이 튀지는 않을까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정부 홍보에 있어서 제약이 더 심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모 PR회사 대표는 “언론에서 일단 보도했기에 당사자로 지목된 회사는 물론이고 PR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클 수밖에 없다”며 “정부부처나 기관 홍보용역 입찰 과정이 더 까다롭게 될 수 있다. 홍보대행 자격조건이나 비용, 프로세스 등에 지금보다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진 않을까 하는 기우가 들기도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대다수 PR업계 종사자들이 P사의 잘못을 지적하는 가운데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지만, 공통적으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게 된 근본 원인을 되짚어 봐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핵심적으로 거론되는 부분이 공공 부문 PR대행에 있어서 기획이나 아이디어 등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PR업계 관행, 근본 원인부터 살펴야…“입찰 시스템 개선 시급”

PR서비스는 인풋(input·투자) 대비 아웃풋(output·결과)의 개념이 아니라, 인풋에 따른 아웃컴(outcome·성과)으로 효과를 따져 봐야 한다. 그런데 이 아웃컴이 눈으로 드러나지 않는 정성적 요건들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고, 아웃컴을 내기 위한 업무 추진 과정에서도 서류나 영수증으로 증빙하기 어려운 다양한 노력들이 들어가는데 그에 대한 존중이나 보상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공공부문 홍보에 정통한 PR업계 한 관계자는 “PR대행을 공사용역 식의 기준으로 무자르 듯이 책정해 놓으니 영수증 끼워 맞추기나 아웃소싱 비용 부풀리기 등의 일들이 벌어진다”며 “솔직히 바보처럼 정직하게만 하면 수익성이 나기 힘들다. 서비스 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인건비 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모 PR회사 대표 역시 “(공공부문) PR대행에 있어서의 창의적 역할에 대한 고려는 없고, 공사 잡부 쓰듯이 인건비를 책정한다. 지적 노력이나 노하우에 대한 대가가 없는 것이 너무 아쉽다”고 토로했다. 또다른 PR업계 관계자도 홍보용역의 원가 기준 체계를 바꿔야 한다면서 “컨설팅과 기획 등 홍보 전문성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현실과 괴리가 있는 공공입찰 자격요건을 뜯어고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한 PR회사 대표는 “비교적 큰 사업의 경우 관련 실적이 있어야 입찰에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회사들은 기본적으로 자격요건도 안되는 경우가 많다”며 “결국 경험이 있는 몇몇의 대형 PR회사가 계속해서 독식하게 된다. 큰 회사에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는 입찰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일과 관련, 당사자인 P사 관계자는 “공사와 함께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며 “내부 조사 과정에서 직원들의 개인 비리가 추가로 포착돼 법적 부분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지라시 형태로 유포된 문건에 대해선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마치 사실인냥 부풀려진 것도 있어 그 점은 분명하게 가려낼 것”이라면서도 “여러 상황이 회사의 잘못으로 비롯된 만큼 명백하게 밝혀 불법적인 부분은 고발하고, 다시는 이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내부 시스템 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