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로 생활을 더 스마트하게~
정보 공유로 생활을 더 스마트하게~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4.03.2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피알=조성미 기자]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정부의 공공정보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공공정보를 기반으로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일상생활에서 공공정보를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장 저렴한 과일을 파는 시장 찾기부터 병원 선택까지, 공공정보를 활용해 우리의 삶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앱들을 소개한다. 

더 이상의 주차난은 없다! 모두의 주차장

도심의 운전자들에게 교통체증과 함께 주차난은 영원한 숙제이다. 이러한 운전자들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고자 주변의 주차장을 검색해주는 앱이 등장했다. 손안에서 주차문제를 해결해주는 ‘모두의주차장’이다.
이 앱은 서울시내 공영·민영·부설 주차장의 요금, 운영 시간 등 세부 정보와 함께 주차허용구간, 불법주차단속CCTV, 무료주차정보 등을 제공한다. 내비게이션 어플과 연동해 현위치 및 목적지 주변의 주차장을 검색할 수도 있다. 현재는 김기사와 Tmap이 지원된다.
또한 거주자우선주차공간과 학교·교회·건물 등의 주차장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다른 운전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주차 공간 공유 기능은 현재 서울 송파구와 시범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대한민국 모바일 앱어워드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으뜸앱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는 서울 지역만 서비스된다.

똑똑한 살림꾼의 필수 앱 더 마켓 인 서울

‘더 마켓 in 서울’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공공 DB와 다음 Map API 등을 활용해 만든 맞춤형 시장&마트 검색 어플리케이션이다.
서울시내에 있는 재래시장, 슈퍼마켓 및 마트, 백화점에서 국산 16가지 품목의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시장을 찾아주는 앱으로,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과 입력 수량 등을 입력하면 그 상품들을 판매하는 시장들을 판매 가격 순으로 보여준다.
또한 서울시 29개 각 구 별로 존재하는 시장·마트·백화점의 정보도 조회할 수 있다. 각 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에 대한 정보, 주소, 인근 지하철역, 주차장 유무, 전화번호 및 웹사이트 등의 기본 정보들을 제공한다.
더불어 ‘다음 오픈 API’를 통해 제공되는 지도와 로드 뷰 서비스를 통해 시장의 위치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내 주변 명의(名醫)는 어디에? 메디라떼

‘메디라떼’는 의료진에 대한 정보와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합리적인 병원 선택을 돕는 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5만8000여개 병원의 진료시간, 주소, 전화번호, 카톡, 시술사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 앱은 가맹되어 있는 병원의 경우 의사의 전문 분야와 경력 등 병원 선택에 도움이 되는 세부적인 정보를 보여준다.
또 실제 치료 받은 고객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허위 작성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으며, 사용자에 따라 지역별, 혜택별, 거리순 등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맞춤형 정보로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병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앱을 통해 카톡으로 1:1 상담, 전화 예약도 가능하며 병원에서 실시하는 할인 이벤트도 모아볼 수 있어 진료비 걱정이 많은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이외에도 하버드의료진이 만든 질환에 대한 필수 정보들을 원본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