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홍보, 민간에 기대는 부끄러운 상황”
“독도 홍보, 민간에 기대는 부끄러운 상황”
  • 이슬기 기자 (wonderkey@the-pr.co.kr)
  • 승인 2014.04.0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차원의 중장기·전략적 마인드 시급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땅” 어려서부터 귀에 박히게 이 노래를 듣고 불러서 아는데 요즘 독도가 이상하다. 일본의 우기기가 과감해지는 가운데 우리 교과서도 일본에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 독도홍보, 이대로 괜찮을까?

▲ 독도 전경 ⓒ뉴시스

[더피알=이슬기 기자] 근래 독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의 움직임이 과감해지고 있다. 지난 2월 22일, 일본 시마네 현에서 일본 중앙정부 고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이 열린 데 이어, 지난 4일 발표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서 초등학교 5·6학년용 사회 교과서에 모두 ‘일본 고유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령했다’는 주장이 담겨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독도를 둘러싼 일본과의 갈등은 갈수록 첨예해지고 있다. 이전부터 일본은 연례행사처럼 독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냈지만 보수우파인 아베정부가 집권하면서 더욱 빈발하고 집요해지는 상황이다.

특히 일본은 자국 국민들에 대한 여론 확산, 국제적 홍보전 등 홍보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일본 내 여론에도 점차 변화가 생기고 있는데 지난해 일본 내에서 진행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다케시마’를 인식하고 있는 이들의 숫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일본사회 내부의 위기감, 불안감이 팽배해지면서 국민감정을 쉽게 촉발시킬 수 있는 요소로 독도가 이용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보수우파정권이 독도를 영토주권문제로 설정하면서 보수우경화를 공고히 하기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日 보수정권, 내부 불안 해소 도구로 독도 이용

일본의 공세는 부당하지만 우리정부의 대처도 아쉬운 면이 많다. 최근에는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독도관련 표기에 오류가 다수 발견되면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오류를 지적한 송호열 서원대 교수는 “2011년 독도의 영역적·경제적·환경적·생태적 측면이 추가되면서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다수 발견됐다”며 “교과서는 (우리나라)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이 되는 매개체다. 교과서 내용에서 일본과의 외교 분쟁거리를 제공하는 건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 외교부는 일본이 시마네 현에서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을 가진 다음 날 ‘독도, 아름다운 한국의 섬(dokdo, beautiful island of korea)’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영어로 제작해 공개했다. 사진은 해당 영상 스틸컷.
이에 따르면, 특히 지학사 교과서는 사람이 40여명 거주 중인 독도를 ‘무인도’라고 표기했다. 또 교학사 교과서는 1951년 연합국과 일본 간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독도가 한국 영토에서 빠진 것을 두고 ‘한·일 독도 영유권 분쟁 시작의 계기가 되었다’고 서술하기도 했다. 송 교수는 “영유권 논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를 이런 식으로 표기하는 건 일본에 빌미를 제공하는 것 밖에 안된다”며 “전반적인 권한을 가진 교육부가 확실하게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독도 문제 관련해 우리 정부의 행보는 ‘정중동’으로 요약될 수 있다.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차원에서 수년전부터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분쟁화 전략에 유의하면서도 우리 생각을 국제사회에 알려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는 일본의 도발을 상시적인 것으로 인식하면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동북아역사재단 내 독도연구소를 2008년에 2배 규모로 확대 개편했다. 미래세대까지 이어갈 든든한 연구조사 자료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의 홍성근 연구위원은 “영토 분쟁은 지난한 문제다. 영토주권은 국가의 존립기반이기 때문에 타협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동아시아 다른 국가들에도 영토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센까꾸 열도, 러시아와 일본의 남쿠릴열도, 베트남, 필리핀, 중국이 대립하고 있는 남사군도, 캄보디아와 태국 국경지역의 프레아비헤어사원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홍 연구위원은 일반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마음가짐은 좋지만 독도를 모르는 이들에게 이야기를 꺼낼 때는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독도를 모르는 이들에게 이야기를 하면 자기들과 큰 상관이 없는 일에 무관심할 뿐이다. 그런 이들에게는 독도의 존재를 알리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보수우경세력이 커지는 상황에 대한 경각심은 분명히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일본은 집요하다. 우리가 조금 틈을 주면 이를 타협의 가능성이라고 여길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건 독도에 대한 정부, 국민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독도는 현재 우리 국민이 거주하고 있는 우리 영토다’는 의지에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자료들의 지식을 더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일본정부 저돌적 공세 맞설 한국정부 정책 부족 

민간 차원에서 독도 홍보를 위한 의지는 부족하지 않아 보인다. 현재 약 30여개가량의 단체가 독도를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중 규모 있고 체계적인 활동을 이어나가는 단체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해 홍 연구위원은 “다양함 속에서 독도에 대한 수호를 끌어내는 것이 좋다고 본다. 저마다 연극인이면 연극으로, 가수라면 노래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건강하게 표출하는 활동들은 좋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닭모가지를 꺾어 피를 뿌린다거나, 윤중로의 벚꽃나무를 잘라버린다거나 하는 등의 극단적인 활동은 오히려 마이너스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홍보 전문가들은 일본정부의 저돌적인 공세에 맞설 우리정부의 정책이 부족하다고 입을 모은다.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국가 홍보는 거시적인 관점을 갖고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사안인데, 우리정부는 그런 전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앞장서지 못하고 이벤트성으로 진행하는 민간의 활동에 기대고 있는 부끄러운 상황”이라며 “특히 독도와 같이 민감한 사안은 정부차원에서 전략적 마인드를 가지고 단기, 중기,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 가야 한다. 일단은 독도의 국제법상 지위를 인정받는 게 가장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 자료사진=독도수호전국연대가 지난 2월 22일 시마네(島根縣)현 현민회관 근처에서 '다케시마의 날' 항의시위를 벌이며 일본 우익단체 회원들과 신경전을 벌였다. (사진=독도수호전국연대 제공) ⓒ뉴시스

나아가 학계를 포함한 전문가 집단의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독도 문제에 관심을 두고 세미나를 준비하다가 학계에도 독도홍보에 초점을 맞춰 연구한 논문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민간의 홍보활동에 방향을 제시할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꾸준히 민간외교활동을 펼쳐 한국 홍보의 일환으로 독도를 다루고 있는 반크의 박기태 단장은 “국가 홍보의 본질은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다보면 자연스럽게 독도도 논하게 되고 일제강점기의 역사도 나오게 된다는 것이다.

박 단장은 “우리의 활동은 일본을 제외한 70억 세계인들에게 한국을 알리고 설득하는 작업이다. 일본과의 첨예한 갈등 상황에서 지루한 싸움임에는 분명하다”며 “하지만 홍보는 결국 상대의 신뢰를 얻는 것 아닌가. 목에 핏대 세우며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기 전에 국가의 명성관리를 잘해서 세계인의 신뢰를 얻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