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브라질 자원그룹과 최대 규모 자원협력 체결
SK, 브라질 자원그룹과 최대 규모 자원협력 체결
  • 관리자 (admin@the-pr.co.kr)
  • 승인 2010.10.02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X그룹과 자원개발·운송·항만 등

SK그룹이 브라질 자원그룹과 국내 최대 규모의 자원개발에 나서는 등 SK式 자원협력 모델이 중남미에서 잇따라 성과를 내고 있다.

SK式 자원협력 모델은 SK그룹이 자원이 풍부한 국가 또는 민간기업과 서로 '윈-윈'하는 발전 모델로서, 자원개발을 매개로 운송, 항만, 통신, 건설, 신규사업 진출 등에서 공동 성장을 해나가는 전략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한국을 방문중인 아이크 바티스타 EBX그룹 회장을 만나 SK네트웍스의 7억달러 철광석 투자 등 SK와 EBX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SK와 EBX간 협력 논의에는 최태원 회장, 윤석경 SK건설 부회장, 정만원 SK텔레콤 사장, 이창규 SK네트웍스 사장 등 SK그룹 경영진과 바티스타 회장, 로저 다우니 MMX 사장 등 EBX그룹 경영진이 참석했다.

SK네트웍스, 브라질 MMX社와 국내 최대인 7억 달러 투자 본계약 체결

EBX그룹은 시가총액이 50조원이 넘는 브라질의 유력 그룹으로 석유, 가스, 에너지, 부동산, 엔터테인먼트 등 SK그룹과 유사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대규모 투자 및 포괄적 협력계약 체결이 양 그룹간 협력 확대는 물론 남미시장 진출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SK그룹과 EBX그룹은 철광석 운송을 위한 항구(Port)/ 수송관(Pipe Line)/ 발전소(Power Plant) 건설, 해상운송(Shipping), 석유/석탄/가스 개발, 국내외 건설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최태원 회장은 “SK와 한국이 세계적으로 갖고 있는 인프라 비즈니스는 EBX는 물론 브라질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SK와 EBX, 한국과 브라질은 좋은 협력적 동반성장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창규 SK네트웍스 사장은 이번 포괄적 협력 계약체결에 맞춰 브라질의 대표적인 철광석 업체 MMX社이 소속된 EBX그룹 아이크 바티스타 회장과 MMX社 발행 예정인 21억5000만 달러 규모의 신주 가운데 7억 달러 어치를 인수하는 내용의 본계약도 체결했다.

SK네트웍스가 이번에 체결한 7억 달러 규모의 철광석 투자 프로젝트는 국내 철광석 자원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다.

한편, SK네트웍스는 투자 재원으로 한국수출입은행 자원개발 정책자금을 활용함으로써 재원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관계자는 "당사의 투자 취지를 적극 이해하는 한국수출입은행으로부터 정책적 지원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 조달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내 연간 소비량 17%인 철광석 900만톤 확보…자원부국 발판 마련

이로써 SK그룹은 지난 6월 연산 440만톤 규모의 페루 액화천연가스(LNG) 공장 준공에 이어 이번 7억 달러 규모의 브라질 철광석 투자계약 체결 등 자원부국인 중남미에서의 성과를 통해 글로벌 자원그룹으로 도약하게 됐다.

또한 SK네트웍스는 이번 철광석 투자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면서 글로벌 유력 자원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철광석 투자 규모는 국내기업의 철광석 투자 프로젝트 중 사상 최대 규모로 세계적으로 자원무기화, 자원민족주의 등 자원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자원개발사업 강화를 통해 회사 성장은 물론 국가경제에 기여하고자 하는 최고경영층의 확고한 의지가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MMX는 브라질과 칠레 등지에 23억톤에 이르는 철광석 매장량을 보유한 브라질 유력 광산기업으로 인근 광산의 지속적인 M&A를 통해 연간 1억 3000만톤(세계 Top 3 수준)의 철광석을 생산하는 'Big Animal(거대기업)'로의 도약을 추진 중이며, 자원기업으로서의 핵심경쟁력인 채굴에서 수송, 항만에 이르는 수직통합된 사업체계를 갖추고 있다.

더욱이 SK네트웍스는 이번 MMX社 투자로 올 초CLM社와의 장기구매계약을 포함해 연간 1000만톤의 철광석을 확보함은 물론, 철광석 및 Coking Coal(철강생산용 원료탄)의 개발/확보 및 운송, 블렌딩, 완제품 가공/유통/Trading 등 조강을 제외한 철강 관련 전 영역에서의 사업 Value Chain을 갖춘 SK네트웍스만의 독자적인 '버추얼 철강기업(제철소 없는 가상의 철강기업)' 비즈모델 실현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

권오용 SK㈜ 브랜드관리실장은 "SK그룹이 에너지화학, 정보통신, 건설 분야에서 갖고 있는 기술력으로 자원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민간기업과 공동 성장하는 것이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는 자원협력 모델"이라면서 "자원의 보고인 중남미, 중동, 중국 등에서 자원협력 모델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