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3-01 09:06 (월)
리더의 조건
리더의 조건
  • 김지은 서강대 기업커뮤니케이션 연구원 (admin@the-pr.co.kr)
  • 승인 2014.05.2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문화 만드는 역할…강한 윤리적 가치 포함해야

[더피알=김지은] “리더는 조직의 예시를 설정하고 문화를 만든다. 리더가 행하는 모든 것에는 강한 윤리적 가치가 포함돼야 한다.”

연이은 마약 복용으로 지난 5월 시장직에서 물러난 캐나다 토론토의 로브 포드(Rob Ford) 시장과 관련, 캐나다 현지언론 <글로브 앤드 메일(The Globe and Mail)>이 올바른 리더십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한 말이다.

오늘날 다양한 조직의 리더는 윤리적 실책과 회계 문제, 그리고 과도한 보상 등 갖가지 이슈에서 공격을 받곤 한다.


하버드 대학 비즈니스 스쿨 교수인 로자베스 모스 칸터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를 통해 리더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시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다양한 장애물에 맞닥뜨린 리더는 기업 이해관계자가 배제되지 않는 선에서 조직의 결함을 고려한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관리자는 많아도 리더는 너무 부족하다’며 리더십을 칭송하는 한편, 관리는 지루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칸터 교수는 “훌륭한 리더는 통찰력만큼이나 실용적이어야 한다”며 “이는 경험과 함께 성장하는 능력”이라고 반박한다. 관리 경험을 입증하는 것이 좋은 리더의 조건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조직에서 흔히 관리자(manager)는 다른 직원의 행동을 판단하는 사람이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관리자들도 그들의 동료와 부하들로부터 평가를 받기 마찬가지다.

포인터연구소의 웹사이트(www.poynter.org)에 따르면, 아무리 좋은 관리자라 할지라도 가끔은 행동에 차이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직원들은 자신의 관리자가 덜 간섭하고 일을 방해하지 않으며, 그저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길 바란다. 또 직원 교육을 위해 더 나은 일을 하고, 성질은 죽이며, 대화나 미팅 중에는 디지털 기기를 끄고 집중하는 배려가 있길 기대한다.

당신이 관리자의 위치에 있다면, 당신의 성격을 시험해 보라.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바로 정당한 비판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답변하는가를 살펴보면 된다.

아마도 대다수 관리자의 첫 반응은 ‘방어’일 것이다. 그러나 비판 시 다른 이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리더가 진짜 리더다.

리더가 되는 관리자가 자신의 나쁜 습관이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일에 대해 사과하는 것은 결코 자신의 권위를 훼손시키는 일이 아니다. 오히려 그러한 솔직한 행위는 구성원들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도와줄 것이다.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자신이 변화하려고 노력중이며 나아지는 과정을 측정할 계획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조직 내에서 동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이들 중 리더에게 직접 불만을 표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관찰을 부탁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리더가 변화하기로 마음먹는 것은 전혀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더 나은 리더, 더 나은 상사가 되는 것이다.
 

출처: Forward Thinking, The PRSA, January 8, 2014.
* 이 글은 서강대학교 PR클럽(PRidean)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