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망치는 5가지 습관
첫인상을 망치는 5가지 습관
  • 김경호 (admin@the-pr.co.kr)
  • 승인 2014.07.2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성공은 첫만남에서부터!

[더피알=김경호] 모든 만남에서 호감과 비호감이 결정되는 첫 번째 관문은 단연 첫인상이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는 자칫 한번 잘 못 비쳐지면 상대방의 기억 속에 각인돼 쉽게 바꾸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에게 나쁜 인상을 주고 있다면 이보다 더 황당하고 억울한 일도 없을 것이다. 알면서 못 고치고 있는 문제들은 그렇다고 해도 전혀 모르는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자신에 대한 평가가 관계의 질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첫인상을 망치는 5가지를 5위부터 소개한다.


5위는 ‘걸음걸이’다.

누군가가 다가올 때 걸음걸이가 보인다.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사람들의 걸음걸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참 재미있다. 걷는 모습이 그렇게 다양할 수가 없다.

기업체 교육장에서 걸음걸이를 녹화해 보여주면 주로 세 가지 반응을 나타낸다. “그런대로 괜찮네~” 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데 반해, “저게 내 걸음걸인가?” 하고 별로 맘에 안 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가 하면 “전혀 내가 아닌 것 같다”며 기겁을 하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면 본인도 싫어하는 걸음걸이를 다른 사람들은 좋아할까? 걸음걸이는 습관이다. 머리부터 목, 허리, 다리, 뒤꿈치 순으로 일직선이 되도록 반듯하고 힘차게 걷는 훈련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4위는 ‘자세와 태도’이다.

자세란 앉아있거나 서있으면서 몸을 가지는 모양을 말하고, 태도란 감정이나 생각 따위가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말한다. 고객을 만나는 자세가 안 좋거나 태도가 불성실하면 첫인상은 망가지는 것이다. 태도란 외부의 자극을 수용하는 틀이다. 틀이란 마음의 모양을 말한다. 그러니까 밖으로 나타나는 모습은 내면을 전제한다는 의미가 된다. 틀의 모양에 따라서 반응이 달리 나타나는 것이다. 생각과 마음을 곱게 먹어야만 좋은 자세와 태도가 나온다면 스스로 내면의 틀 경영을 잘 해놓아야 하겠다.

마음의 모양이 호수같이 넓고 깊어서 웬만한 자극쯤은 여유롭게 허허 웃어넘기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종자기 같이 작고 옹색해서 조그마한 일에도 발끈거리고 씩씩거리는 사람도 있다. 그 틀은 자신이 만들어 놓은 작품이기 때문에 스스로 멋있게 관리해야 한다. 틀의 크기와 두께를 넓히는 훈련이 필요하다.

마음의 모양을 바꾸려면, 생각의 방향을 바꾸는 연습부터 해야 한다. 생각이 마음을 바꾸고, 마음이 행동을 바꾸기 때문이다. 매사에 자신의 생각을 좋은 쪽으로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느끼는 모든 언행에는 그럴만한 분명한 이유가 있는 법이다. 동전의 양면처럼 긍정적인 이유도 있고 반대로 부정적인 이유도 존재한다. 다만 자신이 어떤 면을 먼저 보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태도의 방향이 바뀔 뿐이다. 태도가 움직이고 있는 자동차라면 생각은 바로 핸들이다. 돌리는 대로 갈뿐이다.

3위는 ‘목소리와 말투’이다.

대다수의 조사결과 많은 사람들이 중저음의 신뢰 있는 목소리, 청아하고 맑은 목소리를 선호한다고 나왔다. 좋은 목소리는 각자의 발성기관의 조건에 맞는 최적의 목소리로 소리 낸 자연스럽고 건강한 목소리라고 생각한다.

휴대전화 등 통신수단이 발달되면서 어느 때보다 우리는 전화통화로 상대방과 대면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화로 건네는 상대방의 첫 마디에서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유추하고 그에 따라 표현방법을 달리하게 된다. 또 우리가 슬프거나 기운이 없을 때, 기분이 좋고 설렐 때 내는 목소리를 생각해보면, 슬프거나 기운이 없을 때는 아무리 목소리를 밝고 힘 있게 내려고 해도 힘없고 어두운 목소리가 나게 되고, 반대로 기분이 좋고 설렐 때 아무리 노력해도 힘없고 어두운 목소리를 낼 수가 없다. 이처럼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목소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 긍정적이고 밝은 생각을 가지는 게 좋다.

자세도 중요하다. 목소리를 만드는 공명기관은 악기와도 같아서 구부러지면 좋은 소리를 낼 수 없다. 거울을 정면으로 보면서 자세가 바른지 최종적으로 확인해 본 다음 충분한 호흡을 하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목소리를 내보자. 그러면 힘 있고 울림이 있는 목소리가 나올 것이다.

촉촉한 성대가 좋은 목소리를 낸다. 하루 1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고 가습기 등을 이용해서 증기를 흡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성대접촉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허밍이나 가벼운 ‘오-’ 발성을 통해 연습을 하고 나무젓가락을 이에 물고 말하는 연습을 한 후 모양을 유지하고 반복함으로써 성대의 접촉을 강화하는 것이 좋다.

목소리가 좋아졌다면 말투도 고칠 수 있다. 말은 생각의 옷이고 행동의 거울이다. 상대방이 들을 때 ‘무슨 말투가 저런가?’ 하는 느낌을 받으면 첫인상은 물 건너 간 것이나 다름이 없다. 반대로 ‘말씨가 곱다’는 느낌은 예의바르고 친근하고 사리분별이 정확할 것 같다. 아름다운 말씨는 인간관계의 마찰을 없애주는 윤활유와 같으나 험하고 상서롭지 못한 거친 말투는 인간관계를 긁어내는 날카로운 칼날과 같다. 첫인상을 좋게 주려면, 자신의 말에는 말투가 많은가 말씨가 많은가를 따져봐야 한다.

2위는 ‘옷차림’이다.

옷차림은 대인관계에서 비언어적 요소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다른 사람과 만날 때 시각적인 정보가 주는 판단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옷차림은 멀리서도 가장 눈에 잘 보이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최상의 옷차림 즉, 패션스타일은 화려하거나 비싼 옷을 입은 것이 아니라 입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지와 아닌지를 평가하는 것이 판단기준이 되므로 자신의 성격, 개성, 역할과 지위, 상황에 어울리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 어울리는 옷차림을 한 사람은 대인 관계에서 당당해지고 자신감이 생기지만, 적절치 못한 의복을 입었다고 생각이 들 때는 위축되는 심리를 가지게 된다. 또한 의복을 잘 입고 잘 연출하면 타인의 반응도 더 친절하게 행동해 주기도 한다.

후천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가꾸고 잘 표현할 수 있는 패션스타일은 선천적인 외모를 보완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자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꿈을 성취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신분과 역할, 때와 장소와 상황에 맞지 않는 옷차림은 첫인상을 훼손하게 된다.

1위는 ‘얼굴 인상’이다.

뭐니 뭐니 해도 얼굴인상이 첫인상 형성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나타낸다. 물론 얼굴 생김새가 어떠냐 하는 것도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첫인상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표정이다.

좋은 표정을 만드는 일은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얼굴 표정근육 중에서 필요한 근육을 강화하기만 하면 된다. 근육의 특성은 운동하면 발달하기 때문이다. 자주 사용하는 근육은 강화되고 안 쓰는 근육은 나약해지기 마련이다. 좋은 인상을 만드는 근육을 찾아내어 부위별로 지속적인 운동을 하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특히 유념해야할 사항은 표정은 분위기를 만들고, 분위기는 다른 사람에게 전이된다는 사실이다. 영향력이 강한 사람이 약한 사람에게 분위기를 전염시키고, 의지가 강한 사람이 약한 사람에게 분위기를 전염시킨다. 자신을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어떠한 분위기를 전파하느냐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헤게모니를 잡느냐, 아니면 잡히느냐의 차이인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이미지를 통한 영향력이고 리더십이다.

얼마 전 멀쩡하게 생긴 기업체 간부와 상담을 했는데 표정이 어둡고 심각했다. 자신의 미래가 불안해서 여기저기 점을 보고 다녔는데 모두 비슷한 이야기를 해서 고민이 더 쌓여 또 다른 용한 점집을 찾는 중이라고 했다. 고객과의 만남도 거북스럽고 업무성과도 오르지 않는다고 했다. ‘점을 보지 말고 거울을 보세요!’라는 한마디에 눈빛이 빛나면서 환한 웃음을 되찾는 것을 보았다. 마음이 표정을 만들지만, 표정이 마음을 바꾸기도 한다.

성공은 만남으로 시작된다. 그 첫 번째 만남이 첫인상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호감 주는 느낌을 제공해야만 한다. 그 느낌을 가장 쉽게 연출하는 일이 멋진 웃음을 보여주는 일이다.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하회탈을 보라. 조상님이 물려주신 멋진 표정과 웃음을 배워라. 그리고 지금 당장 거울 앞에 서서 아름다운 웃음을 만들어보자.
 


김경호

KIMC 김경호 이미지메이킹센터 대표
교육법인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이사장
이화여대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과정 주임교수
교육학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