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캠페인은 무엇인가?
성공하는 캠페인은 무엇인가?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4.08.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북] <국제 PR 기획과 사례>

▲ 지은이: 마이클 파킨슨·대러디렉 에카차이 /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 가격: 3만2000원

[더피알=안선혜 기자] 위키리크스는 저널리즘일까? 노동 관행이 문제가 됐을 때 나이키가 보였던 이슈 대응은 적절했을까? 세계지뢰금지 캠페인과 밴버스 캠페인에 대한 평가는?

<국제 PR 기획과 사례>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PR 기본 지식과 국제 PR 캠페인 11개 사례를 분석한 책이다. 조사, 목표, 전략, 전술, 평가로 나뉘는 ROSTE 모델로 캠페인을 분석, 체계적인 접근방식을 시도했다.

인터넷 기술 발달과 함께 광범위한 분야에서 가능해진 탐사보도와 기밀정보 입수를 위한 해킹이 맞닥뜨린 윤리상 문제, 나이키의 이슈 대응에 대한 아쉬움 등이 자세히 실려 있다.

이 책은 PR 기획의 전 과정은 절대로 실무자의 직관이나 주관적 판단을 바탕으로 해서는 안 되며,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적 과제라고 말한다.

국제 PR 기획은 PR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이질적인 만큼 한층 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는 게 저자의 주장.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진단(identification of problems), 문제를 보다 분명히 하고 전략 수립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조사(research), 조사를 통하여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및 목표 수립(objectives), 실행 전술(programming), 그리고 평가(evaluation)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객관성 및 논리성 확보가 필수라 말한다.

특히 클라이언트, 실무자, 목표 공중의 문화가 다르면 캠페인이 성공하기 어려워지기에 문화적 민감성을 키울 것을 강조한다.

국제 캠페인 기획에 필요한 행동 지침 등 세부사항이 입문자를 위해 간명하게 설명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