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절반, 밥먹으며 대화 10분도 채 안해
직장인 절반, 밥먹으며 대화 10분도 채 안해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4.09.04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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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약품, 직장인 식사 중 소통 실태 조사 결과

[더피알=조성미 기자] 대한민국 직장인 절반 이상은 가족이나 직장 동료와 식사하면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10분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스마트폰 등장 이후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줄고 대화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동화약품(회장 윤도준)이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식사 시 소통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함께 소통하는 밥상의 중요성을 알리는 ‘맑은바람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20~50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이뤄졌다.

▲ 가족 식사 중 대화 시간과 직장 식사 중 대화 시간 응답 결과

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가정(52.8%, 523명)과 직장(50.7%, 497명)에서 식사 시 대화 시간이 10분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식사 중 대화를 전혀 나누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도 가정에서 8.2%(81명), 직장에서 12.4%(122명)나 차지하는 등 식사 중 소통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가정과 직장 양쪽 모두 대화 시간이 짧아졌다고 답한 응답자가 40.9%(409명)에 달했으며, 제대로 대화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33%(330명)나 돼 스마트폰이 식사 중 대화의 큰 장애요인으로 지목됐다. 특히 중고교생 자녀를 둔 응답자의 50.6%(84명)가 스마트폰 등장 이후에 대화 시간이 짧아졌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현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교수는 ”우리나라는 장시간 근로문화로 인해 기본적인 식사 시간이 짧은데다 TV나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밥상에서의 대화가 더 줄어들었다”며 “부모가 일방적으로 생각을 전달하기보다 가족이 공통으로 관심을 보일만한 대화 주제를 만들고 이를 함께 나누려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 스마트폰 이후 식사 시 대화 시간 변화

직장 내 상하관계, 식사 시간에도 그대로

가족과의 식사와 직장 동료와의 식사 시 대화에 대해서는 온도차가 존재했다. 식사 중 평균 대화 시간은 가정에서 12분, 직장에서 13분으로 조사돼 서로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응답자의 절반(46.7%, 463명)가까이가 가정에서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짧은 편이라고 생각한 반면, 직장 동료와의 식사 중 대화가 부족하다고 답한 사람은 3명 중 1명(29.5%, 289명)에 불과했다.

대화 시간이 짧은 이유도 달랐다. 가족과의 식사 중 대화 시간이 짧다고 답한 사람 중에서는 ‘식사 중 대화하는 것이 습관이 되지 않아서’(45.4%, 210명)를 이유로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고, ‘바쁜 일정으로 함께 가족 간 식사할 기회 자체가 적어서’(41.3%, 191명)가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직장에서는 ‘동료와 서로 할 말이 없어서’(53.6%, 155명)와 ‘식사 시간이 짧아서’(34.9%, 101명)를 대화 시간이 짧은 이유로 꼽았다.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 시간이 불필요하거나 강제성이 없어야 한다고 답한 사람(42.9%, 429명) 중에서는 서로 일정을 맞추기 어려워(74.4%, 319명) 대화시간이 짧다고 대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직장에서의 식사 시간의 필요성을 크게 못 느끼는 사람(62.8%, 628명)들은 상하 관계가 식사 시간에도 이어진다는 것(28.2%, 177명)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 가족 또는 직장 동료와 식사 중 대화 시간의 체감 정도

이처럼 대화시간이 부족해진 상황에서 대화가 활발한 식사 문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다.

응답자들은 ‘특별한 노력 없이 대화의 장을 조성’(39.9%, 399명)할 수 있다는 점과 ‘세대와 계층 간의 화합 기회를 가질 수 있다’(22.8%, 228명)는 점을 함께하는 식사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절반 정도 응답자(46.2%, 462명)는 개인의 노력 외에 가정과 직장 내 식사 시 활발한 소통을 위한 직장 등 조직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정우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식사 시간은 구성원이 특별한 노력 없이 만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자연스러운 대화 분위기가 중요하다. 특히 직장에서는 상하관계가 이어지지 않도록 상사가 더 노력해야 한다”며 “밥상에서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가정뿐 아니라 조직과 세대 간의 활발한 소통 역시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밥상머리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맑은바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동화약품은 올해에는 해당 분야 전문가를 캠페인의 자문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실천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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