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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랜드 저널리즘 시동…‘GE리포트 코리아’ 어떻게 운영되나
국내 브랜드 저널리즘 시동…‘GE리포트 코리아’ 어떻게 운영되나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4.09.04 15: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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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팀 별도 구성, ‘글로컬 에디토리얼’ 방식 채택

[편집자주] ‘모든 컴퍼니는 미디어 컴퍼니다(Every company is a media company)’.
2000년대 중반부터 북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업계에서 널리 회자되기 시작한 브랜드 저널리즘. 디지털 발 혁명으로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 전달에 대한 갈망은 높아졌지만, 그것이 광고로 인식되는 순간 뉴스로써의 매력이 사라져버리곤 하는 안타까움을 타개하고자 등장한 개념이다. 전통적 저널리즘 방식을 좇아 객관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어내겠다는 움직임은 이제 국내로 그 발길을 옮기고 있다.

① What’s Brand Journalism? 친절한 개념 체크
② The world is now… 꼼꼼한 해외사례 탐방
③ Case Study : GE리포트 코리아
Expert's Tip : 성공적 브랜드 뉴스룸 위한 10가지 포인트

[더피알=안선혜 기자] 브랜드 저널리즘의 모범 사례로 꼽히는 GE리포트가 한국에도 상륙했다. 지난 7월 10일 오픈한 ‘GE리포트 코리아(www.gereports.kr)’는 혁신 기술 및 산업 동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브랜드 미디어를 표방한다.

산업인터넷, 빅데이터, 첨단제조, 의료기술, 제트엔진, 발전터빈 등 혁신기술에 관한 콘텐츠와 글로벌 경영 동향 등 일반 대중에게는 다소 딱딱한 이야기들이 다뤄지는데, 이는 관련 산업군에 있는 전문가들이 타깃이 되기에 그렇다.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고, 테크 관련 논객들, 향후 인재 풀(pool)이 될 전공 학생 등을 대상으로 밀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다.

▲ ge리포트 코리아.(클릭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콘텐츠 주제 자체가 무거울지라도 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적 요소도 필요할 터. GE코리아는 이를 위해 유명 잡지사 편집장을 거친 외부 인력들과 손을 잡았다. 기술적인 부분들은 내부 직원 리소스를 활용해 콘텐츠 틀을 짜고, 읽기 부담스럽지 않도록 스토리를 입히는 역할을 이들 외부 필진이 담당하고 있다.

GE코리아 커뮤니케이션팀에서는 에디토리얼팀(편집팀)을 구성, GE리포트 코리아의 방향성과 생산·편집·배포와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하나씩 챙긴다. 앞서 말한 외부 필진을 포함 총 13명의 인원이 GE리포트 코리아 콘텐츠 생산에 투입되고 있다.

현재 GE리포트가 발행되고 있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호주, 프랑스, 캐나다, 일본 등 14개국. GE리포트는 일명 ‘글로컬(글로벌+로컬) 에디토리얼’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글로벌과 로컬이 밀접하게 돌아간다는 설명이다.

기술·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

한국에서 로컬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향을 잡으면, 그걸 바탕으로 글로벌 차원에서 한 달에 한 번 회의를 진행하며 GE가 추구하는 전략 방향과 맞는지 확인하고 강조할 콘텐츠를 선정한다. 콘텐츠 콘셉트가 괜찮다 싶으면 전 세계에서 동시에 연재할 수도 있다. 즉, 글로벌 콘텐츠가 GE리포트 코리아에 실리기도 하지만, 한국의 콘텐츠가 말레이시아나 프랑스 등 다른 국가에도 실릴 수 있다는 얘기다.

▲ ge리포트 코리아에 올라온 게시물.

한국은 인터넷 기술이 발달된 나라 중 하나기에 GE의 분류에서 미국, 캐나다, 호주와 동등한 레벨의 투자와 지원을 받고 있다. 해외 리포트를 그대로 갖다 쓰는 것이 아닌 한국적 실정에 맞게 디자인, 콘텐츠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이유다. 아직은 운영 초기라 글로벌 콘텐츠와 로컬 콘텐츠의 비율이 7:3 수준이지만, 올 연말까지 6:4 정도의 비중으로 좁히겠다는 계획.

또 리포트 확산을 위해 3분기 내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오픈하고, GE글로벌과 코리아를 통합한 이메일 뉴스레터도 발간할 예정이다. 직원 대상 프로모션도 진행하면서 내부적 붐업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이트 오픈 초기라 반응을 논하기엔 아직 이르지만, 내부적 데이터는 긍정적이다. 리포트에 접속한 이들의 체류 시간이 예상보다 훨씬 길었기 때문이다.

조병렬 GE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및 대외협력 총괄 전무는 “GE리포트 코리아는 기업 소식이나 행사를 단순 홍보하는 채널이 아닌, GE가 가진 기술 전문성 및 산업 리더십을 활용한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브랜드 저널리즘을 지향한다”며 “앞으로도 GE 혁신 스토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인터뷰  정길락 GE코리아 커뮤니케이션팀 부장

“사회적 변화, ‘GE 시각’으로 풀겠다”

GE리포트 코리아는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있나요.
콘텐츠 구성은 기본적으로 기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요 타깃이 관련 산업군 내 잠재 고객이자 테크(tech) 전문가들이기 때문입니다. 첨단 기술을 잘 풀어 설명해주는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가 우리의 과제입니다.
우리는 기존 기업들이 하던 문화 콘텐츠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하길 원합니다. 기술적 상상력을 통한 미래 예측, 기술에 대한 담론 등으로 가령 3D프린팅이 대세인데 직업의 개수를 줄일 것인가 늘릴 것인가 등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GE의 시각으로 풀어주는 방식인 거죠. 궁극적으로는 GE의 스토리를 알리는 것이 목표인데 지적 호기심이 많은 독자들을 참여시키고, 이들에게 혁신 기술을 소개해주는 플랫폼으로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콘텐츠와 독자의 차이가 가장 큽니다. 리포트는 보다 전문적 공중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요. 최근 GE리포트와 블로그 양쪽 모두에 GE와 알스톰의 딜(거래)에 관한 콘텐츠가 실렸는데, 같은 주제지만 풀어내는 방식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좀 더 캐주얼하게, GE리포트는 좀 더 전문적으로 산업적 영향을 분석한 것이죠.
우리나라는 네이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그 장벽을 넘어 넓은 영역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은 욕구도 있습니다. 그래도 결과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와 GE리포트는 상호 간 주고받는 관계를 맺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GE리포트 코리아는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리포트의 정착을 위해선 현지화가 중요할 텐데요.
우리의 도전 과제 중 하나입니다. 기술적으로 우리가 앞서나가는 부분도 있고 뒤처지는 부분도 있는데, 해외에서 앞서 나가는 기술 관련 콘텐츠들은 가지고 오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를 이용하더라도 국내와의 연관성을 고려하고, 국내 독자의 취향에 맞게 다시 한 번 풀어주는 건 매우 중요한 역할입니다. 재가공이 필요한 영역인 셈이죠.
사실 GE가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오래해 왔기에 내부에 자산이 많습니다. GE 내부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들이 자신의 지식을 잘 풀어낼 수 있는 채널이 된다면 충분히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다고 봅니다.

혹자는 GE리포트 코리아에는 바이라인(by-line·필자 기재)이 달려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기도 합니다.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는 필자를 공개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 때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작업을 합니다. 기술적 부분을 서포트 하는 내부 직원을 비롯해 에디토리얼팀, 외부 필진 등이 모두 함께 참여하기에 GE코리아 공동으로 나가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요.
로컬의 특이성을 설득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네이버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고요. 브랜드 저널리즘은 기업이 편집·발행을 내부적으로 끌어안는 시스템인데,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끌어올리는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GE의 공통된 툴을 쓰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리포트를 만들었으니 지금부턴 확산시킬 차례네요.
미국의 경우 2/3 이상이 페이스북에서 트래픽이 발생됩니다.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고 봐요. 우선 3분기 내로 페이스북을 오픈하고, 소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배포할 것입니다.
이메일 뉴스레터도 발간합니다. 기존에도 나오곤 있었지만, 이를 확장해 GE리포트 코리아와 글로벌 리포트를 합친 통합 뉴스레터 형태가 될 것입니다. 7월 말 1호를 시작으로 뉴스레터 발행은 아마 격주가 될 듯합니다.
그밖에 거래처와 이메일을 주고받을 때 이메일 시그너처(signature)에 GE리포트 링크를 걸어 넣거나, 내부 독자 확보를 위해 직원 대상 프로모션 등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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