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티슈 업체, 안전성 어필→여론전 강화
물티슈 업체, 안전성 어필→여론전 강화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4.09.05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유해 논란 종식 안간힘…홍보력 풀가동

[더피알=강미혜 기자] 최근 불거진 물티슈 유해 논란을 둘러싸고 관련 업체들이 진실규명을 위한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물티슈 유해논란 일파만파…업계 ‘안심 커뮤니케이션’ 나서)

산업통산자원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2일 공동으로 ‘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는 화장품에 0.1% 이하로 사용 가능한 물질’이라고 밝힌 이후 물티슈 업체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이에 업체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소구하기 위해 전방위로 홍보력을 쏟는 가운데, 유해 논란을 촉발시킨 언론사를 상대로는 정정보도를 요청하는 등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물티슈 성분 유해 논란과 관련해 업체들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안전성을 소구하기 위해 전방위로 홍보력을 쏟고 있다. 사진은 호수의나라 수오미 측(왼쪽)과 몽드드 측이 홈페이지에 게시한 입장 표명 글.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사이버수사 의뢰

호수의나라 수오미 측은 ‘사실이 아니다’는 메시지를 대언론홍보 및 홈페이지 공지글을 통해 일관되게 어필하는 중이다.

이와 함께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와 악성댓글에 대한 사이버수사를 의뢰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려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호수의나라 수오미 홍보 담당자는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를 청구했고, 실시간으로 악성 댓글을 단 사람들에 대한 수사도 의뢰했다”며 “이번 기회에 업계 전체를 대변하는 의미에서 물티슈에 대한 불안을 종식시킬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논란 직후엔 하루매출이 15~20% 줄어들 정도로 타격이 컸지만, 안전하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알린 결과 믿고 쓰겠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그 자체로 고무적”이라고 봤다.

같은 맥락에서 호수의나라 수오미는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안전성 논란으로 혼란스러운 중에도 저희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는 고객님께 누가 되지 않도록 앞으로 더욱더 정직하고 안전한 제품을 만들겠습니다’는 대표이사 명의의 글을 띄웠다.

몽드드 또한 논란 직후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나서고 있다. 주목되는 점은 소비자 감정에 호소하는 메시지 전략이다.

읍소로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명의로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는 ‘언론이란 펜이 이렇게 무서울 수 있구나 하는 두려움마저 느끼고 있습니다’ ‘사랑받고 있기에 용서하고 싶습니다’ ‘저는 늘 세상에 말합니다. 몽드드는 제 아들, 딸이라고...’ ‘이 땅의 가장 위대한 이름 어머님들께 호소드립니다’ 등 마치 편지를 쓰는 듯 개인감정이 녹아 있는 문구로 소비자 마음을 돌리기 위해 애쓰고 있다.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라며 임직원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게시한 글 역시 ‘5년 동안 고객님들과 소통하며 쌓아온 신뢰가 잘못된 기사 하나로, 이 4일간의 논란으로 순식간에 무너져 가는 모습을 보며 눈물이 날 것 같았다’ ‘그동안의 믿음이 미움으로 바뀌어버린 많은 고객 분들을 다시 만나 뵐 수 없을 것 같아 두렵기만 하다’ 등 감정에 호소하는 문구들이 눈에 띈다.

다만 홈페이지에 마련했던 소비자 게시판은 없앴다. 앞서 몽드드는 유해성 진위여부를 떠나 원하는 고객들에게 교환 및 반품, 환불을 해주겠다며 별도의 코너를 마련한 바 있다. (관련기사: 물티슈 유해물질 논란, 같은 입장 다른 대응)

이와 관련, 몽드드 홍보 관계자는 “식약처와 국가기술표준원의 발표로 저희측에서 잘못한 게 없다는 것이 공식적으로 밝혀졌기에 교환·환불 게시판을 없앤 것”이라 설명했다.

언론중재위 제소 여부에 대해선 “일단 공인기관에서 (물티슈 관련) 유해성 여부의 해답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 전까진 언론사를 상대로 별다른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물티슈 유해논란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국가기술표준원)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일 “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는 화장품에 살균·보존제로 사용가능한 물질이며, 그 사용량을 0.1%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면서 “시중 유통되고 있는 물티슈 실태를 조사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