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 어·디·어·디 좋·을·까·요?
저가항공, 어·디·어·디 좋·을·까·요?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4.09.26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여론] 인지도는 제주항공, 호감도는 티웨이항공 ‘최고’

[더피알=조성미 기자] 높고 푸른 하늘과 선선한 바람, 어디든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특히 10월은 공휴일이 두 번이나 있어 지나간 여름휴가와 이른 추석으로 아쉬워하고 있는 이들에게 절호의 찬스다. 여기에 아웃도어 및 캠핑 열풍과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 인기, 지역별 각양각색 여행 테마 개발로 여행이 생활 속으로 더욱 친근하게 다가왔다.

특히나 한류의 인기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이 증가하고, 반대로 원화 강세에 따라 해외로 나가는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항공여행은 더 이상 먼 얘기가 아니다.

최근엔 여행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최근 저가항공(LCC, Low Cost Carrier)이 각광을 받고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저가항공사의 점유율은 국제선은 지난 2010년 7월 2.5%였던 것이 올 7월에는 11.1%까지 높아졌으며, 국내선의 경우 2010년 7월 34.2%에서 올해 7월에는 절반인 50.9%까지 확대됐다.

이렇게 많은 이들이 애용하고 있는 저가항공에 대한 누리꾼의 인지도와 호감도는 어떨까? <더피알>이 온라인 분석 툴 ‘펄스K’를 활용해 9월 1일~23일까지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저가항공사 5곳에 대한 온라인 여론을 살펴봤다.

인지도, 제주항공 최고…진에어 바짝 추격

각 사에 대한 온라인상에서의 인지도를 알 수 있는 언급량 추이를 살펴보면, 제주항공이 총 2275건, 일 평균 112건으로 가장 많은 언급이 발생했으며 그 뒤를 이어 진에어가 총 2129건, 하루 평균 93건으로 뒤따르고 있었다.

계속해서 이스타항공(총 962건, 일 평균 42건), 에어부산(총 950건, 일 평균 41건), 티웨이항공(총 633건, 일 평균 28)건 순으로 온라인상에서 왈가왈부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급량을 날짜별로 살펴보면, 우선 제주항공은 9월 1일~5일 여름성수기 호실적과 임직원 1000명 돌파 소식을 전했으며, 같은 달 15일에는 신규노선 확대계획을 밝힘에 따라 평소보다 언급량이 증가했다.

진에어에 대한 언급량이 늘어난 9월 12일~17일 사이에는 진에어의 동계시즌 일본과 동남아 노선을 강화하겠다는 전략 발표와 함께 tvN <꽃보다청춘-라오스> 편의 항공을 협찬 관련 이벤트가 진행됐다.

에어부산은 저비용항공사 중 유일하게 따뜻한 기내식을 제공(Hot Meal)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소식이 보도된 9월 11일과 부산에서 출발하는 후쿠오카와 타이베이 노선을 증편한다고 밝힌 16일부터 언급량이 약간 증가했다.

티웨이항공의 경우 9월 17일~19일 언급량이 소폭 증가했다. 이 기간 동안 티웨이항공은 채용소식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초록 발자국 캠페인’ 전개를 알렸다.

호감도, 티웨이>진에어>이스타>에어부산>제주항공 순

이들 저가항공사에 대한 인지도와 함께 호감도도 살펴봤다. 티웨이항공에 대한 호감도를 확인할 수 있는 524건(일 평균 23건)의 언급 가운데 81.3%(426건)이 긍정적인 언급으로 집계됐다. 부정적인 언급은 11.5%(60건)에 그쳤으며 중립적인 언급은 7.6%(38건)으로 나타났다.

진에어에 대한 누리꾼의 호감도도 다소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일 평균 66건, 총 1459건의 언급 가운데 80.5%인 1174건의 언급이 긍정적이었다. 그 다음으로 부정적 언급 194건(13.3%), 중립적 언급 91건(6.2%)으로 조사됐다.

이스타항공에 대한 긍·부정 성향을 알 수 있는 언급 672건(일 평균 29건) 가운데 긍정적 언급은 515건으로 76.6%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언급은 106건으로 15.8%를 차지했으며, 중립적 언급은 51건으로 7.6%로 집계됐다.

에어부산에 대한 호감도를 알 수 있는 언급은 총 786건으로 하루 평균 36건 수준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긍정적인 언급은 599건 76.2%를 차지했으며, 부정적인 언급은 126건으로 16.0%로 나타났다. 중립적 언급은 61건으로 7.8%였다.

제주항공에 대한 긍·부정 성향을 알 수 있는 언급은 하루 평균 91건 총 2088건이 발생했다. 긍정적인 언급은 1568건으로 75.0%였으며, 그 뒤를 이어 부정적 언급 16.0%(333건), 중립적 언급 9.0%(187건)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