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PR Star ④] 김강진 샤우트 웨거너 에드스트롬 차장
[Rising PR Star ④] 김강진 샤우트 웨거너 에드스트롬 차장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4.10.1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통계+IT+마케팅 ‘통합지식’ 요구

디지털로 대변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PR과 광고, 마케팅 등 커뮤니케이션 영역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차별화 열쇠는 단연 전문성. 이미 많은 PR인이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활약 중이다. 하지만 종합PR회사라는 큰 울타리 안에서 개개인이 주목받기란 결코 쉽지 않다.
이에 <더피알>은 대외적으로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특정 분야·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들을 발굴하는 페이지를 마련했다. 이름하야 ‘라이징 PR스타(Rising PR Star)’. 각 PR회사의 대표 추천 하에 현장 경험이 풍부한 40세 이하 PR인 12명을 차례로 소개한다.

 PR스타 12인  (가나다 순)

강나형 피알와이드 부장 
권고은 프레인글로벌 헬스케어팀 이사 
권재희 이목커뮤니케이션즈 차장
김강진 샤우트 웨거너 에드스트롬 IMC 2본부 차장
김상덕 시너지힐앤놀튼 부장
김은아 미디컴 2본부 1국장
신민정 플레시먼힐러드 코리아 부장
장우혁 엔자임 헬스케어 크리에이티브 본부장
조은경 인포마스터 공공소통본부 실장
지 인 웨버샌드윅 코리아 상무
최 진 KPR CSR팀장
한대희 피알원 2본부 뉴미디어 파트장

김강진 샤우트 웨거너 에드스트롬 IMC 2본부 차장
14년차 / 데이터 분석 전문


“데이터 분석은 시장과 소비자 성향을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활동의 성과를 측정해 다시금 실행 전략을 최적화하는 근거가 됩니다. 좋은 데이터과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통계 전공자의 마케팅 경험, 반대로 마케터의 통계에 대한 연구 등 서로 다른 영역에서의 도전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더피알=강미혜 기자] 데이터 분석 전문가다. 온라인 및 SNS상의 버즈를 분석해 소비자 인식과 이용행태 등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IMC 전략을 수립한다. 데이터를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IMC 캠페인과 퍼포먼스 성과를 측정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NSC) 마케팅 활동에 대한 분기별 분석리포트를 2년째 만들고 있다. 온라인 버즈 분석을 통해 주요 구매처, 구매 시기, 레시피 등을 파악하거나 부정적 이슈를 모니터링해 마케팅 전략 수립의 주요 데이터로 제시한다.

아울러 진행하는 모든 IMC 캠페인에 대해서도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전체 로그를 추적해 분석, 정확한 진단과 성과 측정을 돕고 있다. 대웅제약의 히트 광고 캠페인 ‘간 때문이야’의 실질적인 효과도 분석한 바 있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으나, 웹기획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수많은 서비스를 론칭하고 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마케팅이나 성과 측정 분야로 업무 영역을 넓힌 케이스다. 

 Needs   숫자, 그리고 경험
언론홍보, 온라인PR, 광고, BTL 등 성과측정의 내용 및 방식이 각기 다르다. 때문에 사전에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기획, 설계해 최적의 분석 솔루션을 찾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분석 설계’라고 하는데, 분석 설계가 제대로 돼야 마케팅 수행 기간 필요한 데이터를 트래킹하고, 활용 가능한 분석 리포트를 만들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은 숫자를 다루고 분석 툴을 사용하기에, 통계 및 IT 분야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그러나 필요한 데이터를 설계하고 생성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선 마케팅 지식이 전제돼야 한다. 결과적으로 통계, IT, 마케팅의 통합된 경험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I Want  “마케터=데이터과학자”
모든 마케터가 데이터과학자가 되어야 하는 시대다. 실제 샤우트의 모든 직원은 데이터에 굉장히 친숙하다. 데이터를 통해 IMC를 기획하고 성과를 측정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간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축적하고 성공률 높은 마케터, PR컨설턴트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앞으로 모든 마케터가 데이터를 읽고 활용할 줄 아는 데이터과학자가 되었으면 하고, 그 길을 여는 데에 일조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