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피알=서한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매일 5500만개 이상의 사진이 공유되고 1초마다 9000개 이상의 ‘좋아요(Like)’를 기록하는 근래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네트워크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인스타그램을 통한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이 활발하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인터넷상에 올리고 이용자끼리 서로 공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용자들은 서로 질 좋은 사진들을 즉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다고 평가한다.
인스타그램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PR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괜찮은 사진 한 장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쉽게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사람들이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이미지 콘텐츠가 널리 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들이 사진을 보고 ‘좋아요(Like)’를 누르거나, ‘코멘트’를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페이지를 통해 브랜드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온다. 브랜드는 이를 통해 전문 사진가 없이도 아름다운 사진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활용 또한 전술과 자원이 없이는 뚜렷한 성과를 내기 힘들다. 아래 팁을 활용하면 넉넉하지 않은 자원 속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교적 큰 PR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해시태그 활용
적절하면서도 인기 있는 해시태그(#, 뒤에 특정 단어를 넣으면 연관된 글, 사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팔로어를 증가시켜야 한다. 이미 특정 브랜드(기업)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계정, 그리고 사진들과 상호작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유의 특정한 해쉬태그를 모든 마케팅 관련 게시물들에 꾸준히 포함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이 그 해쉬태그를 이용해 브랜드를 태그하도록 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해시태그를 정하기 전에 그것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실하게 체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또한 위치를 비롯한 여타 일반적인 태그들이 포함된 캡션에 이를 배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해야 한다.
2. 양 보다는 질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모든 사진에 흥미를 느낄 수는 없다. 그러나 흥미로운 각도, 독특한 관점, 밝은 색깔, 그리고 선명한 이미지는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고품질의 사진을 찍고 업로드해 사진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3. 흥미로운 캡션
완벽하지 않은 사진들이 창의적인 캡션에 의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도 한다. 캡션을 재미있고 짧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것이 마케팅 카피로 오해 받을 수 있는 여지를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이미지들을 빠르게 훑어보기 때문에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캡션을 달아야 한다.
4. 영향력자와의 관계
남다른 사진 기술, 수천 명의 팔로어 군단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 받는 사람들이 있다. 인스타그램 스타들이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려면 관계를 형성하려는 노력들을 해야 한다. 그들의 사진에 코멘트를 남기고, 그들의 팔로어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의 콘텐츠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5. 과유불급 명심
보통의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그들의 친구와 가족들 사진을 보는 데에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절대로 그들의 주 관심사인 일상을 도배해서는 안 된다. 과한 것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정도의 포스팅이 지속적이고 적절한 빈도로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출처: 5 Instagram Tips to Maximize Brand Presence By Ali Lundberg , The PRSA, October 1, 2014. 이 글은 서강대학교 PR클럽(PRidean)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