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9 23:24 (월)
PR효과 높이는 인스타그램 활용 팁
PR효과 높이는 인스타그램 활용 팁
  • 더피알 (thepr@the-pr.co.kr)
  • 승인 2014.10.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인사이트] 사진 통한 시각 커뮤니케이션…브랜드 호감도↑

[더피알=서한솔] 인스타그램(Instagram)은 매일 5500만개 이상의 사진이 공유되고 1초마다 9000개 이상의 ‘좋아요(Like)’를 기록하는 근래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네트워크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인스타그램을 통한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이 활발하다.

▲ 인스타그램 모바일 화면. 출처: 인스타그램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인터넷상에 올리고 이용자끼리 서로 공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용자들은 서로 질 좋은 사진들을 즉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다고 평가한다.

인스타그램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PR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괜찮은 사진 한 장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쉽게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 사람들이 사진을 공유함으로써 이미지 콘텐츠가 널리 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들이 사진을 보고 ‘좋아요(Like)’를 누르거나, ‘코멘트’를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페이지를 통해 브랜드의 사진을 공유하는 것이 매우 큰 효과를 가져온다. 브랜드는 이를 통해 전문 사진가 없이도 아름다운 사진을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소셜미디어 채널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활용 또한 전술과 자원이 없이는 뚜렷한 성과를 내기 힘들다. 아래 팁을 활용하면 넉넉하지 않은 자원 속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교적 큰 PR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해시태그 활용
적절하면서도 인기 있는 해시태그(#, 뒤에 특정 단어를 넣으면 연관된 글, 사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팔로어를 증가시켜야 한다. 이미 특정 브랜드(기업)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계정, 그리고 사진들과 상호작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유의 특정한 해쉬태그를 모든 마케팅 관련 게시물들에 꾸준히 포함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다른 사람들이 그 해쉬태그를 이용해 브랜드를 태그하도록 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해시태그를 정하기 전에 그것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실하게 체크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또한 위치를 비롯한 여타 일반적인 태그들이 포함된 캡션에 이를 배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해야 한다.

2. 양 보다는 질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모든 사진에 흥미를 느낄 수는 없다. 그러나 흥미로운 각도, 독특한 관점, 밝은 색깔, 그리고 선명한 이미지는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고품질의 사진을 찍고 업로드해 사진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3. 흥미로운 캡션
완벽하지 않은 사진들이 창의적인 캡션에 의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도 한다. 캡션을 재미있고 짧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것이 마케팅 카피로 오해 받을 수 있는 여지를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이미지들을 빠르게 훑어보기 때문에 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캡션을 달아야 한다.

4. 영향력자와의 관계
남다른 사진 기술, 수천 명의 팔로어 군단들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 받는 사람들이 있다. 인스타그램 스타들이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려면 관계를 형성하려는 노력들을 해야 한다. 그들의 사진에 코멘트를 남기고, 그들의 팔로어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의 콘텐츠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5. 과유불급 명심
보통의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그들의 친구와 가족들 사진을 보는 데에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절대로 그들의 주 관심사인 일상을 도배해서는 안 된다. 과한 것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정도의 포스팅이 지속적이고 적절한 빈도로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출처: 5 Instagram Tips to Maximize Brand Presence By Ali Lundberg , The PRSA, October 1, 2014.
이 글은 서강대학교 PR클럽(PRidean)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