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룡호 침몰, 또 한 번의 대형 해난 사고
오룡호 침몰, 또 한 번의 대형 해난 사고
  • 박형재 기자 (news34567@nongaek.com)
  • 승인 2014.12.03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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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솎아보기] 철저한 원인 규명·안전 점검 필요

한국인 11명 등 60명의 선원이 탄 사조산업 소속 원양어선 501오룡호가 1일 러시아 베링해에서 침몰했다. 사고 직후 수색작업이 계속됐으나 별다른 소식이 없는 상태다. 현지 날씨가 나쁘고 수온도 영하 10도 안팎이어서 다수의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

정확한 침몰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번에도 사고가 인재(人災)일 가능성을 제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선령 36년의 노후 원양어선이 초속 20m의 강풍이 불고 4~5m의 높은 파도가 이는 영하의 바다에서 조업 중 침몰했기 때문이다. 회사의 무리한 조업 강행이나 선박 노후화에 따른 고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주요 신문들은 “세월호 참사의 아픔이 아직 생생한 상황에서 또다시 대형 해난 사고의 소식을 듣는 국민들의 마음은 착잡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양어선이라면 파도에 대한 철저한 대비는 기본인데, 배수가 되지 않아 침몰에 이르렀다는 설명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원양어선의 안전 상황을 일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3일자 전국 종합일간지 사설이다.

▲ 사조산업 ‘501오룡호’ ⓒ뉴시스

<주요 신문 사설>(3일 조간)

▲ 경향신문 = '비선 의혹' 뒷받침하는 조응천 전 비서관 증언 /후진적 선박 침몰사고 언제까지 되풀이할 건가 /노동자 쥐어짜 경제성장 발판 삼겠다는 대통령
▲ 국민일보 = 국정농단 거론된 것만으로도 靑 비서관 자격 없다 /원양어선에 대해서도 선령제한 강제했어야 /의사들 상명하복이 취중 수술 사태 빚었나
▲ 동아일보 = 정윤회ㆍ3인방 의혹, 대통령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우리은행장이 토로한 新관치금융의 치욕스러운 속살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또 한국형 안전사고인가
▲ 서울신문 = 법정기한 내 예산처리 반길 일만은 아니다 /'세월호 참사' 교훈 잊은 501오룡호 사고 /이제 낙하산 인사 끝낼 때 되지 않았나
▲ 세계일보 = 신용경고 사이렌 울린 日 재정적자, 남의 일 아니다 /베링해 원양어선 침몰…세월호 안전 교훈 잊은 건가 /우리은행 서금회 논란, 이러고도 금융경쟁력 말하는가
▲ 조선일보 = 정윤회와 '문고리 3인방'은 과연 진실을 말하고 있나 /헌법 시한內 예산 통과 國會가 자랑할 일 못 된다 /렌터카 자동차稅 단번에 13배 인상 소동 벌여서야
▲ 중앙일보 = '물수능' 혼란, 근본부터 바로잡아야 /관피아 물러나니 서금회가 몰려오는 희한한 세상 /36년 된 어선으로 혹한의 베링해에서 조업했다니
▲ 한겨레 = 이래도 '문고리 권력'이 없다고 할 수 있나 /금융선진화 역행하는 '서금회' 싹쓸이 /'정규직 과보호'가 아니라 '기업 과보호'가 문제
▲ 한국일보 = 檢 '문건' 수사 이번엔 청와대 눈치 살피지 말라 /노사정委 논의에 정부의 여론몰이ㆍ월권 우려 /예산안 제때 국회통과, 국회선진화 한발 진전
▲ 매일경제 = 日 신용등급 떨어뜨린 국가부채 한국도 경계할 일 /담배가격 올리면서 '위험경고 그림' 안넣겠다는 국회 /수학ㆍ영어 역대 최악 물수능, 입시 뭘로 치르나
▲ 한국경제 = '우리 편'에 한자리 줄 때도 지켜야 할 규칙은 있다 /이런 규제 천국에서 핀테크 사업되겠나 /결국 사실상 복지 증세로 달려간 내년 예산

동아일보는 ‘사조산업 원양어선 침몰, 또 한국형 안전사고인가’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한국인 11명 등 60명의 선원이 탄 사조산업 소속 원양어선 501오룡호가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했다. 현지 날씨가 나쁘고 수온도 영하 10도 안팎이어서 상당수의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 정부는 러시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실종된 한국인 및 외국인 선원들을 한 명이라도 더 구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잡은 명태를 선박 안에 넣는 작업을 하던 중 기상 악화로 많은 바닷물이 어획물 처리실에 갑자기 들어왔지만 배수구를 어획물이 막아 배가 기울어지면서 일어났다. 선사(船社)인 사조산업은 선박의 침몰 원인을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에 돌렸다. 그러나 기상 악화 탓으로만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다. 사고가 난 서베링 해는 원양업계에서 나쁜 날씨로 악명이 높은 곳이다. 회사의 무리한 조업 강행이나 선박 노후화에 따른 고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동아는 “당초 3만t이었던 어획 목표량을 4만t으로 1만t 늘리면서 배가 인근 항구로 대피하지 않고 조업을 강행했을 가능성이 있다. 배가 기울기 시작해 침몰할 때까지 약 4시간의 여유가 있었는데도 퇴선 명령이 왜 늦어졌는지도 의문이다. 회사 측은 ‘퇴선 시점은 현장 사정을 잘 아는 선장이 결정한다’고 해명했지만 실종 선원 가족들은 ‘본사에서 퇴선 명령을 제때 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36년 된 어선으로 혹한의 베링해에서 조업했다니’라는 사설을 통해 “정확한 침몰 원인을 파악하려면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벌써부터 사고가 인재일 가능성을 제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선령 36년의 노후 원양어선이 초속 20m의 강풍이 불고 4~5m의 높은 파도가 이는 영하의 바다에서 조업 중 침몰했다는 사실 때문이다. 혹한으로 악명 높은 겨울철 베링해에서 작업하려면 과학적이고 철저한 안전대책이 필수적이다. 정부는 이런 환경에 걸맞은 안전 설비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졌는지를 따져 사고의 책임 소재를 제대로 규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해 말 기준으로 등록된 우리나라 원양어선 308척 중 76%인 235척이 선령 25년 이상의 낡은 배다. 2010년 국정감사에서도 그 전 5년간의 원양어선 사고 13건 가운데 10건이 선령 30년 이상, 3건이 선령 20~30년의 배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를 계기로 노후 원양어선의 안전 상황을 일제히 점검하는 한편 변화하는 작업 환경에 걸맞은 새로운 안전기준을 개발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세월호 참사’ 교훈 잊은 501오룡호 사고’라는 사설에서 “세월호 참사가 아직 뇌리에 생생한 상황에서 또다시 대형 해난 사고의 소식을 듣는 국민들의 마음은 착잡하다. 북태평양 조업에 나서는 원양어선이라면 파도에 대한 대비는 철저히 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럼에도 배수가 되지 않아 침몰에 이르렀다는 설명은 이해하기 어렵다. 전문가들이 사고의 직간접 원인으로 선박의 노후화를 지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 때와 마찬가지로 시간적 여유가 있었음에도 퇴선 명령이 제대로 내려졌는지도 의문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와 사고 선사는 러시아 및 미국 당국과 협력해 마지막 순간까지 실종자의 생존 가능성을 포기하지 말고 수색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실종자의 가족에게는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외국인 실종자의 가족에게도 해당국 정부와의 협력 채널을 가동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부는 원양어선의 안전 실태를 점검해 비슷한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원양어업을 포함한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장기 대책도 세워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후진적 선박 침몰사고 언제까지 되풀이할 건가’라는 사설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원양강국이다. 돈 벌 요량에 노후 선박을 갖고 무리하게 조업하다 사고를 냈다면 세월호 참사와 다를 게 뭔가. 당장은 실종자 수색작업이 최우선이다. 인근 국가의 도움을 받아 한시바삐 작업선을 늘려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차제에 노후 선박의 안전 문제도 공론화할 때가 됐다. 과거 원양어선 사고의 대부분이 노후 선박에 집중됐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국제기구 차원에서 안전장치를 마련하도록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기사제공 논객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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