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열풍 올라탄 ‘금연마케팅’ 열기
금연열풍 올라탄 ‘금연마케팅’ 열기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5.01.0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상품 매출 급증…금연 캠페인·프로모션 등도 활발

[더피알=조성미 기자] 연초만 되면 새 마음으로 어김없이 새해 계획들을 세운다. 이 가운데 많은 이들이 꼽는 대표적 결심이 바로 금연이다.

특히 2015년은 담뱃값 인상이라는 악재(?)를 만난 애연가들이 너도나도 금연대열에 가세함에 따라 새해 금연에 대한 관심도가 그 어느때보다 높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진행한 설문에서 흡연자의 59.9%가 새해에 담배를 끊겠다고 답할 만큼 대한민국은 지금 금연열풍이다.

이러한 분위기를 등에 엎고 금연을 도와주겠다는 이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금연에 도움이 되는 관련 상품부터 금연의 의지를 다잡을 수 있는 이벤트까지, 많은 이들이 결심은 하지만 이뤄내기는 어려운 금연을 도와주겠다고 나선 것이다.

▲ 종로구보건소 금연클리닉에 담배로 썩은 폐 모형이 걸려있다.

우선 유통가에서는 다양한 금연보조상품 기획전을 진행, 관련 매출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롯데닷컴은 지난달 29일부터 1월 4일까지 대표적인 금연상품인 ‘전자담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8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닷컴측은 당장 끊기 어려운 흡연습관을 서서히 끊으려는 30대에서 전자담배의 구매가 높았고, 40대 이상에서는 구취 제거 효과와 생약 성분이 함유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은단을 선택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금연 문구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한 ‘금연표지판’, ‘금연시계’ 등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새해를 맞아 ‘풀무원녹즙과 함께하는 건강한 약속’ 첫 번째 금연 캠페인을 진행한다. 건강약속 추천제품인 ‘아스파라거스 발효녹즙’과 ‘알로에와 바질씨드’를 3개월 간 음용하는 신규고객이 금연에 성공하면 응원선물로 ‘힘찬홍삼’을 증정하는 것.

참여를 원하는 신규 고객은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 클리닉에 참여해 3개월 이상 금연에 성공했다는 확인증을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기간 내에 일일배달 판매사원에게 제출하면 된다.

새해를 맞아 금연 마케팅을 마련한 풀무원녹즙 관계자는 “순간순간이 고비인 금연을 결심하신 신규고객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매일 응원하고자 건강간식 등 다양한 응원선물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풀무원녹즙의 금연 캠페인 이미지, 롯데닷컴에서 판매중인 텐바이텐 금연 저소음 벽시계, 월드비전의 ‘새해결심 프로젝트’ 스티커 샘플, 금연 앱 '금연 합시다'의 위젯 구동 모습.

월드비전은 새해결심과 함께 그에 맞는 후원을 선택할 경우 새해결심스티커를 제공하는 ‘새해결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후원 프로그램은 △금연 결심과 보건영양사업 후원 △다이어트 결심과 해외식량위기지원사업 후원 △한 달에 책 1권 읽기 결심과 교육사업 후원 △커피 줄이기와 도시락 사업 후원하기 등 총 8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새해 결심을 선택하고 나만의 메시지를 적어 넣으면 12개가 한 세트로 구성된 ‘새해결심스티커’가 발송된다. 눈에 띄는 곳곳에 붙여두면 초심을 잃지 않고 뜻한 바를 이루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금연의 의지를 다잡을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들도 인기다. 금연 내용을 일기처럼 기록하고 금연에 대한 고민과 성공기 등을 공유하는 ‘금연 일지’, 금연 일수와 시간, 절약 비용 등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위젯으로 띄워주는 ‘금연 타이머’ ‘금연 합시다!’ 등 다양한 앱들이 나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