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중심에 선 ‘MB회고록’…도대체 왜?
논란의 중심에 선 ‘MB회고록’…도대체 왜?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5.02.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화자찬” “자기변명” 등 네티즌 비판 이어져

‘온라잇나우’는 온라인(Online)과 라잇나우(Right now)를 합친 말로, 온라인 상에서 지금 가장 ‘핫(hot)’한 뉴스를 독자 여러분들께 전해드립니다.

[더피알=문용필 기자] 한동안 소식이 잠잠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최근 출간한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때문인데요. 공교롭게도 이명박정부 시절 자원외교와 관련한 국회 국정조사를 앞두고 그 내용이 공개된 데다, 남북대화 비사 등 민감한 내용이 포함돼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대통령의 시간>에는 이명박 정부 시절 남북간 비밀접촉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던 이유를 이른바 ‘정운찬 대망론’과 연결지어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뉴시스

이같은 내용이 공개되자 정가에는 작지 않은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세종시 수정안’ 관련 내용에 대해 ‘오해’라며 유감의 뜻을 표시했습니다.

야당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한 날선 비난이 이어졌습니다.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2일 “회고록을 통해 대통령 직 수행기간 동안 취득한 비밀을 공개한 것으로 위법행위”라고 주장하며 “자화자찬을 위해 국가기밀을 멋대로 공개하고 있는 전직 대통령을 바라보는 국민의 불편한 시각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조차 의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이날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한 비공개 접촉 내용을 공개한 것은 그 진위여부는 뒤로 하더라도 너무도 무책임한 일”이라며 “실익을 전해 알 수 없는데도 공개를 강행해서 결국 남북 관계 개선에 나쁜 영향만 주고 말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앞둔 시점에서 바로 그 자원외교를 다룬 회고록을 내놓은 것도 그 의도를 충분히 짐작케한다”고 의구심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상당수의 언론들도 이번 회고록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담긴 사설을 내놓았습니다.

이번 회고록에 대한 네티즌의 곱지 않은 시선도 이어졌습니다.

SNS상에서는 “그딴 회고록이 나오려고 잘려나간 나무들, 나무를 잃은 새와 동물들이 생각나서 울컥한다”(@kitt*******), “본인이 본인 스스로를 정말로 자랑스러워하는 듯하다”(@KI*****), “얻는 것은 없고 잃는것만 많은 최악의 선택이 되어버렸다”(@yw****) 등의 비판글이 올라왔습니다.

한 네티즌(@fox****)은 “자화자찬의 회고록 나도 쓸 줄 안다”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또다른 네티즌(@see******)은 “이명박(전 대통령)은 역시 실용적인 사람”이라며 “기록 남기기나 단순한 자기자랑을 목적으로 회고록을 냈던 다른 대통령들과는 달리, 본인을 향한 국정조사 기간에 딱 맞춰 자기변명을 담은 회고록을 낸다”고 평가했습니다.

비판여론이 이어지자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를 진화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일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는 청와대 인사에게 전화를 통해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혀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기획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2일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과의 인터뷰에서 회고록 출간 배경에 대해 “지금쯤은 국민들이 아셔도 될만한 일, 알아야 될 일에 대해 전직 대통령으로서 말씀 하시고 싶은 것들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현 정부나 다음 정부가 정책을 결정할 때 우리(이명박정부)는 이런 배경과 철학과 논의과정을 거쳐서 정책을 결정했다,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그것들이 참조가 되지 않겠나 하는 기대가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출간 시기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내는 것”이라며 “새삼스럽게 발간 일자를 당기거나 늦추거나 한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제가 총괄책임을 맡은게 2013년 10월인데 그 때 (이 전) 대통령께서 언제까지 낼 수 있느냐고 물었다. 그래서 2014년 연말쯤이 돼야 할 것 같다(고 대답했다), 그 일정대로 진행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기기밀을 누설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서도 김 전 수석은 “대통령께서 하신 일인데 국가기밀 누설이라는 건 당치도 않다. 북한에서 그런 제안을 해왔다는 것이 무슨 국가 기밀에 해당하겠느냐”며 “오히려 더 깊은 이야기들을 지금 드러내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