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살징후 감지 앱 보급…“본질적 원인 줄여야”
정부, 자살징후 감지 앱 보급…“본질적 원인 줄여야”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5.03.1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자살예방 대책 확정…네티즌 “예방 아닌 대처” 쓴소리

‘온라잇나우’는 온라인(Online)과 라잇나우(Right now)를 합친 말로, 온라인 상에서 지금 가장 ‘핫(hot)’한 뉴스를 독자 여러분들께 전해드립니다.

[더피알=문용필 기자] 정부가 학생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SNS상에서의 자살징후를 감지하고 부모에게 알리는 어플리케이션을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13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학생자살예방대책을 확정했습니다.

▲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사회관계장관회의 ⓒ 뉴시스

이날 회의에서는 모바일 메신저와 문자메시지 등 SNS에 표출된 자실징후를 사전 감지하고 이를 부모에게 알리는 서비스 앱과 자살과 관련한 유해 앱,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하는 소프트웨어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투신에 의한 학생자살이 많다는 점을 감안,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옥상 출입문에 대한 자동 개폐장치 설치기준을 마련해 위험시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아보입니다. 학생 자살을 막기위해서는 이보다 더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된다는 의견들이 나옵니다.

SNS 상에서는 “자살의 본질적인 원인을 줄이려고 노력해야지”(@paste***), “아이들을 자살로 몰고가는 압박을 완화해주는게 우선 아닐까요?”(@sdin*****), “부모, 형제, 선생, 친구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해결 해야할 문제를 앱으로 하려는 발상”(@BB_b****), “어떻게 애한테 관심을 가지고 표현할 지를 걱정하는 게 먼저 아닌가”(@GR***) 등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한 네티즌(@S******)은 “이건 예방이 아니라 대처 아니냐”며 “자살징후를 안 보이게 만들어야되고 옥상에 올라갈 생각이 안 들게 해야지”라고 꼬집었습니다. 또다른 네티즌(@saru****)은 “진짜로 우울한 사람, 힘든 사람에게 필요한 건 눈을 마주하고 하는 대화”라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이 외에도 “자살 징후를 SNS나 메신저가 어떻게 판정하냐?”(@Dange*******), “자살을 막기위해서라면 사생활침해도 문제없다는 걸까? 그전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말 들어줄 생각은 안하고?”(@euge****), “사람도 판단이 힘든 자살징후를 일개 어플이 어떻게 판단함?”(@ale*****), “자살징후 앱을 통해서야 부모가 자식이 얼마나 위기에 처해있었는가를 깨닫는다는게 제일 비극적인 일”(@kart****) 등의 의견들이 올라왔습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학생자살징후를 가급적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종전 5월에서 4월로 당겨 실시하고 학교폭력신고전화(117)와 청소년 상담전화(1388),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1577-0199) 등과 연계해 학생 자살고민 상담을 통해서도 자살징후를 조기 감지해 치료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교원의 자살예방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초,중,고교 교장을 대상으로 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에 대해서도 연수를 실시해 학생자살징후 감지능력을 제고하고록 했습니다. 정부의 이같은 대책이 학생 자살 예방에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