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美 연설 대응책? 정부, 현지 PR회사와 자문 계약
아베 美 연설 대응책? 정부, 현지 PR회사와 자문 계약
  • 더피알 (thepr@the-pr.co.kr)
  • 승인 2015.04.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GR ‘전략적 PR 자문’ 수행…매달 2만6000달러 지불

[더피알=김창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연설을 앞두고 주미 한국대사관이 워싱턴에 본사를 둔 PR회사 BGR과 전략적 PR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미국의 PR전문지 <PR위크>가 보도했다.

PR위크는 미 법무부에 제출된 신고서를 인용, 미국의 외국계 대행사 등록법에 따라 등록된 BGR 정부업무 부문이 지난 3월 한국과 ‘전략적 PR 자문’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의 미 의회 연설을 앞두고 주미 한국대사관이 워싱턴에 본사를 둔 pr회사와 전략적 pr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BGR이 제공할 서비스에는 미국 내 대언론 관계뿐만 아니라 학계와 ‘다른 개인들’과의 접촉이 포함돼있다고 PR위크는 밝혔다. 미 법무부의 외국계 대행사 등록법 소관 부서는 이 합의문이 지난 17일 접수됐다고 확인했다.

이번 합의문은 BGR이 ‘자문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주제가 최고 수준의 기밀유지를 요구하는 것임을 전적으로 인식한다’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더 이상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21일 한국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의회 연설에 앞서 일본의 전쟁역사와 관련한 한국의 입장을 널리 알리기 위해”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PR회사를 고용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신문은 업체의 이름을 밝히지 않으면서도 “아베 총리 연설을 듣는 기자들이 그가 연설에서 이야기하지 않는 부분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일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오는 29일(현지시간) 미 의회에서 합동연설을 할 예정이나, 미국 내 일부 인사들은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기간의 침략과 식민지배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종전 과실자인을 약화시키려 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제프리 번바움 BGR 사장은 BGR이 한일 간 긴장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 작업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 “고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정책”이라고만 입장을 밝혔다.

주미 한국대사관은 6개월간의 계약기간에 매달 2만6000달러(약 2900만원)를 BGR에 지불하며 계약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고 PR위크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