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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먹히는’ 페이스북 콘텐츠 전술
‘잘 먹히는’ 페이스북 콘텐츠 전술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5.04.24 10:1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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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브랜드 게시물 TOP 100 분석

콘텐츠 리얼타임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현재로써 가장 강력한 수단은 페이스북이다. 페이지를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게시물로 팬들과 소통할 것인가는 커뮤니케이터라면 갖는 공통된 고민이다. 그래서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장식하는 잘 나가는 페이지들과 많이 노출되는 핫한 콘텐츠를 통해 인사이트를 구했다.

유엑스코리아의 페이지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의 PIS(Post Interaction Score)를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의 성적표를 매겨봤다. 단, 공식 기업 및 브랜드 페이지만을 대상으로 했다.

① 브랜드 페이스북 TOP 10 분석 (←클릭)
② 인기 페이지별 케이스 스터디 (←클릭)
③ 브랜드 게시물 TOP 100 분석
④ 인기 게시물 특징 전문가 평가  

[더피알=강미혜 기자] SNS 채널을 잘 운영한다고 해서 콘텐츠까지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매일 시시각각으로 쏟아지는 콘텐츠 홍수 속에서 우리 기업(브랜드)의 이야기를 각인시키는 건 흡사 전쟁과도 같다. 총알(예산)이 많으면 다소 유리하겠지만 입소문이 광고를 밀어내는 지금 시대엔 돈 들인다고 해도 결코 쉽지 않다. 성패의 관건은 공감 여부에 달렸다.

최근 3개월 간 페이스북 이용자들로부터 호평 받은 톱100 게시물을 분석해 특징을 살펴봤다. 역시 유엑스코리아의 빅풋PIS를 기준으로 했다. 

유형별 평균 공유, 비디오>상태>사진 순

100개 게시물을 콘텐츠 유형별로 분류해 보니 사진이 48개로 가장 많았고 영상 34개, 상태(Status·단순 글) 18개로 나타났다.

콘텐츠 유형별로 이용자들이 호응하는 방식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게시물 평균 좋아요가 단순 글(2만3267개)-사진(1만9433개)-영상(1만8172개) 순인 데 반해, 평균 댓글은 사진(4595개)-글(2872개)-비디오(2724개)였고, 평균 공유는 비디오(3002개)-글(1948개)-사진(1597개)으로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콘텐츠 노출 면에선 단순 글과 같은 상태가 유용하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에는 사진이, 콘텐츠 확산에는 비디오가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추론해 볼 수 있다.

인기 콘텐츠 중에선 월요일에 게시된 것(24개)이 많았는데 시간대는 오전 9~12시, 오후 3~6시에 집중됐다. 앞서 인기 페이지 20개의 게시물 시간과도 맥을 같이 한다. 일주일 평균 시간대를 보면 오전보다는 오후 1시 이후에 올린 콘텐츠들이 더 각광받았다.

100개 게시물 중 기업 및 브랜드 콘텐츠는 총 60개였다. 단순 트렌드 정보 및 연예성 가십, 자영업자 콘텐츠를 제외했더니 평균 좋아요(2만291개→2만3894개), 평균 댓글(3397개→3397개), 평균 공유(2182개→3251개)에서 모두 수치가 높아졌다.

기업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호감도나 참여도가 높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 콘텐츠 퀄리티의 우수함 또는 이벤트·프로모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단순 트렌드 정보 및 연예성 가십, 자영업자 제외

브랜드 콘텐츠 스타마케팅·이벤트에 집중

콘텐츠 자체의 힘만으로 화제가 된 게시물을 파악하고자 60개 중 스타마케팅 또는 이벤트를 배제시켜봤다. 그 결과 15개만 남았다. 페이스북상에서 높은 호응을 자랑하는 브랜드 게시물의 상당수가 빅모델을 앞세운 광고·홍보 콘텐츠가 많고, 이용자 참여율을 일시적으로 높이는 이벤트에 집중되고 있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특히 스타마케팅에선 트렌드에 민감한 의류·패션업종인 아디다스와 MCM이 효과를 봤다. 아디다스의 경우 4개 라인(오리지널스, 풋볼, 농구, 우먼)에서 자사 모델로 활약하는 스포츠 스타, 연예인 등이 등장해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MCM은 아이돌그룹 엑소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한몫했다.

흥미로운 점은 영상 콘텐츠의 경우 연예인 마케팅이나 이벤트 게시물이 아닐 경우 이용자 호응도가 더 높다는 점이다. 평균 좋아요 수가 1만7450개→2만954개, 평균 댓글 3207개→4133개, 평균 공유 4263개→8707개로 각각 크게 증가한 것. 다만 상태 게시물인 경우 평균 공유 수가 3178개→631개로 급감해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 분석기간 : 2015.01.01~2015.03.22
- 분석대상 :  지정 카테고리(COMPANY, BANK/FINANCIAL INSTITUTION, AUTOMOBILES AND PARTS, PRODUCT/SERVICE, RETAIL AND CONSUMER MERCHANDISE, OUTDOOR GEAR/SPORTING GOODS, HEALTH/BEAUTY, FOOD/BEVERAGES, CLOTHING, TRAVEL/LEISURE) 내 페이지.
정부부처 및 기관, 트렌드/연예 정보성 페이지, 공공 성격의 브랜드, 자영업자 등 제외.

*빅풋 PIS(Post Interaction Score) = 페이스북 포스트별로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유저의 반응을 합산한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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