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대통령 잇는 Code 1 소통 첨병
네티즌-대통령 잇는 Code 1 소통 첨병
  • 주정환 기자 (webcorn@the-pr.co.kr)
  • 승인 2010.11.1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균 청와대 대통령 홍보수석실 뉴미디어 비서관

대한민국 국정 1번지, 청와대에서 뉴미디어 홍보를 총괄하는 김철균 비서관(48)이 부임 2년 6개월만에
국내 언론 중에선 처음으로 ‘The PR’과 인터뷰를 가졌다. 이명박 정부의 아킬레스건과 같은 대국민 소통.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으로 대변되는 네티즌과의 소통은 국정 홍보의 핵심 사안이다.
하이텔, 나우누리, 다음 등 인터넷 기업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활약하다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으로 발탁돼 네티즌과 청와대의 소통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김 비서관을 청와대 연풍문에서 직접 만났다.

주정환 기자 webcorn@the-pr.co.kr

지난 7월 20일 청와대는 대대적인 비서실 인사개편과 함께 제 3기 비서실을 출범시켰다. 제3기 비서실의 화두는 ‘소통’. 이명박 정부가 국정 현안 중 가장 고심하는 부분 역시 대국민 소통이다. 그 중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등 뉴 미디어를 통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은 현 정부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2008년 광우병 사건으로 촉발된 촛불집회가 집권 초부터 정부에 엄청난 부담을 안겨 주었기 때문이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순식간에 집회 규모가 늘어남은 물론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등학생들마저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기도 했다. 바로 그 시점에 정부의 뉴미디어 대국민 소통 해결사로 발탁된 인물이 바로 김철균 비서관이다.
김 비서관은 2008년 6월 청와대의 부름을 받았다. 김 비서관은 88 천리안, 90 케텔, 92 하이텔, 94 나우누리, 99 DREAMX 운영진, 2002 하나포스닷컴, 06 다음, 08 OPENIPTV에 근무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다. 그는 3기팀에도 유임되면서 청와대 생활 2년 6개월째를 맞았다. 청와대 비서관이란 특수한 포스트에다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매체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구설수 등 다양한 부침이 있을 수 있지만 특유의 소통 능력과 원칙으로 원활한 대국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청와대 내에서 김 비서관은 ‘베스트 커뮤니케이터’로 통한다.
김 비서관은 국내 베테랑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답게 뉴미디어 관련 분야에 대해서는 행정부처가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조율하는 역할도 병행하고 있다. 또 각 부처들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빨리 이해하고 대응 하도록 논의하고 조직을 만드는 데도 일조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그의 핵심 역할은 대통령과 네티즌간의 소통을 돕는 일이다.

“소셜커뮤니케이션은 참·재·신·공”
김 비서관의 공식 별명은 ‘곰돌이 푸우 비서관’. 1000여명이 모인 어린이신문 기자 발대식에서 사회자가 붙인 별명이 공식화 돼 버렸다. 그의 푸근한 이미지와 닮은 별칭이다. 청와대 어린이신문은 뉴미디어 비서관실에서 어린이 교육을 목적으로 직접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월 9일 제 564회 한글날을 맞아 청와대 어린이신문인 ‘푸른누리’를 비롯한 전국 어린이 신문 기자와 교사, 학부모 등 530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청와대 사상 최대 인원이 참석한 행사를 치르기도 했다. 뉴미디어 비서관실이 위치한 곳은 2009년 2월 내방객 접견 장소로 새롭게 단장한 연풍문을 통과하면 곧바로 나오는 건물 위민관이다. 청와대인만큼 출입자들의 통제가 까다로워 사진기 반입이 일체 금지돼 있다. 위민관은 40년이 지난 건물이라 연풍문과는 비교될 만큼 낡은 건물. 건물 내 회의실이 2층에 하나밖에 없어 수시로 일어나는 회의로 인해 위민관에 배치돼 있는 각 비서실간 회의실 쟁탈전(?)이 만만치 않다. 김 비서관과의 인터뷰도 아침 9시 정각 이곳에서 어렵게 진행됐다.
1층에 위치한 뉴미디어 비서관실 김 비서관의 자리 흰벽면 위에는 ‘소셜커뮤니케이션은 참재신공’이라는 글을 큼지막하게 붙여 놨다. 참재신공이란 참여·재미·신뢰·공감의 줄인말로 그의 소셜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철학을 압축해 놓은 글이다. 그는 현재 소셜미디어의 인기 트위터리안이다. 팔로어만 1만3526명(10월 12일 현재)에 이른다. 김 비서관이 반대로 팔로잉하는 숫자는 그 보다 더 많은 1만4143명. 그만큼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청와대와 소통시키고 있다. 청와대와 네티즌 사이의 소통 징검다리로서의 역할을 김 비서관은 튀지 않게 또 모나지 않게 물 흐르듯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으로는 부인과 고2, 중3, 초등학교 5학년 딸 셋을 두고 있다.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의 주요 업무는 어떤 겁니까?
청와대와 네티즌과의 소통이 메인 업무입니다. 첫째는 정책 사안이나 나라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러가지 일들에 대해 네티즌 의견이 어떤 건지를 보고 이런 것들을 정리해 청와대의 각 정책 파트나 의사결정 하시는 분들께 전해드리는 일입니다. 둘째는 반대로 정부의 정책들이 결정되면 그걸 인터넷 채널을 통해 네티즌에게 알리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 사안에 따라서는 잘못 알려지거나 오해가 생기는 일들이 거의 1주일에 한 두건 정도는 꼭 발생합니다. 그럴 땐 어떤 오해가 발생하는지를 스크린하고 정확한 팩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알려드리는 일들이 제가하는 주요 업무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주시죠?
일반 매스미디어에 보도되는 큰 내용들은 굳이 인터넷 채널을 통하지 않더라도 공무원들이나 의사결정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스미디어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들 중에서 국민들이 굉장히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광우병 쇠고기 파동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죠. 또 비슷한 예로 작년 아동 성추행 사건으로 사회에 큰 충격을 던져 주었던 ‘조두순 사건’ 같은 경우 12년형 3심 확정 판결이 대법원에서 내려진 그날 밤 대한민국 사이버스페이스는 도저히 이걸 받아들일 수 없다는 컨센서스가 만들어져 들끓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스미디어에는 기사거리 조차 되지 못했어요. 매스미디어나 정부당국자 입장에서는 양형이 성에 안 찬다 하더라도 이미 대법원 판결까지 난 사안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죠. 바로 이런 국민 정서를 대통령께 전달하는 것이 저희 역할입니다. 당시 대통령께서는 사건의 심각성을 그대로 인지하시고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인 만큼 법적 판결에 대한 새로운 조치의 필요성을 말씀하시고 이런 사건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조치 마련을 지시한 사례가 있습니다.
지난 정부와 비교해 뉴미디어 홍보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참여정부 때는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인터넷에 뛰어들어 댓글을 통해 공무원들을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최고의사결정자가 뉴미디어에 깊은 이해를 하신거죠. 정부가 국정 브리핑 등 직접 소통 채널을 만들어 공무원들이 접근해 소통 할 수 있도록 유도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디어 환경이 그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달라졌습니다. 그 당시에는 소셜미디어라는 게 없었으니까요. 특히 뉴미디어 부문은 정부가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고 해서 대국민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진다고 보지 않습니다. 기존의 국민이 사용하는 플랫폼을 정부가 익숙하게 생각하고 그 플랫폼을 정부가 따라가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런 소통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부가 뭘 하니깐 국민들이 와서 봐라 하는 식은 앞으로도 유효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국민과 눈 높이를 맞추는 커뮤니케이션을 하신다는 말씀이신지요?
눈 높이라는 표현조차도 국민에겐 건방진 표현인 것 같고요. 국민이 뭘 쓰는지 그걸 이해하고 그걸 같이 사용하면서 소통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미국의 경우 대선 당시 오바마 캠프에서 쓴 전략을 보면 저희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지난달이죠? ‘The PR’에서 초청한 오바마 캠프 소셜미디어 책임자였던 마이클 슬레이비씨가 세미나에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민주당이 당시 소셜미디어 담당 유급 스탭이 100명, 공화당은 8명이었다고요. 바뀐 미디어 환경에 대한 시각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차이라고 볼 수 있어요. 지금 청와대는 미디어 환경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굉장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어떤 채널을 통해 어떤 소통을 하는지 부지런히 따라 잡고 팔로어업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홍보수석실과 뉴미디어 비서관실의 조직구성은 어떻게 돼 있습니까?
우선 뉴미디어 비서관실은 네티즌 의견을 모으는 파트, 대통령의 온라인 PI를 담당하는 파트, 정부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는 파트, 청와대 어린이신문 운영 파트 등이 있습니다. PI 파트는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블로그, 청와대 트위터를 담당합니다. 또 최근 공모해 채용한 온라인 대변인도 소속돼 있고요. 각 행정부처나 공조직에서 합류한 타 비서실과는 달리 일반기업에서 오신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또 외주업체 인력과 인턴 사원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아무래도 뉴미디어의 특성상 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야 하기 때문이죠. 홍보수석실 조직 구성은 홍보기획 비서관, 대변인, 뉴미디어 비서관, 해외홍보 비서관 그리고 청와대 출입기자를 담당하는 춘추관이 있습니다.

뉴미디어 비서관으로 임명된 계기라면?
제가 부임하던 초기만 해도 청와대에는 인터넷에 대한 이해들이 많이 부족했던 게 사실입니다. 뉴미디어 비서관이라는 개념조차 없었습니다. 대통령께서도 인터넷을 통한 국민과의 소통이 잘 안되는 것을 굉장히 우려하고 계셨습니다. 인터넷 비서관을 물색할 당시 젊은 인물을 뽑으려고 했는데 비서관 자리가 1급 공무원 자리기 때문에 아마 40대에서 인터넷 전문가를 찾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마 저를 부르신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부임할 당시 비서실명은 소통비서관실이었는데 작년에 뉴미디어 비서관실로 개명하고 온라인과 뉴미디어 소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민소통비서관은 사회통합수석실 아래 새롭게 신설하고 인터넷이 아닌 시민단체, 종교계 등 각계각층의 국민과 소통하는 본연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기업에서 근무하던 것과 청와대의 업무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제일 큰 것은 역시 책임 영역의 차원이 다르다는 겁니다. 인터넷 기업에서 근무할 때는 출입기자라고 하면 해당 언론사의 신입기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출입하는 기자들은 해당 언론사 정치부 최고참 베테랑 기자들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도 자칫 잘못하면 사회적 파장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기업과는 전혀 다른 책임감과 긴장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 청와대다 보니 다루는 콘텐츠에 대한 소스의 폭이 기업보다는 넓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보건 등 사회적 이슈들을 모두 다룹니다. 하지만 모두 홍보관련 문제들이니까 나머진 일반기업과 비슷할 것 같습니다. 홍보의 가장 중요한 본질은 진정성을 가지고 정확한 팩트를 전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점은 홍보맨들이라면 똑같이 느끼고 계실텐데요. 저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트위터에서 ‘사우나김’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시던데요. 언제부터 소셜미디어로 소통하셨는지요?
트위터는 작년 5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초 트위터가 국내에 많이 보급되고 있다는 판단이 들어 국민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채널인지 알아보려고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가입한 지 한 시간 반 만에 청와대가 트위터에 가입했다는 기사가 크게 뜨더군요. 더욱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될 수 있으면 물의를 일으키지 않고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와대에서 진행 중인 뉴미디어 소통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습니까?
청와대에서 진행하는 소셜미디어는 블로거, 트위터, 미투데이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서비스 중심으로 먼저 시작해 보려고 미투데이를 제일 먼저 활용했습니다. 지금은 트위터를 안 할 수 없는 환경이 됐기 때문에 트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편이고요, 또 빠른 시간안에 페이스북도 활용할 생각입니다. 청와대 트위터 팔로어가 약 3만명 정도 됩니다. 청와대 블로거는 하루 약 1000명 정도가 꾸준하게 방문하는 수준이고요, 누계 방문자수는 123만명 정도 됩니다. 또 지난 1년 동안 ‘대통령이 떳다’라는 동영상을 내보내고 있는데 어제 정확히 100개가 되더군요. 3일에 한번꼴로 대통령의 활동 상황을 직접 동영상으로 찍어 블로거에 올렸습니다. 제가 청와대 들어오기 전에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느꼈던 대통령의 이미지와 제가 여기와서 직접 지켜본 대통령의 이미지는 차이가 컸었습니다. 이런 갭은 모든 네티즌들도 비슷하게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런 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있는 그대로 대통령을 직접 보여 주는 것이 오해를 줄이고 소통에 도움이 되겠다 판단해 내보내기 시작했습니다. 최근들어 조금씩 좋은 피드백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뉴미디어 소통관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제가 보기에 청와대 내부와 고위직 공무원들을 포함해 소셜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계시는 분이 바로 이 대통령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추석에는 사무실에 직접 오셔서 국민들께 트위터로 인사를 하시겠다고 하셔서 40분 넘게 직접 트윗하고 가셨습니다. 대통령께서 컴퓨터 기능 자체를 능숙하게 다루시는 것은 아니지만 변화와 투웨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선 누구보다 잘 인식하고 계시고 또 직접 참여 하려고 하십니다.

인기 트위터 중 한 분이신데요, 소셜미디어를 통해 어떤 효과를 얻고 계시는지.
청와대 공식 트위터를 통해서는 실제로 지난 9월 비가 많이 내렸을 때 각 지역의 비 피해 상황을 트위터에 올려 주신 사진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해당 부처와 관련된 일들을 굉장히 빠른 시간안에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제 개인 트위터는 제가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임을 밝히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몇분이나 제 트위터를 보시는지 저도 의문이었습니다만 석달전 청와대 조직개편 때 뉴미디어 비서관에 연임됐다는 소식을 트윗 했더니 순식간에 100여통 이상 격려성 글이 쇄도하더군요. 저랑 커뮤니케이션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구나 하는 걸 그때 느꼈습니다. 트위터가 단순한 서비스가 아님을 다시한번 실감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를 통한 국민과의 소통은 어떤 점을 다루고 있습니까?
최근의 예 중 하나를 든다면 ‘온두라스 한지수 사건’ 입니다. 억울하게 살인 누명을 쓰고 오지에서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고 있는 한지수씨에 대한 내용을 KBS 추적 60분에서 방영하자 네티즌의 비난 글이 대사관에 쇄도 했습니다. 한지수씨가 사건 재판을 좀 더 공정하게 받아야 한다는 바람들을 많은 네티즌이 청와대에 보내왔습니다. 저희 부서에서 대통령께 보고 드렸고 이 대통령이 직접 온두라스 대통령에게 그 사건에 대한 공정한 재판을 당부했었습니다. 그 이후 외교부는 재외국민보호과 및 온두라스대사관 직원과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법의학과장이 파견돼 재판을 직접 지원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대국민 소통 역할이 아직 충분하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1, 2년 된 소셜미디어 환경 속에서 제 역할을 찾아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한지수씨 사건은 인터뷰 후인 지난 10월 17일 1심 재판에서 무죄 선고를 받았다고 외교통상부가 밝혔다.)

청와대에서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보내고 계십니까ㆍ
홍보인들의 업무가 비슷하겠지만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각종 매체나 온라인에서 소통되고 있는 국민 여론을 총정리해 대통령께 전달해야 하는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출근해 준비해야 합니다. 늦어도 저의 경우 아침 6시 20분이면 출근합니다. 행정관의 경우는 더 일찍 출근해야 하구요. 아침 7시경에는 홍보수석님을 모시고 회의를 합니다. 청와대의 아침은 긴 편입니다. 낮에는 부처회의, 방문 인사 미팅, 외부 행사 참가 등 일반적인 업무를 보고 저녁에는 다시 홍보 담당자들이 모여 하루에 일어난 여러가지 사건들을 리뷰합니다. 긴장은 청와대 생활의 필수항목인 셈이죠. 아침 9시 30분쯤 출근하던 이전 인터넷 기업 재직 때와는 비교할 수가 없겠죠.

앞으로 뉴미디어 비서관실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지요.
국민이 방송을 많이 보는 시간은 저녁 8시, 9시경 일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국민이 인터넷을 가장 많이 쓰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아마 낮 시간을 제외하고 나면 밤 12시경 전후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그 시간에 일로서 국민이 어떤 관심사와 고민을 나누고 있는지 지켜보고 그에 대해 정부가 빠른 정보를 제공해 주고 하는 그런 시스템을 만들 수 없을는지 고심 중입니다. 공조직 특성상 어렵겠지만 지금처럼 미디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는 미디어 특성에 따른 업무 패턴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 전문인력을 정부가 수용하고 활용하는 노력 등도 좀 더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 비서관께서 뉴미디어 비서관으로 영입된 후 정부의 인터넷 통제를 우려하는 시각도 있었는데요.
그런 얘기는 수도 없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럼 반대로 제가 여쭤 봅니다. 이번 정부에서 인터넷을 통제하기 위해 새로운 법이나 제도를 만든 게 하나라도 있는가 하고요. 저의 경우 인터넷 업계에서 오래 근무를 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분명하게 느끼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은 법과 제도로도 통제가 불가능한 곳이라는 겁니다. 워낙 빠르게 변하고 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정부가 적극적으로 국민과의 소통에 나선다는 것은 정부도 인터넷에 수많은 네티즌 중 한 플레이어로서 참여할 뿐이라는 겁니다. 한 플레이어로서 정확한 국정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한다는 의미이지 어떤 규제를 통해 뭘 어떻게 하자거나 하는 그런 생각은 할 수도 없거니와 한들 성공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청와대 비서관으로서 구설수 등 어려운 점도 많을텐데요.
일전에 소셜 비즈니스 관련 세미나 토론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날 제가 하지도 않은 얘기를 마치 정부가 잘못된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포장돼 트위터에 올라오고 또 @RT(재전송)로 급속히 확산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행이 이날 같이 토론에 참석했던 이찬진 대표가 자기도 같은 자리에 있었지만 오해이며 그런 얘기 한적이 없다고 분명히 밝히면서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정리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청와대 비서관이라는 특수한 위치에 있다 보니 겪는 에피소드입니다. 또 트위터에서 저의 신분이 공개돼 있으니까 어떤 분들은 노골적으로 저와 소통하지 않겠다고 블록(계정 삭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냥 조용히 블록하시면 될걸 굳이 쪽지까지 보내시고 하실 때는 마음이 편칠 않습니다.(웃음) 때로는 많은 비판과 또 사실이 아닌 내용에 대해 곡해도 감내해야 하고 또 풀어나가야 하는 게 제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청와대가 계획하는 국민들과의 뉴미디어 소통은 어떤 건가요?
청와대가 생각하는 뉴미디어 소통은 일방적 정보 전달 보다는 함께 참여하는 패턴입니다. 저희들이 사이버에서 적극적으로 어떻게 한다고 더 큰 효과를 내거나 그런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초점을 맞추는 것은 그동안 청와대나 정부 조직이 국민과의 소통을 ‘원웨이’로 하는 것에 익숙해 있고 국민 또한 그렇게 인식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이걸 어떻게 ‘투웨이’ 방식으로 전환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을는지 고민 중입니다. 선진국의 경우 공무원들에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라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하기도 합니다. 우리 정부도 어느 순간부터 이렇게 하자는 것은 어렵겠지만 점차적으로 그렇게 변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사이버 소통 문화에 대해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최근 타블로 사건도 그런 예 중 하나이지만 어떤 큰 의미를 부여할 사안도 아닌데 의혹을 사서 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또 극단적인 상황까지 몰고 가는 안타까운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우리 사회가 경제적인 양극화도 극복해야할 과제이지만 팩트를 확인할 수 있는 권위를 가진 인물이나 채널이 없다는 것 또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실이 아닌 정보들이 그럴듯한 상황으로 포장돼 유포되고 죄의식이나 책임감 없이 일방 소통으로만 일관하는 극단적인 모습마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민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사이버 상에 권위있는 어른들을 모실 수 있는 그런 환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쪼록 커뮤니케이션 전문지인 ‘The PR’이 국내 소통문화를 높이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