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사태, 비판 보다는 교훈 삼아야
폭스바겐 사태, 비판 보다는 교훈 삼아야
  • 박형재 기자 (news34567@the-pr.co.kr)
  • 승인 2015.09.2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배기가스 조작에 신용 추락…시총 80조 증발

세계 1위 자동차기업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배출량 조작 후폭풍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마틴 빈터코른 폭스바겐 회장이 책임을 지고 물러났지만 사태는 진정되지 않고 있다.

폭스바겐은 골프, 비틀, 아우디A3 등 주요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전면 조작한 사실이 최근 미국 환경부에 적발됐다. 차량 승인검사 시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정상 작동하고, 실제 도로주행 때는 장치가 꺼지도록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것. 이에 따라 도로주행 시 기준치보다 40배나 많은 오염물질이 배출됐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폭스바겐의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올해 3월과 비교해 50% 이상 추락, 시가총액 80조원이 사라졌다. 또 미국에서만 최대 180억 달러(약 21조원)의 벌금을 물어내고 전세계 소비자들의 줄소송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 등 세계 각국이 실태조사에 착수해 벌금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주요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이번 사태로 회사의 존립 자체가 위험해졌다”면서 “천문학적인 손해배상액과 과징금보다 더 치명적인 것은 신용의 추락”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2010년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은 일본 도요타와는 경우가 또 다르다. 실수가 아닌 고객을 속인 명백한 사기극이기 때문”이라며 “기업이 고객을 속이고 신뢰를 잃는다면 결국엔 모든 것을 잃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PR 잘 못하면 도요타 꼴 난다)

▲ 서울 시내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모습.©뉴시스

<주요 신문 25일자 사설>

▲ 경향신문 = 명예훼손 내세운 인터넷 검열은 표현의 자유 침해다 / 미ㆍ중 사이버 군축 협상 주목한다 / '물수능'으로 공교육 정상화될까
▲ 국민일보 = 20ㆍ30 자살 급증하는 사회에 미래 기대할 수 있나 / 청년실업, 추렴 말고 제대로 된 정책ㆍ예산으로 풀라 / 온정주의에 빠진 軍 사법제도, 개혁 더 미룰 수 없다
▲ 동아일보 = 한국형 전투기 차질 빚은 정부, "韓美관계 최상" 맞나 / 1심 무죄 KT 前회장, 검찰의 표적수사 의심스럽다 / 청년 절망시키는 公기관 특채비리 청와대는 아는가
▲ 서울신문 = 폭스바겐 파문이 던진 '정직경영' 이란 교훈 / 지지자들을 절망케 하는 새정치의 분열 / 청탁 창구된 공기관 특채, 절차 투명히 하라
▲ 세계일보 = 군과 방사청, 안보ㆍ국익 두고 눈 가리고 아웅하나' / 신용은 생명줄' 보여주는 폴크스바겐 사태 / 미ㆍ중 정상회담 대북 메시지에 주목한다
▲ 조선일보 = 이석채 무죄, 검찰권 남용한 '靑 하명 수사'의 예고된 결말 / 文 대표, 네 편 내 편 갈라 '親盧黨' 간판 달겠다는 건가 / 軍 복무 체제 개편, 공개 논의할 때 됐다
▲ 중앙일보 = 새정치연합 혁신위는 '완장 찬 세력' 인가 / 폴크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의혹 철저히 조사하라 / 전 세계의 지속가능발전에 한국이 솔선수범해야
▲ 한겨레 = 귀담아들어야 할 기후변화에 대한 교황의 발언 / 억울한 수험생 양산하는 '물수능'은 안된다 / '대기업 리스크' 일깨워준 폴크스바겐 사건
▲ 한국일보 = 내편 살리고 비판자 내치면서 혁신, 단결 외치나 / 이태원 살인사건, 검찰수사 또 망신 안 당하게 / 폭스바겐 사태, 우리 업계도 타산지석 삼아야
▲ 매일경제 = 시진핑 中 주석의 주목할 만한 경제외교 / 투자자 신뢰 추락시킨 대우건설 3900억 분식회계 / 물수능 계속 유지하겠다는 교육부 제정신인가
▲ 한국경제 = 누가 디젤車를 친환경 클린카로 둔갑시켰나 / 골프장 등 지방공기업 민간 이양…국가공기업도 넘겨라 / 마땅히 폐지해야 할 中企기업 적합업종을 법제화하겠다고?

한국일보는 ‘폭스바겐 사태, 우리 업계도 타산지석 삼아야’란 제목의 사설에서 “독일 폭스바겐 자동차그룹이 2009년 이후 6년간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빈테르코른 회장이 사임하는 등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배출량 조작 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무려 110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어 “폭스바겐의 죄질은 매우 불량하다. 골프, 제타, 파사트, 비틀, 아우디A3 등 주요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전면 조작한 것이다. 폭스바겐은 차량 승인검사 시에는 배출가스저감장치가 정상 작동하고, 실제 도로주행 때는 이 장치가 꺼지도록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 도로주행 시 기준치보다 무려 40배나 많은 오염물질이 배출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태가 불거진 18일 이후 폭스바겐 주가는 올해 3월과 비교해 50% 이상 추락, 시가총액 80조원이 사라졌다. 미국에서만 180억 달러(21조원)의 벌금을 물어야 할 처지가 됐다. 우리 정부를 비롯한 각국이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정밀조사 방침을 밝혀 벌금은 천문학적으로 불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는 ‘‘신용은 생명줄’ 보여주는 폴크스바겐 사태’란 사설을 통해 “폭스바겐 최고경영자가 사임했지만 그것으로 사태를 잠재울지 의문이다. 손해배상액과 과징금이 얼마에 이를지 예측하기조차 힘들다. 더 치명적인 것은 신용의 추락이다. 더불어 독일의 신용까지 멍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계는 “폭스바겐은 독일 기계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독일이 다른 선진국과는 달리 수출산업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것도 ‘정직한 이미지’가 큰 몫을 했다. 독일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에 이른다. 자동차는 지난해 전체 수출의 17.9%를 차지했다. 그 중심에 있는 폭스바겐이 소비자를 속인 사실이 드러났으니 독일의 신용에 금이 가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폴크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의혹 철저히 조사하라’란 사설에서 “문제가 된 엔진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가 국내 판매차량에도 쓰이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같은 엔진을 단 폭스바겐 차만 국내에 최대 6만대 수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 차량이 명목상 배출량보다 최대 40배에 달하는 대기오염 물질을 내뿜어왔다면 예삿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자동차 성능 인증 및 관리 시스템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 국내에서 한 해 새로 출시되는 승용차만 국산과 외산을 합쳐 50종이 넘는다. 지금은 성능 인증이 업체에서 자체 측정한 수치를 바탕으로 서류심사만 하고 이뤄지는 현실이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기술력과 도덕성을 믿기에는 이번 사건으로 드러난 허점이 너무 크다”고 우려했다.

서울신문은 ‘폭스바겐 파문이 던진 ‘정직경영’이란 교훈’란 사설에서 “폭스바겐은 올 상반기 세계 1위를 기록한 초일류 기업이다. 이제는 회사의 존립마저 흔들리고 있다. 2010년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은 일본 도요타와는 경우가 또 다르다. 실수가 아닌 고객을 속인 명백한 사기극이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기업의 신용을 쌓기는 어렵지만 한 번 무너지는 것은 순식간의 일이다. 말로만 매일 윤리경영을 외쳐 봤자 아무 소용이 없다. 소비자들에게 정직하지 못한 점은 없었는지 냉정하게 되짚어 봐야 한다. 기업이 고객을 속이고 신뢰를 잃는다면 결국엔 모든 것을 잃는다”고 역설했다.

기사제공 논객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