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위기, 묘안은 없는가
뉴스의 위기, 묘안은 없는가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5.11.1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재단 주최 ‘뉴스미디어 미래를 위한 대토론회’...디지털 시대 언론 현실·한계 여전히 지적

[더피알=문용필 기자] 모바일 시대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뉴스미디어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도출됐다. 이에 대한 공감대도 충분히 형성됐다. 그러나 종이신문에 포커스가 맞춰진 뉴스룸 구조의 한계, 언론이 처한 현실과의 괴리감은 여전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언론재단)이 주최한 ‘뉴스미디어의 미래를 위한 대토론회’가 1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언론계와 학계 등 33명의 언론전문가들이 지난 8월부터 약 100일간 논의한 뉴스미디어 혁신방안을 내놓는 자리였다. 이들은 ‘인터넷 공간의 언론 신뢰성 제고’와 ‘디지털 및 모바일 혁신’ ‘미디어 정보 복지’ 등을 주제로 토의를 진행한 바 있다.

“뉴스만 팔아선 생존 못해”

인터넷 공간의 언론 신뢰성 제고에서는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주제 발표자로 나섰다. 황 교수는 인터넷 공간에서의 언론 신뢰성 저하 요인으로 △시장환경의 악화 △준수되지 않는 저널리즘 원칙 △뉴스소비의 집중도 증가 △언론 스스로의 자정능력 부족을 꼽았다.

▲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뉴스미디어 미래를 위한 대토론회’./사진:문용필 기자

첫 해결방안으로 황 교수는 언론사 자율심의의 실효성 강화와 언론 지원 확대를 제시했다.

황 교수는 현재 6000여개의 언론사 중 자율심의를 실시하는 곳이 100여개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자율규제기구 미참여사에 대한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자율심의 결과를 포털사이트 제휴 평가시 반영하도록 권고하는 한편, 참여 언론사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포털사업자에 대해서는 책무성 강화를 제언했다. 이용자위원회의 제도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뉴스서비스 투명성 보고서’를 발간할 것을 권고했다. 황 교수는 “정기적으로 (보고서를) 공표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피드백을 수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저널리즘 스쿨’ 설립 추진 등 디지털 저널리즘에 대한 교육체계 마련과 인터넷뉴스 평가시스템 구축 등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민규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디지털 및 모바일 혁신 관련 토의결과를 발표했다.

이 교수는 언론사의 디지털 모바일 혁신을 가로막는 요소로 대체 수입원 부재로 인한 종이신문 중심의 수익구조와 종이신문 위주의 인력과 조직 등 시스템적인 문제, 그리고 독자분석 역량의 부족 등을 꼽았다. 디지털 모바일 플랫폼에 맞는 서비스 개발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전통 언론의 시스템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이 교수는 언론사에 대해 “더 이상 뉴스만 판매하지 말고 지식·정보제공 사업자로서의 포지셔닝을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독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른 콘텐츠를 생성해야 한다”고도 했다. 또한, 독자 및 외부전문가와의 협업콘텐츠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충성독자 20만명이면 한국 들었다 놨다 할 수도 

한층 심화된 해석 기사와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콘텐츠, 특정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제공도 혁신방안으로 언급됐다. 카드뉴스와 웹툰뉴스 등 모바일 뉴스의 이용 패턴을 반영해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포맷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언론의 新메뉴, ‘형식 파괴 늬우스’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디지털 퍼스트’ 조직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력 채용 시스템 내부에 디지털 제작 활용평가를 반영하고 온·오프라인 업무 구분 없는 기자채용, 디지털이 우선되는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CMS)’ 구축 등을 혁신방안으로 얘기했다. 광고전략으로는 ‘네이티브 애드(Native AD)’의 개념을 들었다. 관련기사: 왜 네이티브 광고에 주목하는가

미디어 정보복지를 대표한 김동규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장은 “언론의 사회적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재평가를 통해 수용자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도출되고 있다”며 “언론의 역할 및 지원정책 비전을 국민의 미디어 정보복지 향상으로 확대,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 정보복지란 디지털 모바일 기술의 혜택을 모든 국민이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효율적 의사결정에 요구되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삶 향상에 기여하는 개념이다.

김 원장은 미디어 정보복지 사업의 체계성을 확립하고 언론수용자 교육의 패러다임을 뉴스 중심의 ‘리터러시’ 교육 형태로 전환, 일반적인 미디어 교육과 차별화할 것을 주창했다. 이를 위해 리터러시 확산을 위한 교육센터 설립과 전문인력 관리를 위한 ‘미디어 교육사’ 제도 도입 등이 방안으로 제시됐다.

“시대 탓하기 전에 자질 향상부터”

주제발표가 끝난 후에는 토론이 이어졌다.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 등을 대표하는 6인의 언론인들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된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현실적 제약을 토로했다. 아울러 언론사의 수익창출원에 대한 논의가 더욱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거나 정부와 재단 측의 근본적인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토론과 주제발표 자체가 종이신문에 포커스가 맞춰진 탓에 방송이나 대안언론,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등 여타 뉴스미디어에 대한 논의가 다소 부족했던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오태규 <한겨레> 논설실장은 “모바일 시대기 때문에 뉴스신뢰의 위기가 온 것이 아니다. 인터넷으로 보기 때문에 더욱 잘 보이는 것”이라며 “시대와는 관계없이 뉴스콘텐츠 생산자들의 자질 향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관련기사: 브랜드 저널리즘 시대, 기자에게 필요한 ‘브랜드’

오 실장은 “(발표내용을 보면) 기자들이 할 수 있는 것과 경영차원에서 해야 할 것, 기관이나 정부 등 (역할)이 혼재돼 있어 현업기자가 할 수 있는 것들이 한정돼 있다”며 “여러가지 저널리즘이 있지만 시도하려면 사실상 비용과 품이 많이 든다. 그래서 미국의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생산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하경 <중앙일보> 논설주간은 “신문사도 노력을 많이 한다. 해외를 돌아다니면서 혁신사례를 보고 ‘모바일 퍼스트’를 캐치프레이즈로 하면서 작업을 하고 있지만 딜레마가 있다”며 “당장에는 전망이 안보이는 상황같다”고 언급했다. 

이 논설주간은 “뭐니뭐니해도 언론이 실현해야 할 기본적인 가치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신문이 실패하고 있는 이유는 독자들에게 다가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보 전달에만 급급한데 이것이 왜 일어났고 전망은 어떤지를 파고드는 것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뉴스미디어 미래를 위한 대토론회’./사진:문용필 기자

황호택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은 “언론사가 수익이 나야 지속가능하고 토론에서 제안한 콘텐츠들을 개발할 수 있다”며 “한국은 종이신문으로 뉴스를 보는 비중이 인터넷보다 작지만, 종이신문 수익이 100이라면 인터넷은 10원이고 모바일은 1원”이라고 현재 상황을 거론했다. ▷관련기사: 혁신없는 언론, 강제조정 or 자연도태

이어 “이렇게 된 데에는 포털사이트를 통한 뉴스 소비 방식이 고착화된 것이 큰 원인”이라며 “포털이 신문사에 적절한 (콘텐츠) 비용을 주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황 회장은 “신문사의 수익을 어떻게 올릴지에 대한 연구도 집중돼야 한다”며 “정부가 좋은 뉴스콘텐츠를 만드는 미디어를 살릴 수 있도록 정책지원이나 예산지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허승호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도 “콘텐츠의 가치는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하락한 것이 아니다”며 “(포털과의) 거래를 정상화시켜야 한다. 부대사업을 안할 수는 없지만 올바른 해법은 아니다. (언론사) 콘텐츠가 포털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정확하게 개량하는 작업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창호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은 “언론진흥정책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언론도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며 “규제의 틀은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여기에) 윤리적 규제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국회에서 발의한 언론진흥법안을 보면 말은 진흥이지만 대부분은 규제”라며 “산업으로 인정해야 언론진흥의 시발점이 된다. 실제적으로 뉴스미디어의 진화 방향에 대한 지원은 부족하다. 언론재단도 ‘언론산업재단’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