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투표해야 하는 이유
4·13 총선, 투표해야 하는 이유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6.04.1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정책 실종, 네거티브 선거전 난무…“차악 선택이라도 포기 말아야”

[더피알=안선혜 기자] 4·13 총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유권자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그도 그럴 것이 여야는 공천 논란부터 국민 기대에 어긋났고, 선거운동 과정에서도 뚜렷한 정책과 인물을 내세우는 대신 상호비방과 읍소전략이라는 구태를 반복했다. 

주요 신문들은 사설을 통해 각 당의 선거운동을 총평하면서 투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유권자들에게 무릎 끊고 사죄하고 있는 새누리당,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은평구을 후보와 단일화 후 지지를 호소하는 김제남 정의당 의원, "새누리당의 싹쓸이를 막아 달라"며 유권자들에게 절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를 업은 파주시갑 김남현 후보. 뉴시스

중앙일보는 “이번 총선은 정책과 비전이 완전히 실종된 희한한 선거가 됐다”며 표심으로 바로 잡을 것을 촉구했고, 서울신문은 선거운동 막바지 기승을 부리는 네거티브 폭로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일보도 “바람도, 쟁점도, 정책도, 인물도 묻혀버린 채 선거가 이리 무미건조해진 게 유례가 없다”고 평가하면서 차악(次惡)의 선택이라도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젊은층·저소득층이 적극 투표해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투표율이 높게 나오는 연령층 및 계층에 유리한 공약들이 많이 제시됨을 지적하면서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주요 신문 4월 12일자 사설>

▲ 경향신문 = 20대 총선, 무엇을 심판해야 하나 / 유동성 최대 규모 불구 소비부진 여전한 이유 / 총선 앞두고 최저임금 인상효과 부정하는 노동부

▲ 동아일보 = “구조조정 반대” 선거유세 김무성, 집권여당 대표 맞나 / 통진당 출신 당선되면 후보 단일화 이끈 문재인 책임져야 / 이번 국회 남은 기간에 서비스법·선진화법 처리하라

▲ 서울신문 = 선거 막판 도 넘는 네거티브 폭로전 자제해야 / 정찰총국 대좌도 귀순, 북 체제 이완 주목한다 / 주먹구구 지역인재 공무원 채용 개선하라

▲ 세계일보 = 선거운동, 정치혐오만 부채질하다 끝낼 건가 / 탈세 범죄 근절 위한 국제공조 움직임을 주목한다 / 국제사회에서 낙제 성적 받은 한국의 대기관리

▲ 조선일보 = 北 권력 핵심층 이탈 징후는 체제 변화 이끌 좋은 기회다 / 세계 1위 현대重 망하는 길로 몰고가는 정치권 / 치킨집 맥주, 와인 택배 하면 過怠料 물리는 이상한 나라

▲ 중앙일보 = 정책·비전 사라진 총선 … 투표로 바로잡아야 / 케리의 히로시마 방문, 일제 면죄부 돼선 안 된다 / 돈 풀기만으론 경제 못 살린다는 아베노믹스의 교훈

▲ 한겨레 = 젊은층·저소득층이 적극 투표해야 하는 이유 / 민주주의 훼손하는 ‘소수자 혐오’ 선거운동 / 정보기관의 들러리로 전락한 통일·외교부

▲ 한국일보 = 구태의연한 선거운동이 유권자 무관심 불렀다 / 건강보험 흑자 재원 의료 보장성 확대에 써야 / 현대차의 협력업체 노조파괴 개입 의혹 명백히 밝혀야

▲ 매일경제 = 돈 회전 20년來 최저 제대로 돌게 할 방안 찾아야 / 연쇄 탈북조짐 외교적·정치적으로 침착한 대응을 / 탄소 배출 증가율 1위 ‘환경 후진국’ 오명 쓴 한국

▲ 한국경제 = 祝! 현대·기아차 1억대 판매, 달려야 할 길 아직 멀다 /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확인된 몇 가지 원칙들 / 중국 금융위기 2~3년내 현실화될 가능성 대비를

네거티브 선거전 자제를 요청한 서울신문은 “여야를 막론하고 한 표가 아쉬운 시점이라 탈법과 불법 선거가 판을 치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선거가 끝나면 당선 무효로 인한 재선거 지역이 속출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를 표했다.

신문은 “망국병이라고 하는 지역감정을 건드리는 것은 예사이고 질이 낮은 색깔론까지 등장하고 있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무차별 전파되는 흑색선전이나,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일부 야당을 종북세력으로 몰아가고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의 공개된 재산 내역에 대한 인신공격을 가한 점 등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불법 선거운동이나 표심을 왜곡하는 흑색 비방 선거전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이자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범죄나 다름없다”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흑색선전에 기대는 후보자들을 낙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정책이 사라진 선거판은 표를 구걸하는 앵벌이형 캠페인으로 메워졌다”며 대구에서 고전 중인 새누리당 진박 후보들이 땅바닥에 엎드려 용서를 빈 것과 당 지도부가 배포한 “잘못했다. 잘하겠다”는 노래 영상 등을 놓고 “뭘 잘못했는지도 밝히지 않은 채 무작정 표를 달라는, 진정성 없는 쇼에 불과하다” 비판했다.

중앙은 “선거전략이 부실할수록 허황된 포퓰리즘 공약이 남발되기 쉽다”면서 총선에 출마한 지역구 후보 935명 중 419명(44.8%)이 내건 공약을 전부 이행하면 올해 예산(386조4000억원)의 2배 반이 넘는 천문학적 재원이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유권자의 변화에 기대를 거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서 친박·친노 패권주의의 균열 조짐이 보였다며 “여야의 극단적 대결정치에 지친 민심이 양당의 패권주의에 제동을 걸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했다.

한국일보는 “역대 최악의 투표율을 걱정하는 소리가 나오듯, 유권자의 냉소가 어느 때보다 크다”면서 그 원인을 공천 논란에서 찾았다. “새누리당은 계파 패권주의에 공천 보복이 난무했고, 야당은 전략 공천에서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선거구 획정과 공천 지연으로 뒤늦게 마련된 여야의 공약은 준비 부족이 여실했다”며 “혁신적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허황되거나 재탕 삼탕인 공약이 백화점 식으로 나열돼 정책 대결 자체가 성립되기 어려웠다”고 비판했다.

그밖에도 한때 읍소와 반성 모드를 취하던 여야가 막판에는 상투적 네거티브 전략에 기댄 점, 박근혜 대통령이 여론의 비판에 아랑곳하지 않고 창조경제를 내세운 지방 순회로 선거 개입 논란을 산 점 등을 지적하면서 이번 선거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한겨레는 ‘젊은층·저소득층이 적극 투표해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사설로 유권자 참여를 독려했다면, ‘민주주의 훼손하는 ‘소수자 혐오’ 선거운동’의 사설에선 동성애·이슬람 등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선거운동 수단이 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한겨레는 “엄연한 헌법 유린인데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당한 정당홍보여서 제재할 수 없다는 태도”라고 꼬집으며 “공공연히 민주주의를 흠집 내는데도 이를 방치한다면 민주주의 파괴를 용인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