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해외직구, 키워드는 ‘중국·남성·재미’
달라진 해외직구, 키워드는 ‘중국·남성·재미’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6.07.0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세대→2세대 직구로 변화...신뢰성, 편리성, 사후관리 관건

[더피알=조성미 기자]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 패션·식품·TV 등 생활 밀접형 제품을 구매하던 것에서 중국의 온라인몰에서 액션캠·셀프 촬영용 드레스 등 재미 중시형 품목을 찾는 것으로 해외직구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제일기획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 조직인 제일 DnA센터가 국내 디지털 패널 3000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의 해외직구 관련 검색 데이터, SNS버즈 등 약 18만7000여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특히 1년 사이 해외직구 관련 검색량이 50.5% 증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중국 검색 285% 증가, 미국 비중 66%→50%

지열별로 보면 중국직구에 대한 관심이 눈에 띄게 늘었다. 중국 관련 검색은 전년 대비 285%나 급증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3%에서 20.2%로 커졌다.

일본 관련 검색은 66.4% 늘어나 전체의 21.8%를 차지했으며, 독일 관련 검색은 182.8% 증가해 7.9%를 차지했다.

해외 직구의 중심지인 미국 관련 검색도 19.4% 상승했으나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6.5%에서 50.1%로 낮아졌다.

▷ 생활 밀접형에서 재미 중시형으로

관심 품목도 다양해졌다. 패션·잡화, 이유식, TV 등 기존의 직구 인기 상품 뿐 아니라 액션캠, 이어폰, 외장 배터리 등 디지털 아이템, 셀프 촬영용 드레스 등 새로운 품목들이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제일기획 측은 “직구가 대중화되고 독특함, 재미 등 새로운 소비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생활 밀접형 ‘1세대 직구’ 뿐 아니라 재미 중시형 ‘2세대 직구’가 확산되고 있다”며 “특히 흥미로운 상품들을 싸게 살 수 있는 중국 쇼핑몰을 중심으로 2세대 직구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남성 주도, 상시적 구매패턴 

해외직구 트렌드 변화는 남성들이 주도하고 있다. 1세대 직구 중심인 미국 쇼핑몰의 경우 접속자 중 여성이 55.7%로 남성보다 많았으나 2세대 직구가 많은 중국 쇼핑몰의 경우 접속자의 55.3%가 남성이었다. 특히 30~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남성 비율이 64.2%까지 높아졌다.

구매 패턴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미국 쇼핑몰들의 경우 블랙 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프로모션 시즌과 평상시의 접속량 차이가 최대 40% 정도로 컸으나, 중국 온라인 쇼핑몰은 시기에 따른 큰 차이가 없었다.

재미 위주의 저가 상품의 경우 할인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수시로 검색·구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부 중국 쇼핑몰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한 접속 비율이 50%를 넘어 단골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도 나타났다.


▷ 배송 및 교환·환불도 꼼꼼히

이처럼 직구가 대중화됐음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쇼핑몰을 이용한 소비자들은 구매 전·후에 걸쳐 구매 방법과 배송 문제에 대해 가장 많이 검색했다. 교환·환불, 통관·관세 등에 대한 검색도 높게 나타났다.

허원구 제일기획 데이터리소스팀장은 “구매 지역, 상품군, 이용 사이트 등 직구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국내 유통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신뢰성, 편의성, 사후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국내 리테일 업체들은 이 점을 강조해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