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과 화제성 사이] ‘구르미’ 나타나고 ‘월계수’ 자라나
[시청률과 화제성 사이] ‘구르미’ 나타나고 ‘월계수’ 자라나
  • 안선혜 기자 (anneq@the-pr.co.kr)
  • 승인 2016.08.3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영·신작 바통터치…순위권 출렁

<더피알>이 TNMS가 제공하는 ‘TV시청률’과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TV화제성’을 주간단위로 비교, 분석합니다. TV로 본방사수하지 않는 시청패턴 변화를 고려해 양쪽 데이터를 고루 파악하기 위해서죠. 시청률은 지상파/종편/케이블 세 개 부문으로 나눴고, 화제성은 드라마/비드라마로 채널 구분 없이 종합순위로 정렬했습니다. 

[더피알=안선혜 기자] 배우 박보검·김유정 주연의 KBS2 월화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이하 구르미)’이 첫방부터 드라마 부문 화제성 1위를 차지하며 기분 좋게 스타트를 끊었다.

시청률(지상파 기준)에서는 20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지만, 남자주인공인 박보검에 대한 언급량이 급증하면서 방송 시작과 동시에 화제성이 점프했다. 

▲ 드라마 화제성 1위를 차지한 kbs2 월화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왼쪽)과 지상파 시청률 1위를 기록한 kbs2 주말연속극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사진: 공식 홈페이지

전주(8월 15~21일) 화제성 1위를 차지했던 MBC 수목드라마 ‘W-두 개의 세계’는 화제성과 시청률 순위가 동반 하락했다. 지상파 시청률은 12.2%로 소폭 올랐으나,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예능 및 교양 프로그램 등에 밀려 순위는 내려갔다. 

동시간대 경쟁작인 ‘함부로 애틋하게’(이하 함틋) 역시 화제성 7위로 하강곡선을 그렸다. 함틋은 시청률에서도 2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 출처=닐슨코리아 (분석기준: 전국13개지역, 가구, 시청률:%, 단위:가구)

8월 마지막주는 종영 드라마와 신규 드라마의 바통터치가 일어나면서 화제성 순위가 출렁였다. 

상위 20위권 가운데 종영 드라마 2개, 신규 드라마 4개, 방영 예정작 2개가 새롭게 포진했다. 이 가운데서 ‘구르미’와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가 월화 안방극장을, ‘우리 갑순이’와 ‘불어라 미풍아’가 주말 안방극장 점령을 놓고 경합을 벌일 예정이다.

▲ 출처=굿데이터코퍼레이션. 'tv화제성'은 각 프로그램 방송 후 일주일 동안 온라인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동영상에서 나타난 네티즌 반응을 수집해 지수화한 것.

 시청률과 화제성에서 줄곧 좋은 성적을 기록했던 SBS 월화드라마 ‘닥터스’는 종방에서 시청률은 한 단계 하락한 4위(19.2%)였지만, 화제성은 전주와 동일하게 2위(13.11%)를 기록했다.

지상파 시청률 최강자는 KBS2 주말극 ‘아이가 다섯’의 후속작으로 첫 선을 보인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이 차지했다. 시청률 부동의 1위를 지켜오던 ‘아이가 다섯’의 후광효과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는데, 화제성에서는 11위(2.29%)로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다.

▲ 출처=굿데이터코퍼레이션. 'tv화제성'은 각 프로그램 방송 후 일주일 동안 온라인뉴스,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동영상에서 나타난 네티즌 반응을 수집해 지수화한 것.

비드라마 화제성에서는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와 ‘나혼자산다’, KBS2 ‘해피투게더’, SBS ‘불타는 청춘’ 등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이와 함께 MBC ‘진짜사나이’는 화제성은 15위로 전주와 동일했지만, 시청률은 5계단 상승(14위)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무엇보다 배우 이시영의 활약에 대한 칭찬이 이어졌다고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측은 전했다. 

▲ 출처=닐슨코리아 (분석기준: national, 케이블플랫폼 가입 가구, 시청률:%, 단위:가구)

비지상파 예능 중에선 JTBC ‘비정상회담’과 ‘걸스피릿’ 등이 화제성에서 상승세를 이어간 데 반해, 첫 전파를 탄 직후 화제성 7위를 기록했던 tvN ‘내 귀에 캔디’는 순위가 급락해 19위에 머물렀다.

꾸준히 화제성 상위권에 머물고 있는 Mnet ‘언프리티랩스타 3’의 경우 시청률(케이블 기준)에선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종편에서는 MBN 토크쇼 ‘아궁이’의 시청률이 5.0%(2위)로 확 뛰어올라 눈길을 끌었으며, 채널A의 ‘이제 만나러 갑니다’도 3위(3.88%)로 선전했다.

▲ 출처=닐슨코리아 (분석기준: national, 케이블플랫폼 가입 가구, 시청률:%, 단위:가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