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의혹에 입연 朴대통령…“정면돌파” vs “납득불가”
각종 의혹에 입연 朴대통령…“정면돌파” vs “납득불가”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6.10.2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설 부인...언론들 “성역 없는 수사 필요하다”

주요 이슈에 대한 언론들의 다양한 해석과 논평, ‘사설솎아보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박 대통령 미르·K스포츠재단 첫 언급

[더피알=이윤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 재단과 최순실 씨 관련 의혹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해당 의혹들로 인해 현 정부에 대한 지지율이 급감한 상황에서 국정운영의 동력을 찾기 위한 ‘정면 돌파’로 풀이되지만 ‘납득할 수 없는 해명’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박 대통령은 2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의 설립 경위에 대해 “문화체육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우리 문화를 알리며 어려운 체육 인재들을 키움으로써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수익 창출을 확대하고자 기업들이 뜻을 모아 만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과거에도 많은 재단들이 기업의 후원으로 사회적 역할을 해왔는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나서고 기업들이 이에 동의해 준 것은 감사한 일”이라며 대기업이 강제적으로 모금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박 대통령은 “재단들이 저의 퇴임 후를 대비해 만들어졌다는데 그럴 이유도 없고 사실도 아니다. 어떠한 사심도 없다”고 언급했다. 또한,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최순실 씨 관련 의혹에 대한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요즘 각종 의혹이 확산되고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한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위기를 가중시킬 수 있다”며 “문화 융성을 위한 기업들의 순수한 참여 의지에 찬물을 끼얹어 기업들도 더 이상 투자하지 않을 것이고 한류 문화 확산과 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 조선일보 : 朴 대통령 ‘최순실 의혹 해명’ 국민이 납득하겠나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과 최 씨는 오랜 특수 관계다. 학교에 가지 않은 최 씨 딸에게 학점을 준 이대 교수는 1년에 55억원의 정부 연구비를 받았다. 정부 배경 없이 어려운 일이다, 차은택씨도 박 대통령의 총애를 받았다. 차 씨와 같은 회사에서 일했던 교수가 문화부 장관이 되고, 차씨 외삼촌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됐다. 두 재단과 블루K, 최 씨 집, 최 씨 단골 마사지센터와 박 대통령 사저는 반경 1.7㎞ 안에 모여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 국민이 궁금해하는 것은 박 대통령과 최 씨의 관계다. 무슨 관계길래 최 씨 등이 이렇게 무소불위냐는 것이다. 국민은 대통령을 쳐다보고 있는데 대통령은 마치 남 얘기하듯 ‘누구라도 불법 있으면 처벌받을 것’이라고 한다”며 “국민이 이를 납득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 중앙일보 : 최순실 수사, 성역도 가이드라인도 안 된다

중앙일보는 “두 재단 설립 배후에 최 씨가 있다는 의혹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전경련이 대기업으로부터 모금한 돈이 K스포츠재단을 통해 최 씨 모녀에게 유입된 정황도 드러났다. 최씨가 한국과 독일에 개인 회사를 설립해 재단은 물론 별개로 개별 기업과 거래하려 했다는 등의 사실도 공개됐다. 말하자면 전형적인 ‘권력형 게이트’의 형체가 뚜렷해지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혹을 어물쩍 넘길 단계는 지났다”며 “박 대통령은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철저한 진상 규명 의지를 밝혀야 한다. 검찰은 청와대 눈치를 보지 말고 제대로 실상을 파헤쳐야 한다. 의혹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 필요하다면 특검도 국정조사도 동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ㅍ였다.

▷ 국민일보 : 대통령의 미르·K스포츠재단 인식 국민과 너무 다르다

국민일보는 “두 재단과 최 씨를 둘러싸고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은 당황스럽다. 이번 일을 바라보는 국민 시각과도 동떨어져 있다”면서 “이미 야당은 권력형 비리의혹 사건이라는 판단에 따라 ‘최순실 게이트’로 규정했다. 여당 내부에서도 ‘의혹 차원을 넘어 팩트에 근거한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더 이상 정권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서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재단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과 애정’이 확인된 이상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며 “대통령은 검찰로 하여금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직접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경향신문 : 미르재단 변호한 박 대통령, 먼저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

경향신문은 “검찰이 문체부 직원을 소환한다는 말이 나오자마자 대통령이 나서서 ‘재단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선언했다. 게다가 박 대통령은 돈을 댄 기업들에 대해서는 ‘감사하다’고 치하하기까지 했다. 누가 봐도 최 씨와 두 재단, 기업들을 건드리지 말라는 지시임이 분명하다”며 “대통령이 이렇게 선을 긋는다면 설령 진실을 안다 해도 감히 나서서 밝히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진정 진실을 규명하고자 한다면 비선 실세인 최 씨와의 관계를 밝히고, 최 씨가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 그리고 엄정수사만 강조했어야 옳다”고 봤다.

▷ 한겨레 : 미르·케이재단 설립 ‘몸통’ 사실상 시인한 대통령

한겨레는 “박 대통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 논란에 직접 입장을 밝혔지만 그 내용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자신의 잘못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의혹의 본질을 비켜가고 있다”며 “국정운영의 최고 사령탑이 이렇게 엉뚱하게 현실을 바라보는 상황에서 어떻게 총체적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을지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더욱 큰 문제는 재단 운영을 바라보는 대통령의 인식이다. 박 대통령은 재단 설립취지가 옳은 이상 운영 과정에서의 ‘사소한 문제점’은 바로잡으면 끝이라는 생각을 드러냈다. 백번 양보해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위해 두 재단을 만들었다는 대통령 해명을 받이들인다 해도, 최소한 운영만큼은 투명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주요 신문 21일 사설>

▲ 경향신문 = 미르재단 변호한 박 대통령, 먼저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 / 회고록 왜곡 부추긴 이완영, 장단 맞춘 국정원장의 정치 쇼 / 최순실 딸 경고했다고 교수를 교체한 학장, 이게 대학인가

▲ 국민일보 = 대통령의 미르·K스포츠재단 인식 국민과 너무 다르다 / ‘유일호 경제팀’ 비상한 각오 필요하다 / 더 이상 총기 안전지대 아니다… 모방범죄 경계해야

▲ 동아일보 = 박 대통령의 미르ㆍK스포츠 해명, 최순실 수사로 규명해야 / 美 핵전력 한반도 부근에 상주, '전술핵 배치'와 다름없다 / 국정원이 본분 다하도록 정쟁에 끌어들이지 말라

▲ 서울신문 = 美 전략자산 상시 배치로 북핵 억제력 키워야 / 檢, '최순실 의혹' 수사팀 보강해서 엄정 수사하라 / 경찰관 살해 도구 된 인터넷발 사제 총기

▲ 세계일보 = 박 대통령의 '최순실 의혹' 해명 민심과 거리 멀다 / 한반도 격랑 이는데 국정원 정쟁에 내몰아선 안 돼 / 영화 속 총격전이 서울 도심에서 일어나다니…

▲ 조선일보 = 朴 대통령 '최순실 의혹 해명' 국민이 납득하겠나 / 한ㆍ미 군사협의체 자꾸 만들면 북핵 막을 수 있는가 / 부동산 대책 오락가락 이번엔 끝내야

▲ 중앙일보 = 최순실 수사, 성역도 가이드라인도 안 된다 / 강남 일대 극성 투기꾼 걸러낼 정밀 폭격 즉시 나서라 / 경찰관 사살 사제 총기, 허점은 인터넷에 있었다

▲ 한겨레 = 미르ㆍ케이재단 설립 '몸통' 사실상 시인한 대통령 / 국정원장의 정치개입, 그대로 넘어갈 수 없다 / 경찰 희생시킨 '사제총' 살인 충격, 대책 세워야

▲ 한국일보 = 박 대통령 "崔씨 의혹 엄중처벌" 꼬리 자르기 안 돼야 / 경찰관 사망까지 부른 사제 총기,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 또 스크린도어 사망, 서울시는 그동안 뭐했나

▲ 매일경제 = 총기로 경찰 사살한 사건 심각하게 보는 이유 / 외국 기업 투자 유치 모범 사례 보여준 도레이 구미공장 / 기업인 공직채용 원천봉쇄하는 백지신탁, 손볼 때 됐다

▲ 한국경제 = 넘치는 증세론…국회는 세금 가볍게 보지 말라 / 뭐라고, 부가가치세를 올리자고 ? / 폐해 속출하는 지방법인세, 올바른 개정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