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4 09:01 (목)
‘소셜 소비자’ 잡은 다이소의 콘텐츠 노하우
‘소셜 소비자’ 잡은 다이소의 콘텐츠 노하우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6.10.2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에 방점…매체별 화법 다르게

[더피알=조성미 기자] 다이소는 주 이용층에 맞춘 소셜미디어 채널별 운영 전략으로 상품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해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가성비 갑’ 다이소, SNS에선 ‘있어빌리티 끝판왕’

채널 전략에 맞춰 콘텐츠 차별화에도 방점을 두고 있는데, 무엇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작해 보여준다’는 원칙이 일순위다.

이에 따라 우선 시기적절한 제품 정보 제공을 고민한다. 새학기 및 이사 시즌에는 관련 용품을, 발렌타인데이에는 포장재료를, 가을에는 웨딩과 옷정리/수납 방법에 관련된 콘텐츠 등을 제작해 선보이는 식이다.

또 데일리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분석해 이슈 되는 상품을 참고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매월 다이소 상품에 대해 고객이 직접 작성한 우수 후기를 선정, 블로그를 통해 다른 고객들과도 함께 공유한다. 

▲ ‘있어빌리티’를 보여주는 다이소의 인스타그램.

Step 1. 상품 선정 신상품과 시즌 상품, DIY활용 가능한 상품,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는 상품, 아이디어 상품 등에 대해 다이소 상품기획팀과 담당 MD들의 추천을 받아 모인 콘텐츠 심의체 회의를 통해 매월 선정한다.

Step 2. 이미지 촬영 상품의 특징을 잘 부각시킬 수 있도록 조명과 소품, 전문 인력을 통해 콘셉트에 맞춰 이미지를 촬영하고, 편집해 생산하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 이미지 촬영은 감성적인 이미지 연출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Step 3. 멘트 작성 다이소 블로그는 ‘다이소걸’이라는 화자를 콘셉트로 친근한 말투와 응대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블로그는 정보 중심으로 상품을 어필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상품에 대한 설명 멘트를,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이미지나 영상 중심의 매체로 운영하고 있어 긴 멘트보다는 짧고 최신 유행어를 활용하는 등 재미있는 멘트로 대화하는 등 매체별 타깃에 맞는 멘트를 구분해 작성한다.

Step 4. 해시태그 기본적으로 다이소임을 알릴 수 있는 브랜드명(#다이소)과 주요 상품명, 상품가격 등을 정보로 해시태그를 이용해 작성한다. 타 브랜드와 달리 다이소는 상품명, 가격정보를 해시태그에 이를 반영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예) #헤어스틱컬_1000원

▲ 다이소 소쿠리로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콘텐츠.

베스트 콘텐츠는 DIY & 희귀템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매월 영상으로 선보이는 ‘다이소 상품을 활용한 DIY’이다. 네트망을 활용한 생활비달력, 테이블, 양말 건조대 등의 콘텐츠와 파베초콜렛 만들기, 5분 슬러시 만들기 등의 ‘레시피 DIY’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다이소에서 판매되는 것 중 아이디어 상품, 혹은 인기 있는 상품을 소개하는 ‘희귀템’ 콘텐츠도 매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희귀템 콘텐츠에 소개될 상품을 선정하면서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자도 ‘지름신’이 강림, 매달 구매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