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대통령 퇴진 위해 손잡다
야3당, 대통령 퇴진 위해 손잡다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6.11.1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솎아보기] 범국민 서명운동·피의자 신분 수사·시민단체 협력…“구체적 로드맵 필요”

주요 이슈에 대한 언론들의 다양한 해석과 논평, ‘사설솎아보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야 3당 대표 회담

[더피알=이윤주 기자] 야 3당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위한 공동전선을 구축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독 영수회담 추진과정에서 불거진 후유증을 수습하고 야권 공조 입장을 재확인한 것.

추 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7일 회담을 갖고 대통령 퇴진을 공동목표로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토록 검찰에 촉구하고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국정조사와 특검 추천에 있어서도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

▲ (왼쪽부터)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이날 추 대표는 “야3당 국조를 위해 우리 스스로 절제도 하고 마음도 비우고 해야 할 때”라며 “서로 지록위마가 안 되도록 조심하는 관계를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80년대 신군부와 서울의 봄, 87년 직선제 개헌을 경험했던 국민은 오늘 우리 야3당의 모습을 굉장히 주시할 것”이라며 “비 온 뒤 땅이 굳듯 우리 3당이 새로운 각오로 오직 박 대통령의 퇴진을 위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작은 이해나 복잡한 계산, 주도권을 다 내려놔야 한다”며 “야당의 책무를 다 할 때 비로소 국민들이 정권교체에 도전할 자격을 비로소 부여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언론들은 야 3당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대통령 퇴진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고 봤다. 다만 조선일보의 경우, “야 3당이 모이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뻔하다”며 “주도권 경쟁에 선명성 경쟁까지 벌어지면 무조건 큰 목소리를 내는 쪽으로 기울게 돼 있다”고 회의적인 시각을 나타냈다.

▷경향신문: 야 3당, 주도권 경쟁 그만두고 공동행동을

경향신문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100만 촛불 민심’이 분출한 뒤 야 3당이 주도권 다툼 양상을 보여왔다. 광장에서 필요로 할 때에는 뒷전에 있다가, 광장이 비좁아지니까 앞에 서보려고 어깨 밀기를 하고 있다”며 “지금은 어느 때보다 야 3당의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야 3당은 집회 안팎에서 촛불에서 드러나는 민의를 부족함 없이 대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각 정당 간, 대선주자 간 경쟁은 그 이후에나 따져볼 일”이라고 밝혔다. 

▷한겨레: 야권, 공통의 ‘퇴진 로드맵’ 만드는 게 중요하다

한겨레는 “박 대통령을 조기에 물러나게 하고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정치권과 시민사회 모두 한목소리를 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들이 20일 한자리에 모여 공동 행동을 모색하기로 한 건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봤다.

아울러 “‘조건 없는 퇴진’이든 ‘질서 있는 퇴진’이든 또는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든, 그 전제는 명시적인 ‘하야 선언’이지만 대통령은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시민과 정치권 분열을 꾀하며 반격을 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 중요한 건 경쟁적인 해결책 제시가 아닌 단일한 로드맵을 내서 한목소리로 박 대통령을 압박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야 3당 정략 버리고 질서 있는 퇴진 로드맵 내놓아야

세계일보는 “박 대통령이 헌법에 보장된 책임을 다하겠다고 버티고 있어 야 3당의 퇴진 압박은 공허하다는 느낌마저 든다. 대통령 측의 강경 선회에는 야당 책임도 있다. 2선 후퇴·거국중립내각을 요구했다가 퇴진 당론을 정하기까지 오락가락했고 제1야당의 청와대 회동 철회 소동이 빚어지기도 했다”며 “야 3당은 퇴진 운동만 강조할 뿐 ‘질서있는 퇴진’을 위한 로드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선 야 3당 지도부가 대통령에게 요구할 퇴진 시점, 총리 추천 여부, 대통령 퇴진 이후의 정치 일정에 대한 합의부터 이뤄야 한다”며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탄핵소추 절차를 밟겠다는 결의도 밝혀야 한다”는 시각을 나타냈다. 

▷조선일보: 선명성 무대 野 3당 공조, 합리적 대안 불가능하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이 '탄핵할 테면 하라'는 식으로 태도를 바꾸고 있는 상황에서 야권까지 거리로 나가겠다고 공식화했다”며 “이 모든 사태의 1차적 책임은 물론 박 대통령에게 있다. 하지만 국민을 위해 국정은 수습해야 하고 그 책임은 야당에도 있다”고 봤다.

이어 “지금까지 야당들은 서로 눈치 보고 주도권 다툼을 벌이느라 상황을 악화시키기만 했다. 겉으로는 대통령 규탄이고 속으로는 다음 대선 이익 계산 중인 것”이라면서 “민주당이 지금 할 일은 야 3당 테두리에서 벗어나 새누리당의 합리적 인사들과 이 난국을 조기에 타개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신문 18일 사설>

▲ 경향신문 = 보수 재결집 꾀하는 박 대통령, 한국의 보수를 우습게 안다 / 청와대ㆍ법무부의 게이트 수사 방해, 도를 넘었다 / 야 3당, 주도권 경쟁 그만두고 공동행동을

▲ 국민일보 =검찰, 대통령 범죄혐의 드러나면 국민에게 공개해야 / 친박 주도의 새누리당 해체할 때 됐다 / 韓·中美 FTA 협정 후속조치 철저히 준비하길

▲ 동아일보 = 野, 영수회담 하되 탄핵 준비도 병행하라 / 박 대통령, 친박-보수 재결집 노린다면 역풍 못 면할 것 / 정유라 고졸 자격 아웃…수험생 여러분 부모 원망 마세요

▲ 서울신문 = 靑ㆍ친박 반격… 파국은 막아야 한다 / '최순실 특검법' 국정 농단 실체 반드시 밝혀내야 / 주목해야 할 北美 제네바 접촉

▲ 세계일보 = 야 3당 정략 버리고 질서 있는 퇴진 로드맵 내놓아야 / 대통령의 검찰조사 회피는 염치없는 일 / '우병우 사단' 검사들 검찰 떠나는 게 최소한의 양심

▲ 조선일보 = 朴 대통령 슬그머니 업무 복귀 민심이 받아들이겠나 / 참고 보기 힘든 대통령의 검찰 상대 줄다리기 / 선명성 무대 野 3당 공조, 합리적 대안 불가능하다

▲ 중앙일보 = '최순실 의혹의 중심' 박 대통령 언제까지 버틸 건가 / 정신 못 차린 친박, 반격이 아니라 물러날 때 / 국민은 최순실 모녀의 교육 농단에도 분노한다

▲ 한겨레 = '피의자 박근혜'의 공모ㆍ주도 사실 명시해야 / 야권, 공통의 '퇴진 로드맵' 만드는 게 중요하다 / '문화융성' 내걸고 사감으로 '문화 탄압'한 대통령

▲ 한국일보 = 대통령의 비정상적 권한 행사, 야당의 현실 직시도 요구한다 / 끝내 최순실 기소 전 조사를 거부한 박 대통령 / 차움의원 불법 혐의와 차병원 특혜 의혹도 규명해야

▲ 매일경제 = 닻올린 최순실 특검 최적임자 선정에 성패 달렸다 / 정상회담 한 번 없는 황 총리 APEC 일정 한국외교 민낯이다 / 관세청 직원 뒷주머니 채운 면세점 허가제 존재이유 없다

▲ 한국경제 = 트럼프-아베 첫 회담, 글로벌 新무역전쟁 막 올랐다 / 强달러와 위안화 약세…해외자산 세심하게 점검할 때다 / 자영업이나 하라고? 파견ㆍ대체만 허용해도 일자리 늘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