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 많은 지상파 3사, 방송평가 하락
간접광고 많은 지상파 3사, 방송평가 하락
  • 문용필 기자 (eugene97@the-pr.co.kr)
  • 승인 2016.12.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2015년도 결과 및 점수 발표…종편 중 JTBC 하락폭 가장 커

[더피알=문용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15년도 지상파 3사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년에 비해 다소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 4사의 경우, 채널A의 점수는 상승한 반면 나머지 3사는 하락했다.

방통위는 6일 ‘2015년도 방송평가’ 결과를 의결하고 이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방송법 제 31조에 따라 지상파TV‧라디오, 종편PP, 보도PP, 홈쇼핑PP, DMB 등 총 153개 방송사업자(351개 방송국)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다만,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운영되는 일반PP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다.

▲ 자료: 방송통신위원회

평가결과에 따르면 지상파 4채널(KBS1, KBS2, MBC, SBS)가운데서는 KBS1이 85.1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SBS(81.19점)가 그 뒤를 이었다. MBC는 80.83점, KBS2는 78.02점을 획득했다.

4채널 모두 전년(2014년)에 비해 소폭 점수가 하락했다. MBC가 가장 하락폭(2.05점)이 컸으며 KBS2(2점 하락)가 그 뒤를 이었다. KBS1의 점수는 전년대비 1.47점 떨어졌다. SBS는 0.84점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이와 관련, 방통위 측은 “간접광고 고지 위반 등으로 방송편성 제규정 준수 항목에서 과태료 처분 건수의 증가가 점수 하락의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체심의와 재난방송 등 일부 항목에서는 평가점수가 소폭 상승했다. EBS(93.82점)의 경우, 자체심의와 수상실적 등에서 점수가 증가해 전년대비 평가 총점이 3점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의 경우, JTBC(81.48점)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MBN(80.64점)과 TV조선(80.57점), 채널A(80.17점)은 대동소이한 점수를 기록했다. 채널A는 가장 낮은 평가점수를 받았으나 4사 중 유일하게 전년보다 상승(0.82점)했다.

나머지 3사는 모두 점수가 하락했다. 특히, JTBC의 경우에는 5점 이상 떨어진 점수를 받았다. 현재 종편채널 중 거의 유일하게 드라마와 예능 등에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다소 의아하게 비쳐질 수 있는 대목.

이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더피알>과의 통화에서 “프로그램 내용이나 편성 영역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며 “기술투자, 운영까지 굉장히 많은 세부기준이 있다. 어느 것이 (평가 가중치가) 크다, 작다고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 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위의 평가기준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됐다. 내용영역에서는 프로그램 우수도, 방송심의 관련 제규정 준수, 시청자 주권 확보 노력 등이 포함됐으며 편성영역에서는 방송편성 관련 제규정 준수, 사회기여 프로그램 등이 세부평가기준이다.

운영영역에서는 재무건전성, 방송발전을 위한 노력, 방송사 운영 관련 제규정 준수, 시청자 권익보호 노력 등을 살펴봤다. 다만, 각 매체별 성격에 따라 만점기준과 평가항목, 배점은 다소 상이하게 적용됐다.

이번에 발표된 종편 평가결과는 내년 3월 예정된 종편 재승인 심사에도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 관계자는 “심사위원회 측에서 결정하게 되니 저희가 뭐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2015년도 평가결과이기 때문에 반영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보도전문 채널의 경우, YTN은 전년 대비 1.64점 하락한 반면, 연합뉴스TV는 0.93점 상승했다. 지역 민방 중에서는 TJB대전과 UBC 울산은 평가 총점수가 올랐지만 JIBS제주, JTV전주, KNN부산은 점수가 떨어졌다.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분야를 보면 CMB를 제외한 나머지 평가 대상 업체들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편, 2015년 평가 결과를 현 시점에 발표하게 된 이유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평가) 기본계획을 (올해)6월에 의결했고 방송사 측으로부터 (평가에 필요한) 지난해 자료를 7~8월에 받았다”며 “자료가 굉장히 많은데 이를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