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홍 손 덥썩 잡기 전 생각해볼 7가지
왕홍 손 덥썩 잡기 전 생각해볼 7가지
  • 조성미 기자 (dazzling@the-pr.co.kr)
  • 승인 2016.12.1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협회 보고서 발표…왕홍마케팅 단계별 방안 및 주의사항

# ‘실시간 소통’을 특징으로 하는 4세대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발전했다.
# 2015년 중국 10대 유행어 중 하나로 선정됐다.
# 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530억 위안(9조원)으로 추산된다.
# “TV 광고 보다 영향력이 크다”
- 에스티로더 그룹 윌리엄 로더(William Lauder) 회장

[더피알=조성미 기자] 중국의 소셜 영향력자이자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왕홍(网红)을 설명하는 말들이다. 실제 왕홍과의 협업은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에게도 유용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올랐다. 

▲ 지난 10월 hdc신라면세점에서 진행된 왕홍 초청행사 모습.

왕홍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왕홍의 특성과 현황을 이해해야 하는데,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중국 온라인 마케팅의 핫이슈, 왕홍 이렇게 활용하라’ 보고서를 참고해볼 만하다. 

해당 보고서는 왕홍마케팅의 장점으로 타깃이 명확하다는 점을 꼽고 있다. 왕홍의 팔로어는 유사한 소비특성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판매 상품에 적합한 타깃층을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

이와 함께 왕홍의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즐기는 젊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모바일 친화성을 갖고 있다. 중국의 메신저 및 생방송 앱은 간편 결제가 가능해 광고 콘텐츠를 보며 동시에 결제까지 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 포인트다. 

왕홍이 쌓은 명성과 전문성에 기반해 소비자들이 왕홍의 홍보 상품 또한 신뢰하는 경향이 있어 인지도가 낮거나 시장에 막 진출한 신규 브랜드의 경우엔 후광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참고할 만한 정보가 많지 않아 시행착오와 사기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에 국내외 관련 업체 인터뷰를 바탕으로 제시된 마케팅 단계별 왕홍 활용 방안 및 주의사항 등을 정리했다.

√ 시청자 수를 조작하는 등 실제보다 부풀려진 왕홍도 있다. 대행사를 통하는 경우에도 왕홍의 경력은 직접 확인하라.

√ 온라인 마케팅이 저렴할 것이란 편견을 버려라. 인기와 비용이 비례하는 왕홍마케팅은 연예인 마케팅이다.

√ 다 같은 왕홍이 아니다. 판매촉진은 커머스 왕홍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는 콘텐츠 왕홍이 적합하다. 마케팅 목적에 맞는 왕홍을 선정해야 한다.

√ 팔로어 수에 현혹되지 마라. 팔로어는 타깃 측면에서 분석이 필요하고, 마케팅 콘셉트 설정을 위해서는 왕홍의 영상미·설명력·재미 등 특기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왕홍과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더불어 연관 검색어 등록, 배너노출 등을 병행하면 방문자와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

√ 왕홍이 가진 영향력과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활용해 현지화 제품을 개발할 때 조언자(Test Bed)로 참여시키는 등 다른 각도에서의 방법도 있다.

√ 왕홍 모시기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편승해 계약 외 금전요구, 무료 시술 요구 등 질 낮은 행태를 보이는 왕홍에게는 단호하게 대처해 나쁜 관행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