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봤어?] 12월 마지막주…현대판 아고라
[이거봤어?] 12월 마지막주…현대판 아고라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1.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깨비 패러디, VR 놀이기구, 출산지도 논란 등 새해에도 시끌시끌

<더피알>이 페이스북 페이지 방문자 행동 분석 서비스 빅풋(bigfoot9.com)을 사용해 지난 한주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온라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12월 마지막주(12/26~1/1) 랭킹 톱10과 관련 내용입니다.

[더피알=이윤주 기자] 달력은 ‘2017년’으로 넘어갔지만 우리의 일상은 계속됩니다. 웃고 울고 떠들면서요.

정유년 새해를 맞아 편의점 CU는 ‘나잇대 논란의 종지부를 찍는다’며 새 기준을 정해줬습니다. ‘시옷(ㅅ)’ 받침이 들어가면 중반, ‘비읍(ㅂ)’은 후반이라는 건데요. 강력한 팩트폭력에 반박불가 빼박캔트(빼도박도 못함)라는….

▲ cu가 설명해주는 나잇대 구분. cu 당신을 위한 편의점 페이스북 페이지.

몸 따로 시각 따로, VR놀이기구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롯데월드는 후렌치레볼루션2 VR에 이어 자이로드롭2 VR을 공개했는데요. VR기기를 착용한 채 겁에 질려있는 사람들의 표정 자체만으로도 홍보가 되네요. 대체 이들의 눈앞엔 어떤 영상이 펼쳐지고 있는 걸까요. 궁금하면 직접 체험해보는 수밖에요.

이어서 도깨비 출몰주의보입니다. tvN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도깨비’가 여러 패러디를 생성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처음처럼은 극중 공유의 가슴에 박힌 검을 처음처럼 병으로 합성했네요. “누가 이 술 좀 뽑아줄래?”라며 나름의 명대사(?)도 읊는데요. 센스 있는 이용자들은 다른 대사를 통해 이를 받아칩니다.

▲ 처음처럼이 패러디한 '주깨비' 포스터. 처음처럼 페이스북 페이지.

“쿵 소리를 내며..쿵쿵 소리를 내며.. 첫 잔이었다”

고양시청은 시정홍보드라마 ‘고양의 보은’의 냥깨비 포스터를 개봉했습니다. 고양이 귓속 온도를 재고 있는 여주인공은 “당신은...냥깨비신부?”라며 진지한 드립을 선사합니다. 1월 2일 첫 방송, 챙겨볼거냥!

한편, 행정자치부는 ‘대한민국 출산지도’ 때문에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인구수를 지역별로 표시하고 순위를 매기는 등 여성을 ‘출산의 도구’로 본다는 지적입니다. 현재 해당사이트는 수정보완하겠다는 공지문이 띄워진 상태.

▲ 행정자치부가 제작한 지자체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대한민국 출산지도'. 행정자치부 홈페이지.

온라인에선 “저출생의 원인이 여성인가요?” “여성은 애 낳는 기계가 아닙니다” “무슨 가임기 여성이 포켓몬 GO예요?” “진짜 소름 돋고 너무 무섭다”등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습니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전달하는 방식의 합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로’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누리꾼이 공개한 ‘세월X’ 영상도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자로는 영상을 통해 세월호와 잠수함이 충돌했다고 주장했는데요. (▷관련기사: ‘자로’의 진실찾기 주시) 이와 관련 해군이 페이스북을 통해 허위사실이라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세월호 침몰당시 맹골 수로를 항해하거나 인근 해역에서 훈련을 한 잠수함은 명백히 없었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 (중략) 이는 수많은 잠수함 승조원의 명예를 명백하고 심대하게 훼손하는 것으로써 묵과할 수 없으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 등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

해당 게시글의 아래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모든 일은 언제쯤 수면 위로 낱낱이 떠오를까요.

페이지 게시물 게시일 PIS
처음처럼 누가 이 술 좀 뽑아줄래? #아냐아냐 #그냥둬 #처음처럼 #쭉냅둬 12.26 26271
경찰청(폴인러브) 요즘 애들 인성 ㄷㄷㄷ 12.30 20219
롯데월드 (lotteworld) 궁금하지 않아요?! ★자이로드롭2 VR! 12월 31일 오픈!!★ 12.27 13975
CU 당신을 위한 편의점 #이건_과학이야 #팩트폭력 #반박불가 12.26 12785
대한민국 행정자치부 지자체 저출산 극복 프로젝트, 대한민국 출산지도! 12.27 12570
하이트진로 이슬톡톡 복숭아의 후속작 #이슬톡톡_파인애플 전격 출시✨ 12.26 8635
한국장학재단 ‘너야?_날불러낸게_너냐고' 페이지 좋아요 안한 친구 강제소환!! 12.29 8241
Innisfree (이니스프리) [#홍진경 의 조용한 화장품 광고 전격공개★] 12.28 6748
Republic of Korea Navy 세월호-잠수함 충돌 주장 관련 해군의 공식 입장입니다. 12.27 4808
고양시청 냥덕 마음 저격할 냥깨비가 온다! 시정홍보드라마의 정점, <고양의 보은> 커밍순! 12.28 2622

* 각 게시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빅풋 PIS(Post Interaction Score) = 페이스북 포스트별로 공감, 댓글, 공유 등 유저의 반응을 합산한 점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