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결국 파산…후폭풍 어쩌나
한진해운 결국 파산…후폭풍 어쩌나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2.17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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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솎아보기] 협력업체들 피해, 대규모 실직…매경 “해운업 위기의 시작”
주요 이슈에 대한 언론들의 다양한 해석과 논평, ‘사설솎아보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한진해운 파산

[더피알=이윤주 기자] 40년 역사를 지닌 국내 1위 해운기업 한진해운이 17일 결국 파산하면서 거대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한진해운은 고(故)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가 1977년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선사로 설립했다. 그러나 2008년 국제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해운업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경영 상태가 급격히 악화됐다. 회생에 실패한 한진해운은 3조4054억원의 채무를 안고 지난 3일 법원에 파산선고신청서를 직접 제출했다.

한진해운 사태에 따라 협력업체들의 피해, 대규모 실직 등의 우려가 현실화될 전망이다. 밀린 대금을 받지 못해 법원에 신고한 협력업체만 전국적으로 605곳이고 이들의 미수금은 800억원에 달한다. 또 한진해운 파산으로 생긴 실업자가 1만여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해운·항만 산업에 올해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하는 등 세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뒤늦은 지원책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비난이 거세다. 

▲ 한진해운 간판이 교체된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 사옥의 모습. 뉴시스

▷동아일보: 한진해운 17일 파산, 해운·조선업이 울고 있다

동아일보는 “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이 오늘 법원에서 파산선고를 받는다. 1977년 설립된 한진해운은 2011년부터 해운업 불황과 고가의 용선료로 경영난에 시달리다가 지난해 9월 법정관리에 들어간 뒤 ‘수송보국’의 꿈을 뒤로한 채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며 “비싼 값에 배를 장기로 빌린 경영 실패와 금융 논리에 집착한 정부 판단이 초래한 비극”이라고 평했다.

동아는 “구조조정의 명분만 강조해온 정부가 뒤늦게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라며 자금 지원을 들고나오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며 “수출입 물동량의 99% 이상을 수송해 국가경제 운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해운산업이 무너지고 핵심 인재들은 외국으로 빠져나가는데 이제 와서 혈세로 현대상선 자본을 늘려주고 터미널 등 자산 인수자금으로 쓴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고 의아해했다.

▷국민일보: 값비싼 교훈 남긴 한진해운 파산

국민일보는 “지금으로서는 후폭풍을 최소화하는 게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우선 고사 위기에 빠진 해운업에 대한 도움이 절실하다. 정부가 지난 15일 후속대책을 마련했으나 미흡한 감이 있다. 대기업 물류 자회사의 횡포를 막기 위한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는 등 법적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은 “협력업체들의 피해도 걱정이다. 부산항 부두 하역대금과 육상운송업체 미수금 등 467억원이 체불됐다”며 “협력업체 근로자 수백 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선용품, 급유·급수, 컨테이너 수리 업체의 매출도 크게 줄었다. 졸지에 직장을 잃은 한진해운 직원들도 딱하기는 마찬가지”라고 우려했다.

▷매일경제: 40년만에 파산 한진해운이 남긴 뼈아픈 교훈

매일경제는 “한진해운의 파산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비전문적인 오너 일가의 경영, 호황을 예측한 무리한 확장이 화근이었다”며 “최은영 전 회장이 글로벌 금융위기로 시장이 침체되는 상황에서 시세보다 5배나 비싼 용선료로 선박 계약을 체결하는 등 확장 경영을 한 것이 위기를 불러왔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회사 상황을 늦게 파악해 자율협약 신청이 늦어진 데다 강도 높은 자구안을 내놓지 못한 것도 상황을 악화시켰다”고 설명했다.

매경은 “문제는 한진해운 파산이 끝이 아니라 해운업 위기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국내 수출입 화물의 99.7%를 담당하는 해운산업의 한 축이 무너지면서 화주들의 수출입 운송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며 “국적 선사가 힘이 약한 상황에서 글로벌 선사들이 한국을 외면하면 운임료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주요 신문 2월 17일 사설>

▲ 경향신문 = 사드가 김정남 피살도 막아주나, 이성을 찾아라 / 2곳만 채택한 국정교과서, 탄핵당했다 / 성완종 1억 수수 홍준표 무죄 납득할 수 없다

▲ 국민일보 = 청와대 압수수색 어려워졌지만 수사 회피 안 된다 / 값비싼 교훈 남긴 한진해운 파산 / 갈수록 나빠지는 미세먼지 농도 언제쯤 줄일 수 있을까

▲ 동아일보 = 24일 헌재 최종 변론… 정치권은 심판 이후를 대비해야 / 사드 반대 여전한 문재인, ‘해결 복안’ 뭔지 밝혀라 / 한진해운 17일 파산, 해운·조선업이 울고 있다

▲ 서울신문 = 나토부터 시작된 미국의 방위비ㆍFTA 압박 / 용의자 체포돼도 오리무중인 김정남 암살 배후 / '靑 압수수색 정지' 각하됐지만 거부 명분 안된다

▲ 세계일보 = 독살, 미사일 도발에도 정치권은 사드 배치 '우왕좌왕' / "정부가 김정남 암살 청탁"…유언비어 도 넘었다 / 기후변화 대책 모범국이 '낙제국'으로 전락해서야

▲ 조선일보 = 헌재 3월 초 선고 유력, 여야ㆍ시위대 정말 자중할 때 왔다 / 말레이시아, 김정남 시신 인도보다 진상 규명 먼저 / 재벌개혁 아니라 중소ㆍ중견기업 잡는 商法 개정안

▲ 중앙일보 = 김정남 피살이 힘 실어준 ‘북한 정권 교체론’ / 오로지 헌법 가치로 판단해야 불복 막는다 / 박 대통령, 헌재든 특검이든 역사의 기록은

▲ 한겨레 = 탄핵심판, 이제 결론 내릴 때다 / 탄핵반대세력의 '청부 심의'나 하는 방심위
/ 수십억 쓰고 0%, '박근혜 교과서'의 참담한 실패

▲ 한국일보 = 이 상황에 국회 파행이라니, 제정신인가 / 탄핵심판 변론 이달 내 종결 못박은 헌재 / 공정위 전속고발제 폐지만 능사는 아니다

▲ 매일경제 = 특검의 무리한 대기업 옥죄기 위험 수위 넘었다 / 北 김정남 암살ㆍ미사일 도발 국제사회가 단호히 응징해야 / 40년만에 파산 한진해운이 남긴 뼈아픈 교훈

▲ 한국경제 = 소위 보수정당들의 반시장ㆍ반기업 정책들 / 최순실 사태는 고영태 측의 기획폭로라는 놀라운 사실 / 경제단체에도 고발권 주겠다는 공정위의 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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