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트윗, 1년간 34배 ‘껑충’
국내 트윗, 1년간 34배 ‘껑충’
  • 관리자 (admin@the-pr.co.kr)
  • 승인 2011.01.18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 트위터 사용자 비율, 세계 평균보다 2배 높아

국내 트위터 이용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용 방식도 적극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소프트와 한국 트위터 사용자 포털 코리안트위터, 소셜트렌드 분석회사 트렌드시크가 공동으로 지난 1년 간 국내 트위터 사용자들이 생성한 트윗수와 사용자수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트위터 가입자수는 지난해 1월 25만 명에서 12월 227만 5700명으로 약 8.8배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사용자들이 트위터에 올린 트윗(tweet)은 1월 약 190만 건에서 12월 약 6500만 건으로 34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 트윗수는 월 평균 25%씩 꾸준히 상승했고 분기별 트윗수도 4분기가 3분기에 비해 73.8%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에 집계한 트위터 사용자 수는 사용자 이름이 한글인 경우와 한글을 최소 1번 이상 사용한 경우, 자기소개에 지정한 위치가 한국일 때를 근거로 집계한 수치다. 이번 조사에서 국내 사용자들이 해외 사용자보다 트위터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윗을 월 1회 이상 작성하는 사용자는 세계적으로 사용자의 20%에 머무는데 비해 국내 사용자는 4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월 1회 이상 트윗을 올린 사용자는 지난해 1월 8만 7000명에서 12월에는 78만 4000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적극적인 이용자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과 다양한 외부 애플리케이션 활용 사용량 급증

트위터를 이용하는 수단도 점차 다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트윗량의 꾸준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트위터 공식 웹사이트(http://twitter.com) 서비스의 이용률은 점차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작성된 트윗량은 지난해 1분기 전체 트윗량의 32%를 차지했지만 4분기에는 전체의 19%로 줄었다. 이는 같은 기간 월 평균 트윗량이 34배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공식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크게 줄어든 셈이다. 반면 지난해 국내에서 작성된 전체 트윗의 78%는 트위터 공식 사이트가 아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트위터 지원 웹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전화를 이용해 작성된 트윗은 전체 트윗량의 44%나 된다.

지난해 10~12월 트위터 누적가입자 수가 주춤했던 반면 같은 기간 트윗량이 43.8% 증가한 것도 모바일과 다른 지원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다음소프트에 따르면 현재 한국 사용자들이 트윗을 올리기 위해 이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이용채널은 9469개에 이른다.

코리안트위터 강대업 팀장은 “2010년 초만 해도 100만명에 머물던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연말 700만명으로 크게 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트위터를 이용하기 시작했다”며 “트위터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스마트폰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트렌드시크 이용직 이사는 “트위터 사용자가 늘면서 누적 가입자수 증가율이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적극적으로 의사 표현을 하는 사용자수는 늘고 있다”며 “이들이 올리는 트윗이 늘고 있는 만큼 트위터는 이전보다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가 트위터를 채워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