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삼성생명은 ○○으로 통한다
요즘 삼성생명은 ○○으로 통한다
  • 관리자 (admin@the-pr.co.kr)
  • 승인 2011.01.2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희 사장 부임후 ‘소통’ 바람 쌩쌩!

1월 26일 아침 사내방송을 시청하던 삼성생명 직원들은 웃음을 참지 못했다. 주로 사내 소식을 전해오던 방송에서 뮤지컬 '그리스'의 한 장면을 임직원 10여명이 재연하는 모습이 10분 이상 방송됐기 때문이다.

이날 방송은 '소통 프로젝트-뮤지컬 명장면 따라잡기' 라는 주제로 한달간 진행해온 프로그램. 평소에 얘기 한번 나눠본 적이 없던 각 부서의 사원과 대리, 상무에 이르기까지 서로 소통해가며 뮤지컬 '그리스' 의 명장면을 재연한 것이었다.

플래시 몹 등 소통 행사 잇달아…조직개편·시스템도 소통으로 개혁

실제 공연은 1월 19일 점심시간 도중 삼성생명 본사(서울 중구 태평로) 로비에서 '플래시 몹(flash mob)' 형태로 진행됐었다.(플래시 몹은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로 약속해 한꺼번에 모여 행사나 놀이를 하고 나서 금방 사라지는 군중을 일컫는 용어로, 이날 공연도 음악을 틀어놓고 15분간 깜짝 공연을 한 뒤 이내 사라졌다.)

처음에는 사내방송팀이 회사에서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기획됐다. 즐거움의 가치를 공유함으로써 신명나는 회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뮤지컬이 기획됐다. 이후 무엇을 하는 지도 모른 채 참여했던 임직원들은 이후 일과 후에 틈틈이 연습을 해가며 서로의 생각과 차이점을 공유해왔다.

공연에서는 몸치에 가까웠던 직원들이 뮤지컬의 한 장면을 완벽하게 소화했고, 원더걸스의 '노바디' 노래에서는 고객지원팀 김한목 상무까지 몸을 흔들었다. 방송에서는 미션을 위해 모인 임직원들이 서로에게 짜증을 내는 모습, 미션을 수행할 지에 대한 의문, 친해지기 위한 노력 등이 담겨 소통이 왜 필요한 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실감할 수 있게 했다.

실제 미션에 참여했던 김현주 사원(여/27세)은 방송에서 “사원이 임원에게 춤을 가르치는 즐거운 경험이었고,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소통의 중요성, 방법을 배웠다” 고 말했다.

박근희 사장 “원활한 소통이 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다”

삼성생명에 소통의 바람이 거세다. 보험업계는 통상 보수적인 분위기로 알려져 있는데, 이로 인해 생기는 개인간·부서간 벽을 깨기 위해 다양한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12월 부임한 박근희 사장부터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박 사장은 “원활한 소통이 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다”며 “상호간에 정보를 공유하고 이기주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소통을 해야 하며, 소통을 하지 않으면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 고 말하고 있다.
지난 1월 3일 열린 시무식에서도 “개인·부서간 서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면 회사가 곧 가정처럼 느낄 수 있을 것” 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실제 박 사장은 본사와 현장간 소통을 위해 지난해 12월말부터 거의 이틀에 한번씩 일선 지점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본사 정책에 직접 반영시키고 있다.

소통의 조직문화는 회사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우선 1월초에 임직원의 스마트폰에 싱글(사내 인트라넷)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더욱 더 빠른 소통 체계를 갖추었다. 어플리케이션에는 메일 조회, 결재, 임직원 조회 등의 기능이 포함돼 있어 회사 밖에서도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예전에는 결재를 받기 위해 몇 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서로 연락함은 물론 결재가 이뤄지고 있다.

‘빠른 소통’ 위해 임직원 스마트폰에 인트라넷 앱 설치

24일에는 사내 전산망에 '세미나 마케팅 시스템'이 개설됐다. 그동안 세미나는 지점별로 진행돼 각 지점별 노하우가 공유되지 못했는데, 이제는 강사 선정, 세미나 주제 등에서 서로간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이밖에 의사 출신 직원은 1월부터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한 사내 방송에 출연해 건강 관련 의료상식을 강의하고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컨설턴트에게 알려줌으로써 고객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말 조직개편시에는 CEO에서부터 일선 현장까지 신속한 의사소통을 위해 팀 산하 조직이었던 본사의 파트 조직을 해체했을 뿐만 아니라, 경영지원실을 없애기도 했다. 경영지원실을 예로 들면 기존 결재단계가 실무자-파트장(부장)-팀장(상무)-경영지원실장(부사장)-사장으로 5단계였지만 올해부터는 실무자-팀장(상무)-사장 등 3단계로 축소됐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임직원간, 부서간 소통이 중요하다” 면서 “소통은 업무 만족도 향상, 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이어지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경영을 적극 펼쳐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