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떼고 ‘국민소통’ 붙인 文정부, PR학자들의 견해
‘홍보’ 떼고 ‘국민소통’ 붙인 文정부, PR학자들의 견해
  • 서영길 기자 (newsworth@the-pr.co.kr)
  • 승인 2017.05.1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소통수석실 중심 변화, “탈권위 상징…리트머스 시험지로 봐야”

[더피알=서영길 기자]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직제개편 내용에 있어 PR적 측면에서 눈길을 끈 변화가 있다. 종전의 ‘홍보수석’ 대신 ‘국민소통수석’을 새로이 만든 점이다. 

널리 알린다(弘報)는 말이 아닌 서로 잘 통한다는 의미(疏通)를 통해 새 정부와 국민 간 양방향 관계에 방점을 두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대국민 소통을 강화한 이같은 문재인 정부의 첫 움직임에 PR학계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국민소통수석실은 말 그대로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 구현을 담당하게 된다. 국민을 대신해 권력을 감시하는 기존 언론들과 막힘 없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물론, 때에 따라선 대국민 대상 직접적인 소통으로 국정 전반을 투명하게 알리는 역할이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청와대도 윤영찬 초대 국민소통수석을 임명하며 ”과거 일방적 홍보가 아닌 양방향 소통의 새로운 국정홍보 방식을 이뤄내는 데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청와대 홍보수석에 윤영찬 前 네이버 부사장

실제로 취임 첫날부터 문 대통령이 직접 청와대 첫 인선결과를 발표하는가하면, 이후에는 윤 신임 수석이 시시각각 기자들을 불러 모아 브리핑 하는 모습 등을 통해 대외소통 노력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임기 내내 불통 논란이 뒤따랐던 박근혜 정부와의 차별점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대목이기도 하다.

이처럼 국민소통수석실을 중심으로 소통 강화에 나선 새 정부에 대해 PR학자들은 대체로 높은 평가를 내렸다.

김영욱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한국PR학회 회장)는 “홍보수석을 국민소통수석으로 바꾼 것은 환영 할 만한 일”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국민소통수석실은) 이전처럼 전통 언론 중심으로 흐르는 폐쇄적·일방향성 알림이 아니라, 환경이 바뀐 만큼 다양한 미디어 수단을 통해 정책과 홍보가 결합된 방식으로 국민들과의 진짜 소통을 해야한다”고 제언하며 “갈등이 있는 정책 사안을 정부가 추진한다면 국민들을 참여시키는 등 대국민 소통의 가교역할을 국민소통수석실이 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새 정부도 국민과의 대화를 대국민 담화 형식의 무거운 방법이 아닌, 언제든 누구나 쉽게 의견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 단적인 예가 ‘문재인 1번가’(moon1st.com)다. 문 대통령이 대선 기간에 선보인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는 공약을 판매한다는 발상 아래 신선한 소통창구로 호평 받았다. 해당 사이트는 대선이 끝난 이후에도 활발하게 운영되며 새 정부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관련기사: 문재인 1번가, 어떻게 될까?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도 정부의 이런 시도를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김 교수는 “일반 대중은 홍보라고 하면 정부 정책을 일방향적으로 알리는 의미로 받아들이지만, 국민소통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크다”며 “이런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민소통실 개편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다만, 김 교수는 “새 정부가 보이는 지금의 움직임은 어떤 색깔이 나올지 모르는 리트머스 시험지와 같다”고 전제하며 “국민소통을 이야기하며 이를 제대로 실천에 옮기지 못하면 국민들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해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김찬석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국민소통수석실 신설을 두고 “정부의 탈권위에 대한 상징적 움직임으로 공중관계(PR) 측면에서 가장 진전된 형태다. 매우 긍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기존 홍보수석이 갖고 있던 한계들을 극복해 내기 위한 새 정부의 노력”이라고 해석하면서, 국민소통이라는 개념이 청와대 직제를 넘어 ‘국민소통부’라는 정부부처로 발전시킬 것을 제안했다. 그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는 바로 소통”이라며 “소통을 통해 세대 간, 지역 간, 정파 간 갈등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