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지원서에 가족·학력·외모 없앤다
입사지원서에 가족·학력·외모 없앤다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7.0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차별해소 첫걸음” vs “인재 채용 변별력↓”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블라인드 채용

[더피알=이윤주 기자] 앞으로 공공기관 입사지원서에서 학력, 신체조건, 사진, 출신지역, 가족관계가 사라진다. 면접에서도 면접관들이 응시자 인적 정보를 알 수 없게 된다.

정부는 5일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추진방안’을 공개했다. 이달부터 332개 공공기관에서 전면 시행되며 8월부터는 149개 지방공기업으로 확대 시행한다. 이는 선입견과 편견을 없애고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됐다.

정부는 블라인드 채용을 민간기업까지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주요 대기업을 대상으로 입사지원서 및 면접 방식 개선을 위한 교육을 하고 채용 가이드북을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기업 자율성 침해라는 지적과 함께 인재 채용 변별력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보다 신중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전·후 이력서 비교. 뉴시스

△국민일보: 민간기업 동참에 ‘블라인드 채용’ 성패 달렸다

국민일보는 “블라인드 채용은 ‘학벌사회’로 상징되는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첫걸음이란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면서 “이 제도의 성패는 민간기업이 얼마나 호응하느냐에 달렸다”고 봤다.

그러나 “규제에 앞서 민간이 따를 수밖에 없는 조처가 선행돼야 한다. 민간이 자발적으로 받아들이게 해야지 처벌이 무서워 마지못해 하는 식이라면 성공할 수 없다”면서 “기업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앙일보: 민간에도 ‘블라인드 채용’ 강요하는가

중앙일보는 “정부가 예상하는 기대 효과가 많다. 출신 대학이나 지역 때문에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이 사라질 것이다. 사교육 수요도 대폭 줄어들 수 있다. 명문대 출신들에게 ‘블라인드 채용’이 지역할당제보다 오히려 유리하다는 전망도 있다. ‘어느 대학 출신은 사회성이 부족하다’는 식의 편견도 무력화될 수 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반면 “이번 방안이 과연 충분한 조사와 사회적 합의를 거쳤는지는 의문이다. 아직 실험 수준의 제도를 성급하게 보편화시키면 부작용만 키울 수 있다”면서 “블라인드 채용이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충분한 연구와 보완 작업이 우선”이라고 봤다.

△매일경제: 학력·외모 안 본다는 블라인드 채용 현실과 너무 동떨어졌다

매일경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학력·학벌주의를 극복하고 편견 없이 인재를 뽑아야 한다는 취지에는 누구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출신학교나 학점은 그 사람이 학창시절 얼마나 성실하게 공부했는지 보여주는 자료이기도 하다. 그런 자료를 모조리 가린다면 성장과정의 중요성을 무시한 채 너무 단편적인 기준으로 인재를 뽑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