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녹취록’ 파장 어디까지
‘원세훈 녹취록’ 파장 어디까지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7.2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檢, 국정원 정치개입·언론통제 증거 제출…언론 “정치공작, 낱낱이 파헤쳐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국정원 녹취록

[더피알=이윤주 기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총선 등 주요선거에 개입한 정황을 짐작케하는 녹취록이 공개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24일 열린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의 결심 공판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원 부서장 회의 녹취록을 추가 증거로 제출했다.

해당 녹취록은 원 전 원장의 발언을 모두 복구해낸 것으로 “내년에 큰 선거가 두 개(19대 총선, 18대 대선)나 있다”면서 “사실이 아닌 게 영향을 주게 되면 국정원이 역할을 제대로 못한 거다”,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 현장에서 교통정리 하라”, “(정부에 불리한 보도를 한 매체에 대해) 잘못할 때마다 쥐어패는 게 정보기관이 할 일”이라는 발언 등이 들어있다.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수뇌부가 모인 자리에서 총선과 지방선거 개입을 노골적으로 지시하고, 언론 통제를 시도한 것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이에 따라 여권 일각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언론들은 “검찰 수사를 통해 국정원의 정치공작 행태를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24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원 댓글 사건' 파기환송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일보: ‘원세훈 국정원’의 정치공작 청와대 배후여부 밝혀내야

한국일보는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이 노골적으로 선거와 국내 정치에 개입했음을 보여주는 녹취록이 공개됐다. 총선과 지방선거 개입, 언론공작, 여론조작, 노조개입, 보수단체 지원 등 국정원의 전방위적 불법·탈법 행태가 고스란히 담겨있다”며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국가 정보기관의 민낯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라고 전했다.

동아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정원은 ‘적폐청산 태스크 포스’를 만들어 그 동안 자행된 국정원의 불법 행위를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그것만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검찰 수사를 통해 국정원의 정치공작 행태를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 국정원 개혁 시급성 일깨워 준 원세훈 녹취록

서울신문은 “녹취록에는 ‘12월부터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니 지부장들이 현장에서 교통정리가 잘 되도록 챙겨 보라’는 발언을 비롯해 ‘지자체장이나 의원 후보들을 잘 검증해 출마하게 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은 “검찰은 이번 녹취록이 자칫 정치적 공방으로 흘러 본질이 흐려지거나 진실이 가려지지 않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국정원은 더이상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일을 결단코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경향신문: 국정원을 정권 수호 기관으로 만든 원세훈, ‘윗선’은 없나

경향신문은 “국정원이 강압적으로 언론 통제를 시도했다는 점도 확인됐다”며 “2009년 12월 회의에서 원 전 원장은 ‘기사가 난 다음 보도를 차단시키겠다는 건 무슨 소리냐. 기사 나는 걸 미리 알고 못 나가게 하든지 아니면 기사 잘못 쓴 보도 매체를 없애버리는 공작을 하는 게 여러분이 할 일이지 이게 뭐냐. 잘못할 때마다 쥐어패는 게 정보기관이 할 일이지 그냥 가서 매달리고 어쩌고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경향은 “검찰은 국정원의 선거 개입과 언론 통제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이 전 대통령이 이런 사실을 원 전 원장에게 보고받았는지 등을 규명해 관련자 모두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 국정원도 자체 조사를 통해 잘못을 진솔하게 고백하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