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비즈니스’
‘트위터 비즈니스’
  • 강미혜 기자 (myqwan@the-pr.co.kr)
  • 승인 2011.03.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 Book] SNS 시대 마케팅 성공 전략서

 

 

지난해 대한민국을 휩쓴 트위터 열풍이 2011년에도 계속되고 있다. 트위터 사용자 200만 시대. 이제 ‘파랑새’를 통하지 않고는 대한민국 소통을 논할 수 없을 정도다. 더욱이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트위터 영향력은 그야말로 최상의 날개를 달았다. 시공간 구애없이 실시간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일상생활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강력한 채널로 자리 잡게 된 것. 기업들이 고객과의 소통 목적에서 돈 버는 ‘비즈니스 공간’으로 트위터를 재인식하게 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트위터 비즈니스’는 이런 트위터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 전략서다. 트위터 비즈니스를 위한 실질적 전략수립에서부터 시행을 위한 갖가지 방법론, 가이드라인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과 일본에서 실제로 성공한 트위터 비즈니스를 연구하면서 국내에 적합한 트위터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다. 또한 “트위터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트위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기초단계로서 트위터 용어 및 트위터 역사, 트위터 성장 배경, 비즈니스 수단으로서의 트위터 장점 등도 담았다.

김군선 신세계 백화점 상무는 “트위터를 기업의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 이라고 평가하면서 “트위터 마케팅을 하려는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꼭 알아야 하고 검토해야 할 부분에 대한 훌륭한 교본서” 라고 추천했다.

 

실시간 고객 소통, 시스템 지원 필수적

이 책은 크게 5개 파트로 구성됐다. 파트1은 트위터에 관한 개괄적 내용을 담은 페이지로, 트위터 현황과 특성, 트위터 마케팅 시작을 위한 사전지식 등을 접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트위터 마케팅 준비시 우선 계정명을 확보하고, 경쟁업체를 점검해야 한다. 또 자신에 맞는 트위터 운영 스타일을 선택·유지하고, 실시간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보조할 수 있는 시스템적 지원도 필수적이라고. 파트2에서는 트위터의 비즈니스 활용 목적과 단계를 소개한다.

세부적으로는 트위터 계정은 누가 운영할 것인지, 또 비즈니스 활용시 유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이뤄졌다. 파트3은 트위터 비즈니스 활용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부분. 국내외 실제 사례를 통해 트위터 비즈니스 성공에 필요한 요인들을 살펴본다. 트위터 비즈니스에 성공한 기업들의 경우 고객과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담당자에서부터 CEO까지 전 직원이 트위터를 통해 고객과 만나고 있다는 사실을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파트4에서는 트위터 마케팅의 올바른 방향성을 짚어준다. 트위터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몇 가지 요점들을 비롯해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소셜커머스에 관한 내용도 덧붙였다. 마지막 파트5는 부록 개념이다. 트위터 기초 가이드와 활용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애플리케이션 등을 소개했다.

저자 신호철씨는 트위터 비즈니스 컨설턴트다. 현재 트위터 전략 컨설팅 회사인 ‘트윗캠프’ 대표로 재직하며 트위터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과 트위터 분석 솔루션 개발 분야의 업무 등을 담당한다. 전국 주요 기관에서 트위터 비즈니스 활용에 관한 강연을 꾸준히 전개해오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 기관, 정부부처 등의 트위터 운영 전략 자문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