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춰선 공영방송, 정상화 언제쯤 되나
멈춰선 공영방송, 정상화 언제쯤 되나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09.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KBS·MBC 동시 총파업…3900명 노조원 “경영진 퇴진하라”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KBS·MBC 총파업

[더피알=이윤주 기자] KBS와 MBC 노조가 4일 동시 총파업에 돌입했다. 두 방송사 노조가 함께 파업한 것은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양사 3900명의 노조원 대부분이 동참해 공영방송 개혁과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KBS와 MBC는 박근혜‧이명박 정부 때 불공정‧왜곡보도를 양산, 공영방송의 위상과 시청자들의 신뢰를 잃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파업에 참여한 기자, PD, 아나운서들은 사측의 부당 압력이 비일비재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MBC는 공정방송과 언론자유를 요구하는 직원들을 주차장 관리요원으로 발령하는 등 부당해고‧징계를 한 것이 확인됐다.

이번 파업으로 양사의 방송은 일부 프로그램이 단축되거나 편성 시간이 변경되는 등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각 사 라디오 프로그램 다수가 BGM 위주의 음악방송으로 대체됐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의 녹화도 잇따라 취소됐다. 뉴스·보도 프로그램은 이미 축소 방송을 시작했다. MBC는 광고 송출이 중단되면서 ‘화재 대피 요령’ ‘안전운전 요령’ 등을 내보내기도 했다.

양대 공영방송 파행과 관련, 경향과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공정방송, 국민의 방송을 위해 총파업을 지지한다”면서 “경영진이 자리에서 물러나 방송 정상화의 물꼬를 터야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 처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31일 여의도 국회 에서 열린 영화 '공범자들' 시사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의 퇴진을 외치고 있다. 뉴시스

△경향신문: 공정방송을 위한 KBS·MBC 총파업을 지지한다

경향은 “양대 공영방송 노조의 총파업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인 지난 9년간 권력의 나팔수를 자처하며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무너뜨렸다는 자기반성에서 비롯됐다”며 “공영방송이 더 이상 사회적 흉기가 돼서는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총파업에 나선 KBS·MBC 구성원들에게 지지를 표한다”고 전했다.

신문은 “특히 부당노동행위로 고발돼 고용노동부의 4차례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아 체포영장이 발부된 뒤 종적을 감췄던 김장겸 MBC 사장은 MBC를 파탄낸 것도 모자라 구성원들에게 해고와 부당징계의 칼날을 휘둘러온 장본인이 피해자 행세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노동법을 위반한 피의자인 김 사장을 ‘언론자유 수호자’로 떠받들며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도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국민의 방송’ 전환점 돼야 할 KBS·MBC 총파업

한겨레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자 한국방송과 문화방송 경영진은 북한 핵실험을 이유로 들며 파업 중단을 요구했다. ‘안보 비상사태’를 자리 보전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뻔히 드러난다”며 “방송이 차질을 빚는 것은 전적으로 고대영·김장겸 사장 등 두 방송사 경영진의 책임이다. 경영진이 정말로 국가안보를 걱정한다면 지금 바로 자리에서 물러나 방송 정상화의 물꼬를 터주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영방송 경영진은 버티기로 일관하다 파업 사태까지 불러와 놓고는 뒤로 정치권에 줄을 대 자리를 지키려고 발버둥치고 있다”며 “김장겸 사장 쪽이 국민의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안철수 후보에게 연락해 ‘MBC가 도와드릴 거 있을까요?’라고 물은 것은 단적인 사례”라고 밝혔다.

신문은 “지난달 <미디어오늘>과 ㈜에스티아이가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양대 공영방송 사장 퇴진에 찬성한 사람이 60%를 넘었다”면서 “국민 지지를 받는 이번 파업이 무너진 공영방송을 ‘국민의 방송’으로 다시 일으켜 세우는 데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공영방송 되살리려면 방송법 개정안 처리부터 서둘러야

한국일보는 “현 경영진에 대한 책임 추궁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방송의 독립이다. 어느 정권이 들어서든 부패한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공영방송을 정상화하는 게 시급한 과제”라며 “양 방송사 노조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골자로 한 방송법 개정을 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회에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 처리가 여야의 정치적 셈법 때문에 제대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권에서 임명된 보수 성향의 KBS와 MBC 사장의 임기가 남아 있어 최소한 내년 지방선거까지는 자리에 있는 게 낫다는 계산으로 방송법 개정에 소극적이라는 분석이 많다”며 “숱한 논란 끝에 마련된 방송법 개정안은 현실적으로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방안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