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의 압승이 주는 ‘외교 숙제’
일본 아베의 압승이 주는 ‘외교 숙제’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0.2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북풍몰이’로 3분의 2 넘는 의석 차지…조선일보 “한국, 스트롱맨들에 둘러싸여 존재감 더 희미해져”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아베 총리 총선 승리

[더피알=이윤주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끄는 자민·공명 연립여당이 중의원 조기 총선에서 압승을 거뒀다. 전체 465석 중 3분의 2 넘게 차지하면서 아베의 정국 장악력이 공고히 돼 ‘전쟁 가능한 국가’로의 개헌 작업에도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선 기간 동안 아베 총리는 북한의 위협을 내세우며 시종일관 일본 유권자의 안보 불안을 자극했다.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로 이 같은 아베의 정치적 노림수가 보수층을 결집시켰다는 분석이다.

총선 승리로 아베 총리의 장기집권 가능성도 커졌다. 아베는 내년 9월 열리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3선에 성공하면 2021년까지 총 9년간 총리직을 맡게 된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아베의 강공책에 대비하는 대일외교 부담을 안게 됐다. 이와 관련, 한국일보는 “전후 최장기 집권을 시야에 넣은 아베 정권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양국의 의견 차이를 줄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자민당 당사에서 중의원 선거 당선자 이름에 붉은 색 꽃을 붙이고 있다. sp/뉴시스

△서울신문: ‘내각제 독주’ 위험성 보인 아베 총선 승리

서울신문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과 연립 정부의 한 축인 공명당의 여권이 중의원 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다”며 “약체화하고 있는 야당이 이번에도 대안 세력으로 선택받지 못하면서 여당 독주를 견제하지 못한 결과”라고 해석했다.

서울은 “2050년 미국을 따라잡겠다며 중국의 정치·경제·군사대국화를 선언한 시진핑 국가주석, ‘세계적 리스크’로도 불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아베 총리까지 주변국 스토롱맨들과 어깨를 맞대고 살아가야 하는 게 우리의 엄중한 현실”이라며 “문 대통령의 분발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더 강해진 아베·시진핑… 靑, 한반도 안보 어찌 운전할 건가

세계일보는 “아베 총리는 극우 노선에 불을 댕기게 될 것”이라며 “아베 총리는 지난 5월 2020년 신헌법 시행을 내용으로 하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헌법에 자위대 설치를 명문화해 합법적인 군대를 보유한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에는 ‘시진핑 독주 체제’가 등장했다. 향후 5년간 중국의 권력 지형을 결정하는 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회에서는 시 주석을 덩샤오핑과 같은 반열에 올리려는 움직임까지 나타났다”고 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와 시 주석은 강한 국수 성향을 띠고 있다. ‘미국 우선주의’를 외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패권주의 이빨은 드러난 지 오래다. 중국의 사드 보복과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모두 그로부터 비롯된다. 국내 입지를 다진 만큼 대외팽창 정책을 강화할 것은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조선일보: 스트롱맨들에 둘러싸인 채 존재감 없어져 가는 한국

조선일보는 “올 초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으로 시작된 한반도 주변 주요 4국의 정치 권력 재편이 거의 마무리됐다. 동북아 중심의 ‘신 동방정책’을 내건 러시아 푸틴 대통령도 내년 5월 6년 임기 재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김정은은 내부의 견제가 전혀 없는 왕 행세를 하고 있다”며 “이른바 ‘스트롱맨 조합’이 앞으로도 상당 기간 동안 한반도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전망했다.

반면 “한국이란 나라의 존재감은 점점 더 희미해져 가고 있다. 정치권은 전 대통령, 전전 대통령, 전전전 대통령을 놓고 이전투구만 벌이고 있다”며 “스트롱맨들에 둘러싸인 나라가 존재감 없이 내분에만 빠져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총선 압승한 日 아베 정부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국일보는 “아베 정권의 재집권으로 당장 한일 관계에 불거질 변화 요인은 적다. 다만 지난 수년간 한일 관계가 독도 영유권, 과거사 등 오랜 난제로 삐걱댔던 것을 감안하면 아베 정권의 재출발을 계기로 이런 문제를 지혜롭게 풀어 갈 방안을 양국 모두 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이어 “한일 양국의 당면 과제는 동북아 안보 협력이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중단시켜 역내 안보 불안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는 데 양국이 다르지 않다”며 “후 최장기 집권을 시야에 넣은 아베 정권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 양국의 의견 차이를 줄여가도록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