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vs 정치보복’…MB 둘러싼 공방 가열
‘적폐청산 vs 정치보복’…MB 둘러싼 공방 가열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7.11.1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이 전 대통령, 현 정부 향해 “과연 개혁이냐 의심”…한국일보 “전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자세가 먼저”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이명박 전 대통령 댓글공작 개입 의혹

[더피알=이윤주 기자]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 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 수사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바레인 방문차 출국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6개월간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하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며 “새로운 정부가 들어오면서 일말의 기대를 하고 있었지만 오히려 사회 모든 분야에 갈등과 분열이 깊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외교안보적 위기 상황에서 군이나 정보기관 조직이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안보를 더 위태롭게 만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 사이버사령부로부터 댓글 공작 활동을 보고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상식에 벗어난 질문을 하지 말라. 그것은 상식에 안 맞는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에 대해 중앙일보는 “MB를 검찰청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수순을 차곡차곡 밟고 있는 느낌”이라며 “차분히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법대로 처리하면 될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론몰이로 몰아가려는 일각의 움직임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 출국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귀빈실로 들어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경향신문: 자신이 저지른 적폐 성찰 않고 청산작업 비판한 이명박

경향신문은 이 전 대통령의 반박에 대해 “어불성설이고 적반하장이다. 적과 싸워야 할 국군 조직, 국가·국민을 위한 정보기관인 국정원을 정권의 통치기구로 전락시킨 사람이 과연 누구인가”라고 반문했다.

경향은 “국정농단의 원조는 사실 이명박 정권이다.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재벌·대기업의 팔을 비틀어 보수단체를 지원했으며, 공영방송 등 언론을 탄압했다. 정치보복을 한 세력도 이명박 정권”이라며 “검찰과 국정원, 국세청 등 권력기관을 이용해 전임 정부 인사 뒤를 캐고, 야당을 탄압했으며, 결국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일보: 정치보복 주장한 MB, 책임 있는 처신 아쉽다

한국일보는 “이 전 대통령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는 대신, 자신과 보수진영에 대한 감정풀이나 정치보복으로 단정하고 수사의 선을 긋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국가 최고지도자를 지낸 원로로서의 책임 있는 자세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바레인 정부 초청으로 출국하는 자신을 범죄자 취급하며 출국정지를 요구하는 청원이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와 하루 만에 수만명이 동참하는 것을 보고 정치보복성 ‘망신주기’라고 여길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 제기된 의혹은 민주주의의 기본과 헌법질서와 직결된 것이어서 정치공세나 뒷거래로 해결될 게 아니다. 검찰 수사가 공정하고 엄정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지만, 이 전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자세가 먼저”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여론재판식으로 MB 수사 몰아가선 곤란하다

중앙일보는 “2011~2012년으로 되돌아가볼 필요가 있겠다. 당시 급증하는 북한의 사이버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전 전투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던 시기였다”면서 “사이버사가 국내 정치 공작에 가담했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 그렇다고 사이버사의 활동 전체를 일방적으로 매도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여론몰이로 몰아가려는 일각의 움직임은 우려스럽다”며 “초청을 받아 나가는 전직 대통령을 뚜렷한 혐의도 없이 유죄를 예단하고 출국금지를 하자는 주장은 법치를 버리고 여론재판을 하자는 것과 다름이 없다. 자신의 정치적 계산을 위해 군중심리를 선동하는 정치인들의 행태가 안타까울 뿐”이라고 전했다.

중앙은 “지금 청와대와 여당은 MB를 정점으로 한 MB시대의 사람들을 처벌하는 것을 정의의 회복으로 믿고 있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MB 수사라는 또 하나의 불행한 역사와 갈등이 반복될까 국민은 걱정한다. 그럴수록 절제와 품격을 따져가는 수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