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그룹 김상홍 명예회장 영면
삼양그룹 김상홍 명예회장 영면
  • 염지은 (senajy7@the-pr.co.kr)
  • 승인 2010.05.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여년 경영활동, 설탕 ? 섬유사업으로 국가경제 이바지

국내 대표 장수기업인 삼양그룹의 김상홍 명예회장이 5월 23일 노환으로 타계했다. 향년 88세.

김 명예회장은 1947년 삼양사에 입사하여 선친인 창업자 수당 김연수 회장(1896~1979)을 모시고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삼양그룹을 오늘의 위치에 자리매김했다. 창업보다 힘들다는 수성(守成)에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인으로 1956년 만 33세의 젊은 나이에 삼양사 사장에 취임했다.

김 명예회장은 온 국민이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가 화두였던 1950년대 제당업에 진출하여 삼양설탕(현재 큐원설탕)을 생산하며 본격적으로 제조업에 뛰어들었다. 국민의 ‘입는 문제’가 부상한 1960년대에는 전주에 폴리에스테르 공장을 건설하여 화학섬유사업을 제당사업과 함께 회사 성장의 양대 축으로 삼아 성장을 이뤘다.

이어 1980년대에는 전분당 전문기업인 삼양제넥스를 비롯, TPA(고순도 테레프탈레이트)를 생산하는 삼남석유화학, PC(Polycarbonate, 폴리카보네이트)를 생산하는 삼양화성을 설립했으며, 이 밖에 사료, 기계, 제분업, IT로 사업 영역을 넓혀 그룹 경영의 새 면모를 다졌다.

회사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던 김 명예회장은 최근까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고 종로구 연지동에 있는 회사로 출퇴근하는 성실한 생활인의 전범을 보여 왔다. 생전에 “내 인생의 대부분은 삼양사와 함께 해왔다. 젊은 날부터 삼양사 사람이었고 회사 일을 빼놓고서는 다른 생활이 없는 듯싶을 만큼 생각된다”라고 회상할 정도다. 특히 김상하 그룹회장과 함께 삼양그룹을 키워온 형제간의 우애는 돈독하기 그지없어 재계의 모범이 되왔다.

김 명예회장은 지난 62년 동안 왕성한 기업활동과 사회활동을 해왔으며, 겸손한 성품이 몸에 배어 항상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은인자중하는 다정다감한 성품의 소유자라는 평을 들어왔다. 그가 걸어온 인생은 한마디로 중용지도(中庸之道)로 표현할 수 있다. 나아갈 때 나아가고 물러설 때 물러설 줄 아는 진정한 용기를 바탕으로, 분수를 지키며 과욕하지 않는 중용의 자세는 격동의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온 근간이 되었다.

김 명예회장의 경영능력이 더욱 돋보였던 것은IMF 위기 때였다. 평소 내실을 착실히 다져오면서 시대의 변화를 미리 대비했던 삼양그룹은 IMF 위기 발생 전부터 경쟁력 없는 사업을 철수하고, 내실을 기함으로써 큰 어려움 없이 위기를 벗어난 대표적인 기업으로 부각되었으며, 현금 유동성이 가장 좋은 기업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견고하게 이끌어왔다.

김 명예회장은 또 장학재단인 양영재단과 수당재단의 이사장을 역임하며 한 평생 인재육성에 매진해왔다. 1939년 창업자 김연수 회장이 국내 최초로 설립한 민간 장학재단인 양영재단과 김 명예회장을 비롯한 자녀들과 함께 설립한 수당재단(1968년)은 지금까지 2만10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420여 명의 대학교수에게 연구비를 지원해왔다. 또한 수당재단에서는 ‘수당상’을 제정해 운영하고 있다.

수당상은 창업자인 수당 김연수 회장의 산업보국과 인재육성 정신을 계승하여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이룬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매년 5월 기초과학, 응용과학, 인문사회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을 이룬 분들을 선정해 총 3억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김 명예회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화학섬유분야에서 신기술 개발을 경영의 지표로 삼은 공로를 인정받아 금탑산업훈장(1986)을 받은 것을 비롯, 한국의 경영자상(1989), 유일한상(2001) 등을 수상했다. 서울 출생으로 1943년 보성전문학교(현재 고려대학교) 상과, 1945년 일본 와세다대학 법학부를 나왔다.

창업자인 고(故) 수당 김연수 회장이 선친이고, 김상하 삼양그룹 그룹회장이 아우이다. 유족은 부인 차부영 씨와 아들 윤(삼양사 대표이사 회장)?량(삼양제넥스 대표이사 사장 겸 삼양사 사장) 씨와 딸 유주?영주 씨 등 2남 2녀가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 발인은 27일이다. 연락처 02-3010-2631.

염지은 기자 senajy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