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재핑’이 3분 쇼핑 마법으로 이어지려면
‘모바일 재핑’이 3분 쇼핑 마법으로 이어지려면
  • 최은호 (ceh@socialmc.co.kr)
  • 승인 2018.01.04 16:23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최은호 더에스엠씨그룹 인스타마트 MD
채널 재핑(zapping) 현상이 모바일 시대로 오면서 페이스북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에서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vimeo 화면 캡처

[더피알=최은호] TV를 보다가 광고가 나오면 재빨리 리모콘을 누른 경험이 한번쯤은 있다. 그러다 의도치 않게 접한 방송에 빠져 장시간 시청하게 된 기억도 말이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재핑 효과(zapping effect)’라고 한다. 채널을 돌리는 재핑 행위를 하다가 중간에 있는 채널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홈쇼핑 채널이 그렇다. 탁월한 설득 스킬을 가진 쇼호스트들은 소비자들의 재핑 순간을 잡아 단번에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게 만든다.

비단 TV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요즘에는 페이스북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주로 모바일에서 사용이 잦은 소셜 플랫폼에서 재핑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TV홈쇼핑 채널처럼 장황한 설명이나 전문 쇼호스트는 등장하지 않는다. 단지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을 1분 내외로 보여줄 뿐이다. 이에 매료된 소비자는 영상에 첨부된 링크로 제품을 보는 데 1분, 결제 과정에 30초를 소요한다. 3분 내로 모든 구매가 결정된다.

이러한 3분 쇼핑의 마법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일까?

첫 번째는 시선을 강탈하는 재미에 있다. 범람하는 영상 콘텐츠 속에서 소비자 눈길을 멈추게 하려면 그들의 관심사와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 처음 만난 남녀의 키스 장면, 화장 전후의 비교 사진 등을 커머스 영상의 첫 포인트로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다.

물론 힘들게 제품을 개발한 기업은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콘텐츠는 제품 설명서가 아니다. 소셜 플랫폼에서만 보여줄 수 있는 소셜스러운 콘텐츠로 소비자의 눈에 띄어 관심을 받느냐 못 받느냐 둘 중 하나인 것이다.

두 번째는 제품의 창의성과 유용함이다. 커머스 영상에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동네 마트에서 흔히 보이는 제품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참신한 제품이야 말로 시선을 멈출 수 있게 하는 콘텐츠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편리성과 유용함을 갖추게 되면 구매전환까지 이어질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예컨대 가글과 치약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고체치약’, 신발 빨래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운동화 세척제’, 장시간 앉아 있을 수 있게 해주는 ‘자세교정 밴드’ 등이 있다. 이들은 오프라인에서는 쉽게 볼 수 없지만 생활 속 편리함을 더해주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세 번째는 3분 쇼핑의 마법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비포&애프터(before&after)’다. 소셜 플랫폼의 소비자는 빠르고 냉정하다. “그래서 왜 써야 하는데?”를 답할 수 없다면 구매는 이뤄지지 않는다.

여드름 비누를 꾸준히 써서 효과를 본 실제 후기, 주름 팩을 사용해 실제 주름이 사라진 직접적인 사례가 없다면 소비자는 반응하지 않는다. 짧지만 강력한 비포애프터 장면은 제품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호기심을 유발해 링크 클릭을 유도 한다.

미디어 커머스(media commerce)란 방송과 쇼핑이 결합된 전자 상거래 방식으로 sns를 기반으로 활발하다.

이제 미디어를 통한 커머스는 TV에서 온라인 채널과 소셜 플랫폼으로 빠르게 옮겨지고 있다. 과거 주목받았던 1인 미디어 MCN 사업이 콘텐츠에서 출발해 제품을 리뷰하거나 커머스로 흘러갔다면, 현재는 유통업체가 역으로 커머스에서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유행처럼 번지는 미디어 커머스가 무분별한 광고와 자작극으로 신뢰를 잃은 블로그의 길로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진정성’이 필요하다.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억지로 썸네일을 맞추고, 비포애프터를 조작한다면 커머스 영상은 신뢰를 잃을 수 있다. 소비자는 마케터의 생각 그 이상으로 빠르고 냉정하며 동시에 똑똑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미디어 커머스 사업은 재화를 대중이 쉽게 이해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상으로 제작해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전파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와 제품력이 보장된다면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신뢰받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리라 본다.

최은호

더에스엠씨그룹 인스타마트 M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늘땅바다 2018-01-07 20:50:31
밑줄 쫙 ! 좋은 글 ! 유용한 글 ! 감사합니다 !

Robor 2018-01-07 03:30:28
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도움 되겠습니다

Q1 2018-01-07 02:12:17
신뢰받는 비지니스맨으로 성장하시길

나주 상공인 2018-01-07 02:10:42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디지털시대의 커머스에 대한 고찰이네요

자유인 2018-01-07 02:09:4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