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초부터 곤혹스러운 네이버…이번엔 검색어 삭제 논란
정초부터 곤혹스러운 네이버…이번엔 검색어 삭제 논란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1.09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국정농단 관련 검색어 다수 포함…동아일보 “사회적 책임 고개 돌린 것”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네이버 검색어 삭제

네이버는 국정농단 사태 당시 최순실씨 딸 정유라를 검색하면 뜨는 연관검색어를 삭제했다. 네이버 모바일 화면 캡처

[더피알=이윤주 기자] 네이버가 검색어 삭제로 또 ‘여론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연관검색어는 이용자들의 관심도 순으로 자동 만들어지는 것임에도 네이버가 특정 기업이나 유명인의 요청에 따라 삭제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의 알권리나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가 최근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6년 10~11월 연관검색어 1만5584건과 자동완성검색어 2만3217건을 삭제했다. 여기에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검색어가 다수 포함됐다.

가령 한화 측 요청에 따라 ‘김동선 정유라 마장마술’이란 연관 검색어를 삭제한 것이 대표적이다. 2014년 아시안게임에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와 함께 한화 김승연 회장 3남 김동선씨가 금메달을 땄고, 이 때문에 정유라를 검색하면 마장마술이 연관검색어로 떴는데 이에 손을 댄 것이다.

또한 네이버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박근혜 7시간 시술’ 등의 검색어를 ‘루머성’으로 보고, 자체 판단에 따라 삭제했다. 이밖에도 특정 제품에 대한 단점, 결함, 후기 등에 대한 키워드도 검색에서 제외시켰다.

네이버 측은 당사자의 요청이나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삭제했을 뿐 왜곡이나 조작은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막강한 플랫폼 파워를 바탕으로 여론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네이버를 향한 비판 목소리는 쉬이 가시지 않고 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10월 프로축구연맹 팀장의 청탁을 받고 스포츠 면에서 불리한 기사를 잘 보이지 않게 재배치한 사실이 드러나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사실로 밝혀진 네이버 뉴스배치 조작

△서울신문: 국정 농단을 ‘농단’한 네이버 검색어 삭제

서울신문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가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네이버는 ‘최순실 국정 농단’과 관련한 검색어들을 지워 버렸다”며 “당사자의 요청이나 자체 판단에 따랐다고 한다. 알권리 침해가 명백한 사안인데도 네이버 측은 ‘조작이나 왜곡은 없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하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의 뉴스 취급 방식이 논란에 휩싸인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선거철이 되면 뉴스 편집 조작과 기사 배열, 댓글 조작 의혹이 줄을 이었지만 공직선거법에 관련 규정이 없어 속수무책이었다”며 “네이버가 하루 평균 4억여건의 검색 질의를 수집함으로써 정보 유통의 통로 역할을 한다는 점에 비춰 볼 때 눈치 보기 식의 자의적인 검색어 삭제는 여론을 얼마든지 왜곡할 수 있다”고 봤다.

서울신문은 “뉴스 선별 배치와 제목 수정, 검색어 삭제, 댓글 조작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을 당장 내놓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 네이버의 검색어 삭제, 사실상 ‘여론 조작’ 아닌가

한겨레는 “네이버가 삭제한 검색어를 보면 납득하기 어려운 사례가 적지 않다”며 “한 예로 ‘김동선 정유라 마장마술’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인 김동선씨의 요청에 따라 삭제됐다. 2014년 아시안게임에서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와 함께 금메달을 딴 김동선씨를 검색했을 때 정유라씨와 마장마술이 연관검색어로 뜨지 않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정 제품과 관련된 검색에서도 단점·결함·환불 같은 용어를 삭제했다”며 “예를 들어 ‘티볼리 결함’ ‘2080치약 환불’ 등이 노출되지 않게 했다. 기업이 이의를 제기하고 사실이 입증되지 않아 삭제했다고 하나, 기업의 요청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은 소비자의 알권리를 지나치게 제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기업 봐주기’라는 의심이 든다”고 비난했다.

한겨레는 네이버에 대해 “어느 언론보다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그만큼 공정성과 객관성이 요구된다. 저널리즘 원칙에 따라 뉴스 편집과 검색 알고리즘을 만들고 공개해야 한다. 네이버의 자율적 노력에 더해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네이버, 이번에는 연관검색어 조작했나

경향신문은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된 키워드 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과 관련된 단점·결함 검색 외에 후기·정품 등 중립적인 용어도 연관·자동완성 검색에서 제외했다”며 “인터넷자율기구는 ‘네이버가 쟁점이 되는 검색어에 대해 과거보다 쉽게 삭제를 결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는 한국 포털시장 점유율이 70%를 넘어 사실상 독점 상태다. 종이신문, TV, 라디오, 인터넷 등 전체 뉴스미디어를 합산한 여론영향력 조사에서 20%를 넘어선다. 네이버는 정보의 주요 통로이자 뉴스유통의 창구”라며 “네이버가 다루는 검색어에 따라 여론의 흐름이 바뀔 수도 있는 것”이라고 봤다.

그런데 “이를 자의적으로 삭제한다는 것은 시민들의 알권리 침해이자 소비자의 권익 침해가 아닐 수 없다. 많은 논란은 네이버가 뉴스를 편집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는 언론 그 이상의 기능을 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차제에 뉴스편집에서 손을 떼고 포털 본연의 역할로 돌아가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검색어 자의적 삭제, ‘사회적 책임’까지 털어버린 네이버

동아일보는 “네이버는 2016년 12월에도 기업과 대학 등의 요구로 연관 검색어를 없애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그러면서도 명확한 삭제 기준을 제시한 적은 없다”며 “이번에도 ‘합리적인 기준과 투명한 운영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을 뿐 구체적 대안을 내놓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네이버는 지난해 외부 청탁으로 뉴스를 재배치하거나, 마케팅 업체의 실검 순위 조작에 무방비로 휘둘린 것으로 드러나 이미 신뢰도에 타격을 받았다”며 “그런데도 검색어에까지 임의로 손을 댔다면 정보 유통 창구로서의 사회적 책임에는 고개를 돌린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