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신년사, 무엇에 주목했나
문재인 신년사, 무엇에 주목했나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1.1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삶의 질 개선·남북관계·개헌 화두…한국일보 “국정운영 구상 실현, 정치권 협조 절실”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문재인 신년 기자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8 무술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피알=이윤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집권 2년 차 국정운영 구상을 밝혔다. 올해는 ‘삶의 질 개선’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남북 대화와 북핵, 한·일 관계, 개헌 구상을 화두로 던졌다.

문 대통령의 새해 첫 기자회견은 각본 없이 60여분간 진행됐다. 미리 질문지를 나눠주지 않고 정치·경제 등 다양한 질문에 즉석에서 답변해 전임 대통령들과 다른 소통방식을 보여줬다.

특히 관심이 집중됐던 남북 관계와 관련,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는 결코 양보할 수 없는 기본 입장”이며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남북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고 분명히 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대화’에 매달리는 것 아니냐는 국제사회의 우려를 불식시켰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도 거듭 강조했다. 국회에서 개헌에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정부 주도로 개헌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날 회견은 국정 전반에 걸쳐 대통령의 구체적인 생각을 듣는 한편 산적한 과제들을 절감케 해 준 자리”라고 평가하면서 “짧은 기자회견에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는 만큼 추후 다양한 소통을 통해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8 무술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든 출입 기자를 지명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일보: 국민 삶 개선과 개헌 의지 강조한 문 대통령 신년회견

한국일보는 “신년사 첫머리에서 ‘삶의 질 개선’을 강조한 게 우선 눈에 띈다”며 “집권 첫해에는 촛불민심을 받들어 적폐청산에 진력했다면 집권 2년 차인 올해는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정책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고 봤다.

이어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삶의 질 개선을 앞세운 것은 의미심장하다”며 “1인당 국민소득은 올해 3만달러를 넘어설 게 확실하지만 삶의 질 관련 지표는 여전히 바닥권이다. 삶의 질을 높이려면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양극화 해소 방안에 노동‧교육 개혁을 통한 혁신 성장을 병행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문 대통령의 올 국정운영 구상 실현에는 무엇보다 정치권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야당과 적극 소통,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최대한 끌어안으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경향신문: 산적한 과제 절감케 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경향신문은 “이날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는 미국 백악관 방식으로 자유분방하게 진행됐다”며 “200여명의 내외신 기자가 사방에서 손을 흔드는 진풍경은 보기에도 신선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정치·경제·사회 분야의 17개 즉석 질문에 막힘없는 답변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특히 “오는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약속에 변함이 없음을 천명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며 “문 대통령은 ‘국회와 정부가 합의되지 않고, 정부가 개헌안을 발의하면 국민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최소한의 개헌으로 좁힐 필요가 있다’고 말해 과거 정권과 달리 국회에서 개헌에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정부 주도로 개헌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한반도 평화 원년의 해’ 선언한 문 대통령 신년사

서울신문은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 이어 60여분간 각본 없이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남북 대화와 개헌,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분명한 원칙과 입장을 밝혀 소모적 논쟁을 불식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남북 대화와 함께 국제제재 공조를 강조한 것은 의미가 적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문 대통령은 예상대로 국가 간 공식적 합의이고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일본에 진심 어린 사죄를 요구했다”며 “그러면서 역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한·일 관계는 여전히 풀기 어려운 숙제가 될 것”이라고 봤다.

△중앙일보: 회견에서 확인된 문 대통령의 현실적인 대북 인식

중앙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남북 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 “대통령의 이런 인식은 북핵을 해결하고 평화를 끌어내는 가장 현실적이고 균형 잡힌 접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으로선 천신만고 끝에 찾아온 대화 기회를 살려 더 많은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것이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게 북한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요구와 행동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대통령의 현실적 대북 인식을 뒷받침할 정부의 정교한 외교력이다. 앞으로도 정부는 남북 대화에서 유연한 자세를 견지하되 ‘그런데 비핵화는?’이란 화두를 집요하게 던지고 압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