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 경찰 수사로 밝혀지나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 경찰 수사로 밝혀지나
  • 이윤주 기자 (skyavenue@the-pr.co.kr)
  • 승인 2018.01.2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뷰] 청와대 청원글 발단…매일경제 “실명제 도입 필요”
주요 이슈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논평, ‘미디어리뷰’를 통해 한 눈에 살펴봅니다.

오늘의 이슈 네이버 댓글 의혹

네이버뉴스 댓글 조작 의혹을 제시하며 네이버에 대한 수사를 요청한 국민청원 게시글. 화면 캡처

[더피알=이윤주 기자] 네이버가 자사 뉴스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합니다’라는 글이 계기가 됐다.

청원인은 평창동계올림픽 남북 공동입장과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전하는 기사에 몇 분 새 수백 건의 공감 클릭이 나온 것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추천 수가 빠르게 올라가는 모습을 찍은 영상을 공유하며 “기사가 작성되자마자 악의적 댓글이 달리고 몇 분 지나지 않아 추천이 크게 늘어나 최상위로 노출되는 현상이 너무 많다”고 주장했다.

네이버를 둘러싼 의혹 제기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포털 검색결과는 물론 실시간 검색어, 뉴스 배열, 기사 댓글 등 네이버가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가 끊임 없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네이버 스포츠 뉴스 담당자가 한국프로축구연맹 청탁을 받고 뉴스 배열에 손을 댄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관련기사: 코너 몰린 네이버, 어떤 카드 내놓을까

한편, 네이버뉴스 댓글조작 의혹이 발단이 돼 온라인상에선 23일을 기점으로 ‘네이버페이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일보: 댓글 의혹 수사 의뢰한 네이버, 책임의식은 충분한가

한국일보는 “최근 네이버의 ‘여론 조작’ 문제가 잇따라 불거지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네이버는 지난해 외부 청탁을 받고 스포츠 뉴스 배치를 바꿔 대표와 창업자가 사과한 일이 있었다. 최순실 사건이 불거지기 시작한 2016년 10, 11월 삭제한 연관 검색어와 자동완성 검색어 4만여 건 중 국정농단 관련 키워드가 상당수 들어있었다는 지적도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는 국내 검색시장의 70~80%를 차지하는 독보적 인터넷 포털이다. 창업 20년에 불과하지만 이미 어떤 기성 언론도 따라올 수 없는 뉴스 소비량과 매출로 여론을 좌우하고 있다”며 “그만한 책임 의식을 갖고 왜곡 없는 뉴스 편집이나 불편부당한 여론 소통 역할을 해 마땅하다. 문제가 불거진 뒤 뉴스 편집 공정성을 살피는 외부 위원회를 만든다거나 뉴스 편집을 인공지능에 맡기겠다는 대책을 냈지만 그 정도로 충분한지 되돌아 볼 일”이라고 꼬집었다.

△매일경제: 또 불거진 네이버 댓글 조작 논란, 실명제 도입 필요하다

매일경제는 “네이버 댓글 조작 논란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공연과 영화 등 댓글이나 후기가 흥행을 좌우하는 분야에서는 돈을 받고 댓글을 달아주는 전문업체가 등장할 정도”라며 “금전적 이득을 취하지 않더라도 여론을 조작하려는 의도로 SNS를 통해 사전 모의한 뒤 특정 댓글을 집중적으로 올리는 사례도 다반사”라고 꼬집었다.

매경은 “상황이 이런데도 국내 포털 뉴스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네이버의 대응은 미온적이기만 하다. 댓글 조작이 의심되고 인격을 모독하거나 허위사실을 담고 있는 댓글조차 방치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인터넷 실명제가 위헌 판결을 받으면서 논의가 사라졌지만 미국과 유럽 등 일부 국가에서는 뉴스 댓글을 포털이 아닌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달도록 하는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개인정보 보호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댓글 실명제 도입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