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홍보 ‘컨트롤 타워’ 필요하다
국정 홍보 ‘컨트롤 타워’ 필요하다
  • 주정환 기자 (webcorn@the-pr.co.kr)
  • 승인 2011.06.27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부 소통 어떻게?

[더피알=주정환] 대통령은 훌륭한 점도 많지만, 소통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이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국민 소통과 설득을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아줄 것을 퇴임하면서 말씀 드린다.” 지난 5월 초 한나라당 안상수 전 대표가 퇴임 기자회견에서 밝힌 말이다. 야당이나 시민단체도 아닌 여당 대표가 대통령의 대국민 소통 부재를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여당의 지방선거 참패, 4대강 살리기, 천안함 사건 등 각종 민감한 현안마다 정부는 소통 부재로 곤욕을 치렀다. 여론은 MB정부가 일방적 소통만 한다고 질타하는 반면 정부는 진정성을 가지고 소통하고 있는 데도 국민과의 소통에 애를 먹는다고 하소연이다. 왜 이런 상충된 반응이 나타날까?

정부 홍보는 있는데 소통이 없다(?)

“온라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새로운 소통 미디어들이 등장하는 PR 3.0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 소통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정부측의 PR이 올드 미디어에 홍보하듯 소위 던져주는 식의 홍보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정책홍보 전문가 을지대 유재웅 교수의 지적이다.

“기업 측면에서 본다면 기업홍보가 잘 되기 위해서는 그 기업에 문화가 선진화되고 올바로 서야 합니다. 만일 그 조직에 소통 하지 않으려는 폐쇄적인 CEO가 있다면 아무리 아래에서 홍보를 잘 하려고 해도 한계가 있겠죠. 또 한가지는 매체를 다루는 기술과 소통을 다루는 철학은 다르다는 겁니다. 소통의 철학은 굉장히 낮은데 툴만 잘 다루는 경우를 기업이나 정부 부처에서 비일비재하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일견 다양한 툴을 다루는 것을 보면 열심히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일 수 있다는 겁니다.” 광운대 이종혁 교수의 지적이다.

그럼 과연 정부는 대국민 소통에 대해 귀와 입을 닫고만 있는 걸까? <The PR>은 6월호 매거진 커버스토리 및 지난해 12월호에서 40개 정부 부처의 온라인 정책홍보를 평가했다.

그 평가 과정에서 각 부처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도입, 외부 전문 인력 배치, 새로운 온라인 홍보 조직 구성, 국민들과의 다양한 소통 이벤트 및 캠페인, 일부 장관의 SNS 직접 참여 등 대국민 소통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 대통령의 라디오 정례 브리핑은 물론 청와대를 중심으로 SNS 및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실시간 대국민 소통을 위해 24시간 민의를 모니터링하고 소통 채널을 가동하고 있는 것도 목격했다. 그런데 왜 소통이 안 된다고 아우성일까?

역대 정권 모두 소통 부재

돌이켜보면 정부의 소통 부족에 대한 비판은 비단 MB정부뿐만 아니라 역대 정권 모두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게 사실. 지금은 달리 평가하는 부분도 있지만 진보정권인 참여정부 또한 홍보를 잘 한다고 평가 받지는 못했다. MB정부는 4대강 살리기로, 노무현 정부는 부동산 정책으로 여론의 많은 질타를 받았다. 노무현 대통령 또한 ‘왜 이렇게 국민들이 정부를 몰라주나’ 하는 하소연을 했었다. 그런데 보수정권이 재집권 한 지금 역시 소통의 갈등을 겪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우리 사회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논쟁들을 보면 정책 본질에 대한 논의나 논쟁이라기보다는 정당이나 정책입안자, 정치인들 모두 정치논리만 내세우고 조직의 이익과 입장 틀에 맞춘 프레임 전쟁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책에 대한 담론 형성이 없다는 것이죠. 또 홍보의 스킬은 변화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어떻게 이용하고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하는 기본 관점에 대한 접근은 아직도 부족합니다. 이런 문제는 앞으로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이종혁 교수의 말이다. 사회나 정치 수준이 바로 정부의 홍보 수준과 맞물려 있음을 감안할 때, 지금 같은 과도기적인 상황 속에서의 시행착오는 앞으로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홍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국정홍보처 해체, 부메랑으로?

무엇보다 MB정부의 가장 큰 소통 문제는 바로 대국민 소통을 책임질 ‘컨트롤타워’ 가 없다는 점이다. MB정권이 스스로 해체한 국정홍보처는 이제 부메랑이 돼 현 정권의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다. 정부 내 누군가가 전체적인 차원에서 정책홍보와 정부 소통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조정하고 또 올바른 메시지를 만들어 주는 그런 역할을 해야 하는데 현재는 부처에서도 책임지지 않고 있음은 물론 답도 없어 보인다.

MB정부의 소통 조직 시스템을 보면 국정홍보처의 기능을 문화체육관광부로 이관해 진행하고 있다. 홍보지원국에서 각 부처간 정책홍보 조정 및 컨트롤타워 일부 기능을 수행한다. 법적으로는 국정홍보처 기능을 다운사이징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옮겨 놓은 격이다. 하지만 40개 부처 중 하나인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단위 국에 지나지 않는 지원국 행정조직으로 타 부처들의 컨트롤타워 기능까지 원활히 수행하기에는 버거워 보인다. 때문에 정부는 지난해 12월 국무총리실에 정책홍보기획관실을 신설하고 국장급 인사를 배치해 각 부처의 정책홍보 조정기능을 가동시켰다.

“우리 사회가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데 있어 제1조건이 경제라고 한다면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국민의식 선진화 작업입니다. 국가 인프라가 선진화되고 수출이 잘 돼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선진화 되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죠. 지켜야 할 공공질서, 시민들이 바꿔야 할 인식, 수많은 공공 캠페인 등 할 일이 얼마나 많습니까? 자기 조직에 불이익이 오면 무조건 목소리부터 키우고, 내가 아니고 남이 되면 들고 일어나는 식의 조직 이기주의를 우리는 흔히 목격하고 있지 않습니까? 아직은 과도기이기에 이같은 의식을 선진화 시키는 작업들을 정부에서 전략과 비전을 가지고 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국민들의 수준을 다루는 부처가 정책홍보를 하고 또 국민들과 전반적인 소통을 다루는 컨트롤타워 조직이 필요한데 없다는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소통이란 국민과 대화하는 것인데 그것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는 게 아닙니다.” 이종혁 교수의 지적이다.

정부 내 소통 컨트롤타워 절실

지난 2008년 2월 해체된 국정홍보처는 과거 공보처가 1998년 국정홍보처로 부활했다가 MB정권 출범과 함께 10년만에 다시 해체되는 수난을 겪었다.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정치 논리. 국정홍보처가 정책이 아닌 정권을 홍보하는 정권홍보처가 된 순간부터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해체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급기야 2번씩이나 해체된 것.

이런 악순환은 결국 정부 자체가 대국민 소통 컨트롤타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홍보라는 기능 자체를 부정하는 꼴이 돼 버렸다. 아직도 정부 홍보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과정인 셈이다.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정권과 관계없이 해체가 아닌, 사회 환경에 맞는 체질개선을 통해 더 확대시키고 아이덴티티가 분명한 국민소통처로서 거듭났어야했다고 전문가들은 아쉬워 한다. 국민의 혈세로 쌓아온 대국민 소통 노하우와 전문인력 모두를 정부 스스로 포기한 것은 분명 국가적 손실임에 틀림없다는 것.

이에 대해 28년간 정부의 정책홍보에 몸담아 왔던 유재웅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사실 주요 정부부처의 고위 인사들도 현재와 같은 정부 정책홍보의 시스템 부재에 대해 답답해 하고 있지 않습니까? 물론 컨트롤타워가 있으면 좋지만 지금은 그런 이야기를 할 때는 아니라고 봅니다. 컨트롤타워를 만든다는 건 정부조직을 다시 흔들고 바꾸고 하는 부분인데 다시 새로운 정부 조직을 만들고 하는 것은 현재로선 아니라고 봅니다.”

이처럼 정부 소통의 컨트롤타워 필요성 논의가 다시 부상하는 이유는 대국민 소통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는 점과 MB정부 스스로 대국민 소통 부재에 따른 부담감을 절실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2012년은 총선과 대선이 맞물려 있는 중요한 시기다. 국민과의 소통문제는 현 정권의 레임덕을 줄임은 물론 차기 정권의 부담을 또한 줄일 수 있는 중요한 국정 과제인 것. 그렇다면 MB정부의 정책홍보와 대국민 소통은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까? 정책 홍보전문가들의 입을 빌려 10가지 대안을 제시해 본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